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서머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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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A. S. Neill의 교육사상

1.
아동 및 인간에 대한 이해

2.
자 유

3.
사 랑

4.
행 복
II
교 육 내 용

1.
교 육 원 리

1)
교육의 기본이념

2)
지적 교육관

3)
정적 교육 및 도덕 교육관

4)
신체 교육 및 성 교육관

5)
교사 교육관

2.
서머힐의 일과표

3.
서머힐 일주일 야간스케줄
III
교 육 방 법

1.
교육방법의 대전제

2.
서머힐의 독특한 교육방법


1)
전 교 자 치 회


2)
개 별 지 도

3.
그 밖의 특징적인 교육방법


1)
놀이와 자발적 흥미의 중요성 강조


2)
창조적 활동 조장


3)
감성 교육을 강조


4)
서머힐의 창의성을 위한 교육 자유시간

4.
서머힐 학교와 교육 당국의 갈등

5.
조이레드헤드교장과 김은산교수의 인터뷰
IV
영 향 및 평 가

1.
서머힐학교가 현대 교육에 끼친 영향

1)
영국과 미국의 경우

2)
일본의 경우

3)
한국의 경우

2.
서머힐에 대한 평가


1)
단정지을 수 없는 서머힐의 평가와 특성


2)
긍정적 평가


3)
부정적 평가
V
맺는말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 A.S.Neill의 교육사상

❶ 아동 및 인간에 대한 이해
일반적으로 인간의 본성을 보는 관점은 대별하여 결정론의 관점과 자유의 관점으로 제시된다. 결정론의 관점은 인간이 주어진 환경에 반응하든 혹은 내적 충동이나 욕구에 반응하든 간에 반응적이고 결정되는 존재라고 보아, 인간을 자극에 의해서 통제되며 주어진 환경 또는 내적인 욕구와 충동에의 결과물이라고 하는 입장이다. 한편 자유의 관점은 인간을 형성과정에 있는 존재로서 의식을 가지고 있고 미래지향적이며 자신의 행동과 환경, 운명을 통제하는 능동적인 대상이라고 하는 입장이다. C. H. Patterson, 『인간주의 교육』, 장상호 옮김, 박영사, 1983, pp.96-97.
여기서 중요한 것은 흑백논리적인 선택이 아니라 특정 입장의 선택 결과가 인간과 삶, 교육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어 근본적인 상이성을 초래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즉, 인간을 자유로운 존재로 본다는 것은 인간을 완전하게 결정된 존재로 볼 때와는 다르게 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Neill은 아동의 본성을 자유의 관점에서 긍정적으로 이해한다.

“어린이는 태어날 때부터 본성적으로 슬기롭고 실제적이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어른들이 간섭하지 않고 그에게 맡겨 둔다면 어린이는 자기가 발전할 수 있는 최대한도에까지 발전할 것이다. … 필요한 것은 어린이는 결코 악하지 않고 선한 존재라고 하는 확고한 신념이었다.”

Neill은 인간의 본성 속에는 선을 바탕으로 한 고도의 현실성과 자발성이 내재해 있다고 확신하며, 이러한 본성을 긍정할 때에만 인간의 진정한 성장이 있다고 이해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긍정적 이해의 시작은 지시 및 강제에 의한 교육과 삶의 불필요성을 요청하게 된다.

그렇다면 인간의 파괴적인 측면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지 의문이 생길 수 있다. Neill에 의하면 인간은 범죄의 본능도, 악을 향해 가는 자연의 경향도 갖고 있지 않으며, 아동의 범죄는 사랑이 변형된 형태로서 그 원인은 사랑의 결핍에 있다고 한다. 사랑에의 욕구가 좌절되어 아동은 증오심을 갖게 되며 소위 반사회적 행위라고 하는 것은 이 증오심의 표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즉 성장하고자 하는 자연스러운 자아의 욕구가 외부의 강제적인 요인들로 인해 억압, 위축될 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증오이며 그 증오의 표출이 일체의 반사회적 행위라고 Neill은 이해한다. 이처럼 인간의 파괴성이라는 것이 원초적인 잠재력을 실현시키지 못하는 한에서만 명백해지는 부차적이고도 부정적인 잠재력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옳다면, 인간의 본성은 결코 악하지 않으며 다만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조건들이 결여된 경우에만 악해진다고 할 수 있다.

Neill에 의하면 아동의 본성은 특정한 방향을 가지고 있다. 즉 아동의 본성 내지는 인간의 본성 속에는 생래적인 반사회성이나 악에의 경향성은 부재하며 그 대신 삶 긍정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의 본성이 특정한 방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인간이란 존재가 대부분의 문화 양식에 자신을 거의 적응시킬 수 있지만 적어도 그것이 인간 본성에 역행하는 것인 한에는 자신의 본성을 변화시킬 수 없는 까닭에 정신적․정서적 장애를 나타낼 수 있음을 함의하고 있다. 따라서 Neill은 아동의 타고난 긍정적 본성을 실현시키는 자율적인 성장에 필요한 조건을 제시한다. 자유가 그 전제 조건이며, 다양한 삶의 내용의 자발적 선택에 기초한 자기실현의 과정이 자유의 내용이라는 것이다.

❷ 자 유
Neill의 교육목표는 자기 결정을 할 수 있는 인간, 곧 자유인, 삶을 사랑하는 인간, 행복한 인간의 교육에 있다. 그 사상의 본질은 자유이다. 즉 인간의 행복은 모든 권위와 억압이 배제되고 자유로운 사생활이 허용될 때 비로소 얻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Neill은 자유롭게 생활하는 아동들이 자유에 의해 무의식 속의 것을 더욱 잘 의식하게 되며 자신의 성품을 더욱 잘
참고문헌
※참고문헌

-『니일 교육사상의 분석적 연구』(I),(II) , 김은산

-『서머힐학교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성과』, 김은산

-『서머힐교육과 열린교육 관계연구』, 김은산

-『서머힐 교사의 수기』(a teacher's diary of summerhill school) , 존포터

-『영국의 교육문화 전통과 현행 및 서머힐 교육에 대한 고찰』, 김태리

-『대안교육의 상징, 서머힐 탐구』, 조영남

-『니일의 인간주의(Humanism)』, 박용석

-『Neill의 아동교육관』, 전재숙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강대중

-『교육은 권위적이어야만 하는가』, a.s 니일


※서머힐학교 홈페이지주소

-http://www.summerhillschool.co.uk/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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