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유통산업의 글로벌전략- 월마트, 까르푸, 코스트코, 이마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3 / 2019.12.24
- 3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 3
II. 소매업 산업 분석 -------------------------------- 4
1. 소매업의 정의와 종류 -------------------------- 5
(1) 소매상의 기능 (2) 소매상의 종류
(3) 할인점의 정의
2..할인점 산업의 분석(포터의 모형을 이용) ------------- 5
(1)산업 내 경쟁(기존 산업간의 경쟁)
(2) 신규 진입자의 위협(진입장벽)
(3)대체제의 위협
(4)구매자 교섭력
(5) 공급자 교섭력
(6)포터의 산업분석 모형 결론
III. 세계 할인점 현황분석 ----------------------------- 11
(1)세계 시장 속 할인점 산업의 성장세
(2) Global Top 5 사의 매출현황
IV. 글로벌 리더 분석--------------------------------- 14
(1) 기업 소개
① Wal-Mart
②Carrefour
③Costco
(2) 재무상태 --------------------------------- 15
(3) 글로벌리더의 글로벌 전략
(4) 글로벌화의 실패사례와 글로벌 리더의 비교21
j야오한 kK MART
(5) 글로벌 리더를 앞지른 로컬화 성공사례분석 -------- 25
j 테스코 k 이마트
V. 결론 ------------------------------------------- 27
1. 향후 유통기업의 성공적 글로벌화를 방안
(1)유통산업의 글로벌화의 불가피성
(2)향후 유통기업의 글로벌 전략 방안
V. 참고문헌 & 참고싸이트 ----------------------------- 31
- 본문내용
-
I. 서론
소매유통산업의 국제화 는 오늘날 산업전반에 걸쳐 가장 중요한 이슈 가운데 하나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유통산업 내의 메커니즘적 변화를 일으킬 뿐 아니라 , 유통산업 밖으로 끼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통업체에 납품을 하는 제조업체들은 소매업체의 국제화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 이는 더 이상 자신들의 제품을 유통업체가 국가별로 구매를 하지 않고, 아시아 유럽 등의 대륙별, 또는 전 세계적으로 구매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하에 이같은 상황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이다. 결국 유통산업의 국제화에 의해 제조업의 변화 , 더 나아가 산업전반의 변화가 예상되는 것이다.
더욱이 현 시점에서 이같은 이슈가 부각되는 이유는 최근 두드러지고 있는 유통산업 글로벌화의 속도에 때문이다. 처음으로 해외에 진출한 다국적 유통업체들은 매우 천천히 출점수를 늘려나갔던 데 반해, 최근에는 투자자들이 기업의 해외시장확대를 강하게 밀고있는 등 해외시장 출점에 엄청남 가속도가 붙으면서 시장변화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탓이다.
이들 산업의 국제화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다는 것은 일반에도 충분히 인식되어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실상 기존에 진척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이는 기존에 제조업의 국제화에 대한 관심에 비해 , 소매 유통업체들의 국제화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고, 실제로 산업내에서 이같은 흐름이 가시화 된지는 불과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유통업체의 국제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작업으로서 ,
- 참고문헌
-
1. 참고문헌
(1) 강인수,황인세,『유통부문의 정보화』서울:통신개발연구원,1991.
(2) 김기홍,신현수,『U.R/서비스협상과 도·소매업 시장개방』서울:산업연구원,1994.
(3) 임종인,『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개방전략과 현대화』서울:산업연구원,1990.
(4) 정구현,『소매유통산업의 시장개방에 관한 연구』서울:대한상의,1992.
(5) 『TOP을 위한 경영전략』 2.2, 김언수, 2002
(6) 『월마트 진출 후 국내 유통채널 전략』 LG 경제연구소
(6) 통계청 『도소매업판매액지수』 2003.3
(7) 조흥은행 Industry Brief 2000.11.23 『할인점 성장세 지속전망』
2. 참고싸이트
www.walmart.com
www.costco.com
www.carrefour.com
http://www.fortune.com/fortune/global500
http://www.supermarketnews.com/sntop25.htm
http://www.census.gov/mrts/www/data/pdf/annpub02.pdf
http://www.yutong.pe.kr/book1995.htm
www.seri.org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2001.12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yutong.pe.kr/book1995.htm
http://homepages.stmartin.edu/ops/team5/index.htm
자료평가
- 너무 비싸요...
그냥 그저 그래요... - skdiwh***
(2008.03.22 20:00: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