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입
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
2.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Ⅱ.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Ⅰ - 보수적 관점
Ⅲ.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 급진적 관점
Ⅳ.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 교육과정의 개념 확장
- 본문내용
-
Ⅰ. 도입
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
① 전통적인 관점
▶ 교육과정: 계획되거나 의도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
▶ 교육평가: 학교에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가를 측정하는 것.
② 1960년~70년대부터 관점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
▶ 교육과정: 의도한 학습계획만이 아니라 학생이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
▶ 교육평가: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
☞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측정하는 ꡐ목표평가ꡑ를 시행하던 데서 벗어나 교 육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ꡐ탈 목표 평가ꡑ를 강조함.
=> 이러한 관점의 변화 속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주목받게 되었다. 학교에서 의도하거 나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과 잠재적으로 학습한 것에 대 해 개념화할 필요를 느끼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