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잠재적 교육과정 개념
1) 표면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이론으로서 구성주의

3.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1) 보수적 관점
2) 급진적 관점
3) 해석학적 관점

4. 잠재적 교육과정의 학문적 정체성
1) 교육과정 분야로서의 접근
2) 학문적 위치

5. 잠재적 교육과정의 재개념
1) 의도성에서 본 잠재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교육과정

본문내용
(2) 드리븐의 잠재적 교육과정
드리븐은 학교교육이 수행하는 사회화 기능의 관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드리븐은 학교가 수행하는 사회의 기능 중에서 독립심과 성취감이 가장 중요한 잠재적 교육과정이라 말했다.

가. 독립심
학생들은 학교에서 자신의 일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고 해결하면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행동이 그릇되었을 때에는 그에 합당한 책임을 져야한다.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듯이 학창시절에 자신에게 부여된 과제를 수행하지 못했을 경우 이에 상응하는 체벌을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독립심을 배우게 되고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는 의무와 책임감을 배우게 될 것이다. 하지만 독립심을 너무 강요하게 되면 다른 이에게 과제를 부탁 하거나 도용하는 등 의존성이 커져 독립심을 잃게 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나. 성취감
학생들은 서로 경쟁하면서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무엇이든지 잘했을 때에는 성취감을 느끼고 뒤쳐질 때에는 자괴감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성취감과 자괴감에 빠지는 것은 공부에서만이 아니다. 공부를 남보다 잘하거나 상을 받았을 때에도 성취감을 느끼게 되지만 다른 친구보다 담배를 빨리 배우거나, 술을 일찍 먹는 것을 자랑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학생들은 올바른 것뿐만 아니라 그릇된 것에서도 성취감이 나타나기도 한다. 학생들은 성취감을 느끼면서 적극성을 가지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자괴감에 빠지게 되면 자신의 주장을 묵살시키고 소극적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드리븐은 학교라는 조직은 그 조직의 특성상 권위를 제1원리로 삼는다고 주장했다. 학교생활에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할 책임은 교사에게 있다. 학생들은 학교생활을 통해 혈연관계를 벗어나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사회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3)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김종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물리적조건, 제도 및 행정적 조직, 사회적 및 심리적 상황을 통해 학교에서 계획한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 동안에 학생들이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두정,『한국학교 교육과정의 탐구』, 학지사, 2002
김재훈 외 3명,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10
김정수,「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방향성 연구: 해방이후의 교육과정 변천을 중심으 로」,2004
김진환,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2002
권낙원 외 2명, 『학교 교육과정 개방론』, 학지사, 2008
우성수, 『우성수 교육학』, 열린교육, 2011
이귀윤,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 론모든 사물에는 항상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다. 선악, 양음, 장단, 고저, 표면적인 것, 잠재적인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좋은것도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교육 교육과정및평가2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

  • [교육과정]잠재적교육과정과 영교육과정 비교
  • 목차 the table of contentsPART.I >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비교 서론 Introduction 1 0 1 . 잠재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교육과정: 의도한 학습계획만이 아니라 학생이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 교육평가: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측정하는 ‘목표평가’를 시행하던 데서 벗어나 교 육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탈 목표 평가’를 강조함.=> 이러한 관점의 변화 속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주목받게 되었다. 학교에서 의도하거 나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1.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육과정 개념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어,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학교에서 갖는 모든 경험, 즉 경험의 결과로 본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명시적 교육과정과 대응되는 하나의 개념이 될 수 있다. 즉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을 통해 얻은 것에는 학교에서 명시적으로 표현한 것과 명시하지 않았음에도 얻을 수 있었던 것, 두 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후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