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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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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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우리나라 노조의 현황과 발전 및 역사
1.) 한국의 노사관계
2.) 과거 노사 분규 분석 및 평가
2. 현대 자동차 노조의 발전 및 전개과정
3.) 현대자동차 및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4.) 예견된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
5.) 노조의 경총 및 정부 방침에 대한 문제점
3. 현대 파업의 시작
6.)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일지 및 임단투 일정
4. 현대자동차 파업을 바라본 각 입장
7.) 현대자동차 노조의 향후 발전방향
5. 결 론
** (사례) 10. 일본 자동차회사 사례를 통해 본 노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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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다. 한국 자동차 산업은 최초의 고유모델인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한 지난 76년 이후 2003년 상반기까지 총 3,820여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는데 이 중 56.8%인 2,170여만대를 내수 시장에, 나머지 43.2%인 1,650여만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다.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오던 자동차 산업은 외환위기의 발생으로 98년 자동차 판매가 전년도의 절반수준인 78만대로 격감하는 가운데 몇몇 완성차 업체가 실질적인 부도 상태에 빠지는 등 붕괴될 지경에 처하는 위기를 겪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한국 경제가 빠른 회복을 보이면서 내수가 증가하기 시작했고, 수출도 아시아, 남미권의 경제부진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으로의 수출이 빠르게 증가했다. 내수와 수출의 빠른 회복을 바탕으로 2000년 한국의 자동차생산은 사상 처음 300만대를 돌파하였다. 2001년에는 세계경제의 부진으로 한국경제도 동반 하락하면서 자동차생산은 전년에 비해 감소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2002년 들어와 2001년에 실시된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이 본격적인 영향을 발휘하면서 내수가 1996년에 이어 사상 두 번째로 160만대를 초과하였다. 수출은 세계경제의 침체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지만 내수가 호조를 보이면서 자동차생산은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렸다.
2003년 상반기 내수는 전반적인 경기 부진과 미-이라크전에 따른 유가상승 등의 부정적인 여건으로 인해 전년 동기에 비해 10.4% 감소했다. 반면 수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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