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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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전사적 품질경영
2.품질 비용
3.식스 시그마 (6S)
4.품질포상제도

본문내용
고객(내부, 외부)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조사, 분석하고 그것을
추진하는 것. 누가 고객이며, 무엇을 원하며, 우리 회사가 어떻게 그리고
우리의 경쟁 회사가 어떻게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통제비용(Control cost)

생산흐름으로부터 불량을 제거하기 위한 활동에 관련된 비용


• DMAIC
- 제조부문에 사용
- 고객요구 관련 근본 원인에 집중 관리 및 제품 Claim 최소화

• DFSS
- R&D부문에 사용
- 고객요구만족 설계에 집중
- 신Process/제품 설계 시 적용
- 신Process/제품의 획기적 개선

• DMADF
- 영업/마케팅부문에 사용
- 고객의 요구를 일으키는 근본Process 원인에 집중
- 서비스 품질의 극대화
- 현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명확히 규명하고, 근본적인 변혁을 위해 새로운 프로세스
설계를 위한 DMAIC와 DFSS의 결합, 최적화에 의한 성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시스템에 의한 성과를 실현하는 방법론


· Focusing point
- 테마 선정 단계로CTQ 및 현수준평가를 통한 개선영역 확인 및 테마우선 순위 설정

· 세부 step
- 비즈니스 기회 확인 프로젝트 범위/목표설정 추진계획 수립

· 사용 Tool
- SWOT 분석 : 비즈니스 현황을 강/약점, 기회/위협 등으로 분석하여 문제 확인
- SIPOC 차트 : 어떤 프로세스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지를 확인 시 사용
- 3C 분석 : Competitor, Company , customer 로 나누어 현황 분석
- Big Y 전개 : 조직 내 프로세스 output의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때 사용.
- QFD : 고객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품질이 무엇인지
확인할 때 사용
- 파레토 차트 : 다수의 문제 중 비중 높은 20%의 문제를 개션하면 80%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법칙.


KT사례 - CEO리더십, 전문가육성 통해

세계우수 통신기업들이 불황을 겪고 있는 가운데 KT는 전사적 식스시그마를 도입해 엄청난 재무성과와 고객 만족 상승이라는 성공적인 결과를 낳고 있는 중이다.

KT는 지난 2002년 5월 공기업에서 민간기업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 기업. 민영화 이후, KT는 공기업 구조로는 경쟁이 치열해 지는 통신시장에서 선도사업자의 지위를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하며, 공기업의 잔재를 청산하고 민영 기업으로의 체질 개선을 위해 2002년 12월 전사적 식스시그마 도입을 결정하였다.

KT는 약 6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쳐 식스시그마 전담조직인 품질 경영실을 신설하고, 식스시그마 추진인력(GB,BB,PO,Champion)의 육성을 위한 KT 식스시그마 스쿨, 단계별 과제 진행을 지원하기 위한 시그마 넷 등의 인프라를 마련하였다. 2003년 6월 1단계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식스시그마 경영혁신을 추진하게 된 KT는 시작단계부터 식스시그마를 통한 전사적 경영혁신을 추진하였다. 1단계 에서만 블랙벨트과제 200개 그린벨트 과제 414개가 수행 되었으며 매출 증대, 비용절감, 수익누수 감소 등의 영역에서 410억 원의 재무성과를 거두었다. 혁신의 바람은 계속되어 , 2단계에서는 전사적으로 추진된 블랙벨트과제 210개와 현장중심으로 추진된 그린벨트과제 514개를 통해 1490억 원의 재무성과를 거두었다. 또 3단계에서는 임원들이 식스시그마에 직접 참여하여 41개의 임원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임원과제에서만 401억 원의 재무성과를 거두었다.

식스시그마의 성공요소로 회사측 관계자는 강한 리더십, 식스시그마 전문가의 육성 올바른 과제선정을 위한 과제선정방식의 지속적 개선 등을 꼽는다.
특히 이용경 사장은 식스시그마 도입 이후 신년사, 임원전략회의, 임원 위크숍 등에서 지속적으로 식스시그마를 통한 변화와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 사원의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하는 등 이사장의 강한 리더십이 큰 몫을 했다는 평가다.



참고문헌

The Study on successful Six Sigma applications in a public enterprises/
신 동 설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 한국경영혁신연구소장
http://ahnsc.pe.kr/6
http://mrsuma.tistory.com/55
http://blog.naver.com/bunkyee?Redirect=Log&logNo=150082794272
dbworld.tistory.com/attachment/ek26.ppt
http://www.ksa.or.kr/
한림대학교의료원 한강성심병원 - 6sigma를 활용한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6sigma 기초 교육
6sigma의 개념과 성공요인_71p /seri
http://kainos.pe.kr/140100266570
http://www.sericeo.org/file/DATA/NS/pdf/0906_200508310001.pdf
안영진, 『경영품질론』, 박영사, 2008
김이규, 『품질 비용 분석을 통한 품질관리』, 삼성경제연구소, 2009
오병근, 『품질비용이란』, 나사렛대창업경영학, 2007
http://www.industrywee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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