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논의1 – 보수적 관점
가. 잭슨(Jackso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드리븐(Dreebe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다.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라. 잭슨 ,드리븐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논의의 공통점
2.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2 –급진적 관점
가. 일리치(Illich)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보울즈&긴티스 (Bowles & Gintis)
다. 애플&지루 (Apple&Giroux)
3.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 교육과정의 개념 확장
가. 잠재적 교육과정 관련 쟁점
나.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4. 요약 및 정리
가. 학교의 순기능과 역기능
나. 사회 환경과 잠재적 교육과정
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에 대한 단상
☆ 함께 생각해 봅시다. ☆
- 본문내용
-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논의1 – 보수적 관점
로버트 머튼(기능주의 사회학자)
명시적 기능(의도된 기능)
잠재적 기능(알지 못하는 사회적 제도나 활동의 결과)
Ex) 호피 인디언의 기우제
표면적 교육과정
학교교육의 공식화된 내용. 쉽게 눈에 띄는 하이라이트 된 측면.
잠재적 교육과정
학교교육의 일상적인 내용. 쉽게 눈에 띄지 않는 루틴한 부분.
가. 잭슨(Jackso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학교와 교실에서 학생들은 공식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제공되는 교과내용에 관해서 배울 뿐만 아니라 교과내용과는 무관한 또는 상반된 내용에 대해서도 학습한다는 것을 발견.
군집(crowd)-인내, 묵묵히 고통을 참는 것
상찬(praise)-자기 자신의 업적이나 행동이 평가되는 사태에 대처, 다른 사람에 대한 평가를 지켜보고 다른 사람을 평가하는 일
권력(power)-복종과 순종의 습관
나. 드리븐(Dreebe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사회화 기능의 관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 분석.
가장 중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독립심과 성취감(규범의 학습), 성인 권위의 수용.
학교- 권위를 제 1원리로 삼음, 가정(인간적인 관계)과 사회(권위적인 관계)의 중간에 위치,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 가치, 태도 등을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시키는 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