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라의 품질혁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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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Ⅱ. 기업 선정 이유



Ⅲ. 6 시그마



Ⅳ. 모토로라의 개선 프로젝트



Ⅴ. 품질혁신전략



Ⅵ. 성공적 도입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Ⅰ. 기업소개

1928년 폴 V. 갈빈(Paul V. Galvin)이 시카고에서 갈빈매뉴팩처링(Galvin Manufacturing Corporation)이라는 이름으로 설립하여 처음에는 카오디오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였다. 1930년대에 카오디오의 브랜드명을 '모토롤라'라 하여 판매를 시작한 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텔레비전세트 제조업체로 성장하였고, 1947년에는 카오디오의 브랜드명을 회사명으로 바꾸었다. 1950년대 후반에는 반도체 분야에도 진출하였다.
1959년 갈빈이 죽고 그의 아들 로버트 W. 갈빈(Robert W. Galvin)이 회장이 된 후부터는 전자기술 쪽에 초점을 두고 제품을 생산하여 국제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장시켜 나갔다.
2001년 통신기·반도체·소비자 제품·정부용 제품·자동차용 부품의 5개 사업부제를 채택하여 폭넓은 제품·장치 등을 생산하였으며, 그 중 통신기 사업부가 가장 크고 일반용 통신기 분야는 미국 최대 규모였다. 반도체 분야에서도 미국 국내시장 최대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으나, 2004년 반도체 제조 부서의 기업분할로 인해 반도체는 프리스케일 세미컨덕터로 분사되었다.
2000년 기준 총자산 423억 4300만 달러, 매출액 375억 8000만 달러이며, 본사는 일리노이주(州) 샤움버그(Schaumburg)에 있다. 2011년 8월 15일 모토로라 모빌리티가 125억달러에 구글에게 인수되었다.

Ⅱ. 기업 선정 이유

품질경영의 개념은 생소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정작 품질경영을 핵심역량의 밑바탕으로 삼고 있는 기업은 많지 않다. 품질경영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기업 저변에 확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용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실질적 효과를 거두지 못 하는 실패사례가 많다. 어쩌면 모토로라 역시 품질경영의 실패사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조가 이렇게 모토로라를 선정한 이유는 6시그마운동을 최초로 도입했던 기업이고, 이를 통해 품질경영의 여러 가지 요소들의 적합성을 가장 잘 보여준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토로라가 구글에 인수된 이유는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현재 모토로라는 약 1만 7,100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출원돼 있는 특허도 7,500건이나 되는 등 모두 2만 4,600건을 웃도는 특허를 보유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제조 기술과 특허들이 만들어지는데 큰 영향을 준 모토로라의 6시그마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이번 수업시간에 모토로라를 재조명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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