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교육과정][4학년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9 / 2021.03.0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1학기 과제물] 교육과정 4학년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개요
    1) 개념
    2) 주요 특징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1) 개념과 의미
    2) 주요 원리
    3) 주요 특징
    4) 시사점
    5) 제한점과 유의사항
  3. 유아교육에의 적용 방안
    1) 민주적인 문화
    2) 차별 해소
    3) 평가
    4) 협동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각 개인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고 발휘하게 하여 인간다움을 간직하면서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학교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학생이 경험하거나 학교가 제공하는 경험에는 학교가 의도하고 계획한 경험과 그렇지 않은 경험이 혼재한다. 학교가 의도하거나 계획한 경험을 보통 표면적 교육과정이라고 부르며, 학교가 의도하거나 계획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경험하게 되는 결과를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흔히 언급하는 교육과정에는 이렇듯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혼재하고 있다. 특히 유아교육 관점에서 유아들은 교육기관에서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등의 공식적인 교육과정을 경험하게 되지만, 동시에 비공식적인 잠재적 교육과정도 처음으로 경험하게 된다. 눈에 잘 드러나지도 않으며 소홀히 다루어지기 쉬운 잠재적 교육과정이 유아들의 인격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그 영향력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다음 수준의 교육과정에도 계속적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를 명확하게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그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해 보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개요

1) 개념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문분야로서 정식으로 다루어진 것은 1918년 보비트(F. Bobbit)의 교육과정이라는 책에서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중략)
.
.
.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1) 개념과 의미
잠재적 교육과정은 공적인 문서에 명시되지 않은 교육과정을 가리킨다. 여기서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편의상 붙인 것으로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학교에서의 교육 실천과 교육환경 등이 학생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잠재적 교육과정은 표면적 교육과정과 대비되어 바라볼 수 있는데, 표면적 교육과정으로는 표면적, 계획된, 구조화된, 공식적, 외현적, 가시적, 외적, 조직화된 기대된, 형식적 교육과정 등이 있으며 잠재된 교육과정으로는 잠재적, 숨은, 비구조적, 비공식적, 내현적, 비가시적, 내적, 비조직적, 예측되지 않는, 비형식적 교육과정이라는 개념과 의미가 담겨 있다. 최근 들어 학교교육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잠재력과 교육과정 논의가 교육과 교육학 논의에 있어 주변적인 것이 아닌 중심적인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여럿 제기되고 있다. 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장봉석ㆍ장성민 외 2명(2020), 교육과정, 형설출판사.
2.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5판), 학지사.
3.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4. 박우식(2019), 잠재적 교육과정 관점에서 학급훈육 의사결정모형 개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5. 박보건(2019),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과 실제,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6. 홍순정ㆍ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7. 이윤미(2011), 잠재적 교육과정의 초등교육에의 시사점,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 (1)
  • 교육과정,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 (1)목차1. 서론 2. 본론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2)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 3)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4)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의 비교 5) 잠재적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 3. 결론1. 서론교육과정은 교육의 핵심 요소로, 학생들이 어떤 내용을 배울지, 어떤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지, 어떤 경험을 쌓을지를 결정하는 계획이다. 이는 교사와 교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이 맞추어지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또한, 컴퓨터의 발달과 더불어 대형 자료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분석비교할 수 있어 다각적인 측면에서 평가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고찰하고 교육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학습자의 행동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이용하여 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이라는 원칙과 하나의 인격체로서 학생의 잠재적인 소인을 최대한도로 개발한다는 원칙에서 성립된다. 이때 핵심적인 과제는 그들의 독특한 요구에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마련해주고 그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길러주며 사회에 대한 적응을 통해 지역사회에 완전히 참여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유용함을 지닌 독립적 인격체로 양성하는 것이 될 것이다.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에 대한 교육기회 평등이라는 대 원칙은 2008학년도부터 장애 유아 통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이라는 원칙과 하나의 인격체로서 학생의 잠재적인 소인을 최대한도로 개발한다는 원칙에서 성립된다. 이때 핵심적인 과제는 그들의 독특한 요구에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마련해주고 그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길러주며 사회에 대한 적응을 통해 지역사회에 완전히 참여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유용함을 지닌 독립적 인격체로 양성하는 것이 될 것이다.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에 대한 교육기회 평등이라는 대 원칙은 2008학년도부터 장애 유아 통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이 맞추어지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또한, 컴퓨터의 발달과 더불어 대형 자료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분석비교할 수 있어 다각적인 측면에서 평가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고찰하고 교육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학습자의 행동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이용하여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