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시그마 국내외 성공사례 코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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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식스시그마 국내외 성공사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서비스 분야 성공사례
-철도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6시그마 경영혁신이란?
-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를 과학적, 효율적으로 재설계하여 고객만족과 경영성과를 극대화하는 경영품질 혁신활동
-훈련된 개선전문가 양성조직 내 모든 기능의 불합리, 비능률의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규명, 통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측정/분석하여 개선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의 불량을 6시그마 수준으로 향상시켜 경영성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경영기법
미국 모토로라에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에 의해 1987년 창안된 단순 품질개선운동이 아닌 총체적 고객만족 경영기법
1992년부터 GE, IBM, SONY 등으로 확산되었고, 국내에서도 삼성, LG 등을 중심으로 6시그마 경영기법을 도입추진
식스시그마 경영활동이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미래의 경영자를 꿈꾸는 우리에게 국내외 기업의 식스시그마 적용사례 연구는 필연적이라 할수있음
Ⅱ. 본론
ⅰ.6시그마의 도입배경 및 정의
1. 도입 배경
6시그마는 1987년 모토로라에서 처음으로 시작, 빌 스미스라는 엔지니어가 결함으로 인해 재작업 과정을 거친 제품은 재작업 과정에서 제거된 결함 이외에 다른 결함을 포함하기 쉬우며, 이와 같은 결함이 발견되지 못하고 출하되는 관계로 인해 제품의 사용초기에 고장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
이것은 역으로 말하면 결함 없이 조립된 제품은 고객이 사용할 때 초기 고장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음.
그 이후 마이켈 해리 등이 주축이 되어 6시그마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법론이 개발되었으며, 다른 기업으로 전파되면서 각 기업에 맞는 형태로 수정되고 발전되기에 이르렀다.
2. 일반적 정의
첫째, 통계적 측정치(statistical measurement).객관적인 통계수치로 나타나기 때문에 제품이나 업종,업무 및 생산 프로세스가 다르더라도 비교할 수 있음. 고객만족의 달성 정도와 방향 위치등을 정확히 알 수 있게 해주는 척도.
둘째, 기업전략(business strategy). 경쟁우위를 갖게 해주기 때문. 시그마 수준을 높이는 만큼 제품의 품질이 높아지고 원가는 떨어짐. 그 결과 고객만족 경영을 달성할 수 있음.
셋째, 철학(philosophy). 6 시그마는 기업내의 사고방식을 바꿔 버린다.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는 ‘스마트하게 ’일하게 하는 철학.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철도청 - www.korail.co.kr
삼성전기 - www.samsungsem.co.kr
서비스 식스 시그마 - 안영진, 박영사 2009.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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