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시그마 통신서비스 분야 적용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식스시그마 경영은 미국의 모토롤라사에서 1987년에 시작한 혁신적인 품질개선을 목적으로 제시된 기업경영전략이다. 1980년대 중반 모토롤라는 TQM을 바탕으로 방법론을 보다 정교화한 식스시그마 경영을 창안하였는데 당시 모토롤라는 일본 경쟁기업에 비해 제품 불량률이 1000배 높았으며 이를 시정하기 위해 연간 매출액의 5~10%를 품질비용으로 지출하고 있었다. 당시 CEO였던로 버트 갤빈은 “당해연도 품질비용을 절반으로 줄이라”는 목표를 제시하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 문제해결방법인 식스시그마가 첫선을 보이게 되었다.
그렇지만 식스시그마 경영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GE가 1995년 도입한 이후이다. GE의 잭 웰치 회장이 앞장서서 주도하였으며, 특히 과거에 혁신활동이 미흡했던 서비스업과 연구개발 분야에도 식스시그마를 적용함으로써, GE캐피탈은 1998년3억 달러의 추가 이익을 실현하였고 이를 계기로 GE 고유의 혁신운동과 결합되어 서너지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1995년 10 월전 부문에 식스시그마를 도입하여 경영품질을 혁신적으로 제고하고자 하였으며, 품질 평가의 기준을 기업 내부 관점에서 고객 관점으로 전환하고 모든 임원 및 관리자의 평가와 승진에 있어서 식스시그마 추진성과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되었다. 심지어 일정 수준 자격을 취득하지 못한 관리자는 임원 승진 대상에서 제외시키시도 했다. GE는 지속적인 경영혁신 활동에 힘입어 1980년대 이래 S&P 500 기업 대비 2배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한 바 있다.
이제 식스시그마 경영활동은 기준의 혁신활동들을 모두 통합한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통계적 품질관리를 기반으로 하여 현장의 무결함운동, 프로세스 혁신, 고객만족, 지식경영 등 각종 경영혁신 운동의 정신, 기법이 접목되어 만들어진 것아라 할 수 있다. 전통적 품질경영이 생산현장에서의 불량을 최소화하는 데 비해, 식스시그마 경영의 가장 큰 특징은 회사 내 전 부문에서 불량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에 있다. 이제 식스시그마 경영은 현장 품질개선이나 경영혁신의 차원을 넘어서 전사적 경영시스템으로 정착되고 있으며, GE 는 식스시그마를”The way we work”, 즉 일하는 방식 그 자체로 정의하기도 했다. 즉 기업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식스시그마 사고를 통해 해결할 것을 장려하는 등 혁신이 체화된 기업문화를 지향한다.
2. 식스시그마의 개념
식스시그마란,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시그마( σ )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 발전시키며 문제해결과정 및 전문가양성 등의 효율적 품질문화를 조성해가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종합적인 기업의 경영전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식스시그마는 경영전략이고, 경영철학이며,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품질혁신수단인 것이다. 식스시그마는 연구개발, 구매, 생산, 서비스 등 기업의 모든 부문의 경영품질을 통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공해주고 있어, 기업의 취약부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기업경영의 도구로서 사용하기 쉽다. 또한 기업의 인력을 정예화하고 인력을 최대로 활용하는 기업문화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식스시그마 품질경영은 ‘1백만 개 중 3.4개의 불량품’을 목표로 한다. ‘99.99966%’라는 사실상의’불량률 제로’를 지향할 때 품질비용을 극소화할 수 있다.
Ⅱ. 본 론
3.식스시그마 적용 사례
[KT의 6시그마를 활용한 품질경영 성공사례]
(1) KT 선정이유
KT는 민영화 이전 한국통신 시절부터 많은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회사와 직원에 변화를 추구하였다. 3I인 SI(Service Innovation), MI(Management Innovation), QI(Quality Innovation)를 비롯해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Pin to KT, Work-out Meeting,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ABC/ERP(Activity Based Cost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등의 수많은 경영혁신 프로그램이 도입되었고 중도에 포기되거나 성공하여 현재까지 남아있는 경영 기법도 있다. 하지만 대표적인 성공기법을 꼽자면 6시그마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KT는 2002년 완전 민영화를 계기로, 외부적으로 경영환경의 획기적인 변화를, 내부적으로 근본적인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었으며, 매출증대, 신규 수익원 발굴이라는 당면한 과제의 돌파구를 선진사례를 통하여 찾고자 하였고, 그 대표적인 사례가 6시그마 경영혁신 프로그램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 분야까지 추진한국국가 차원의 6시그마 혁신상을 제정하여 시행할 정도로 관심 고조삼성, LG, 포스코 , KT등 주요 대기업 및 협력 업체까지 6시그마 도입금융 , 연구개발 , 정부부처 등 다양한 부문에서 6시그마 도입대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6시그마 폭 넓어짐 식스시그마(six sigma)*1. 통계(Statistic)    4. 생활 철학 (Living Philosophy)   3.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2. 기법(Tool)   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의 전 Business System에 걸쳐 적용할 수 있게

  • 식스시그마 국내외 성공사례 코레일
  • 6배와 크기가 같을 경우 6 SIGMA의 공정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함.6 SIGMA 운동은 제품설계 제조 및 서비스의 품질 산포를 최소화하여 규격 상한과 하한이 품질 중심으로부터 6 SIGMA 거리에 있도록 함. 이를 위해 기업활동의 모든 요소를 작업공정 별로 계량화하여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오차범위를 6 SIGMA내에 묶어둠. ⅲ. 서비스 분야 성공사례  -철도청⑴ 철도청의 6시그마 선택 배경철도를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한 새로운

  • 6시그마의정의 6시그마의특징 SONY IBM GE 창원특수강 공통적실패원인
  • 6시그마 실패사례를 통해 살펴본6시그마 성공 요인Ⅰ. 서론- 선정동기 / 조사목적- 6시그마의 정의 및 특징 / 적용실패 유형Ⅱ. 본론- SONY case- IBM case- GE case- 창원특수강 caseⅢ. 결론- 공통적 실패원인 / 해결방안1. 선정동기6시그마의 도입으로 많은 기업이 품질 면에서의 성공을 이루었던 반면 6시그마 도입 후 오히려 경영적 어려움을 겪게 된 기업들에 착안2. 조사목적실패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사례간의 공통점을 통해 실패원인을 발견

  • SK텔레콤 사례 6시그마 사례 통신서비스 SK텔레콤 6시그마
  • 통신서비스의 6시그마 사례SK텔레콤 사례 연구Contents6시그마SK텔레콤 6시그마 추진주요 6시그마 혁신 사례서비스기업 특징IIIVVVI논문 배경I6시그마 혁신 성공요인IIII 논문 배경 1/10 ManufacturingService Corp. (2005년 기준)많은 세계 기업들이 6시그마를 도입하여 품질 제고 및 업무프로세스 개선 등 높은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제조업에 비해 서비스 산업 분야는 활동 측정의 불명확성 등의 이유로 6시그마 도입과 활용이 미흡한 편이다학계에서의

  • [기업분석]6시그마 분석 및 사례연구
  • 분야에 걸쳐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벌어진다. 기업의 경쟁력은 COST (비용)를 줄이거나 상품품질을 향상시키는 것만으로 높아지지 않는다. 제품품질은 물론 서비스의 품질, 판매와 구매, 회계 등 전 관리 프로세스에서 총체적으로 경쟁력이 높아질 때만 살아 남을 수 있다. 21세기형 경영기법으로 불리는 6 SIGMA는 바로 무한경쟁시대 최상의 무기이다. 현대 우리 나라의 산업에는 6 SIGMA에 적용으로 말미암아 상당한 실적과 대외적인 인지도를 쌓아온 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