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시그마 성공사례(모토로라, B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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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식스시그마 성공사례
Motorola & BOA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스시그마 개념 및 출현배경
(1) 식스시그마 개념
(2) 식스시그마 출현배경
(3) 식스시그마의 특징
2.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1)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도입배경
(2)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도입 과정
(3)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프로세스 특징
(4)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성과
3. BOA(Bank Of America)의 식스시그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식스 시그마란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롤라(Motorola)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GE(General Electric) · TI(Texas Instruments) · 소니(Sony)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채택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삼성그룹·LG그룹·한국중공업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식스시그마 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고객이 존재하는 금융, 서비스, 통신, 의료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식스 시그마가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많은 식스시그마 성공사례 중 모토로라(Motorola)와 BOA(Bank Of America)의 식스시그마 성공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식스시그마 개념 및 출현배경

⑴ 식스시그마 개념

식스시그마란,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아래 시그마 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 발전시키며 문제해결과정 및 전문가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해가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종합적인 기업경영의 전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식스시그마는 경영전략이고, 경영철학이며,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품질혁신수단인 것이다. 시그마는 연구개발, 구매, 생산, 서비스 등 기업의 모든 부문의 경영품질을 통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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