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현대오토넷의 6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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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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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현대오토넷의 6시그마
3.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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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의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선택해야 할 최우선 과제는 품질 경쟁력의 강화를 통한 고객 만족에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공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단순히 원가절감이나 생산성 향상 등 기업 내부 활동에만 그치지 않고, 전사적인 품질경영활동을 통해 핵심역량을 연계시켜 끊임없이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일본과 미국의 경우, 이미 1970년대와 1980년대에 “품질경영”도입이 품질향상의 원천임을 깨달았다. 즉, 분임조 활동을 통해서 불량률과 원가를 절감시키는 것 이외에도 외부고객(고객)과 내부고객(직원), 기업 이해관계자들이 동시에 만족할 수 있도록 경영의 모든 프로세스에서 품질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이런 기업의 고민을 해결해 준 총체적인 경영혁신 기법이 바로 ‘6시그마 품질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1985년 모토로라에서 처음 고안된 이 경영기법은 1996년 삼성 SDI, LG전자 등을 통해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이후 제조부문을 중심으로 산업전분야에 확산되어, 현재 국내 유수기업의 경영혁신의 간접적인 목표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른다. 2002년 국내에서 6시그마를 도입한 기업의 수는 362개에 달하고, 그 중 제조업의 숫자가 234개로 가장 많다. 그 뒤를 전기․전자 업종, 화학 및 제약업체, 철강, 자동차, 금융 및 서비스 사업 등이 따르고 있다. 서비스업보다 제조업 중심으로 6시그마가 보편화된 이유는 무엇보다 통계적인 Tool의 도입이 용이하고, 가시적인 개선효과(불량율의 감소 등)의 창출이 쉬운 것이 큰 이유일 것이다. 이런 점에서 6시그마를 통한 경영성공사례에 대한 연구 또한 실제적용방법론이 명확하고 가시적인 개선효과가 뚜렷한 업체를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본 강의에서 6시그마에 대한 이해에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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