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유통산업의 글로벌전략- 월마트, 까르푸, 코스트코, 이마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 3

II. 소매업 산업 분석 -------------------------------- 4
1. 소매업의 정의와 종류 -------------------------- 5
(1) 소매상의 기능 (2) 소매상의 종류
(3) 할인점의 정의
2..할인점 산업의 분석(포터의 모형을 이용) ------------- 5
(1)산업 내 경쟁(기존 산업간의 경쟁)
(2) 신규 진입자의 위협(진입장벽)
(3)대체제의 위협
(4)구매자 교섭력
(5) 공급자 교섭력
(6)포터의 산업분석 모형 결론

III. 세계 할인점 현황분석 ----------------------------- 11
(1)세계 시장 속 할인점 산업의 성장세
(2) Global Top 5 사의 매출현황

IV. 글로벌 리더 분석--------------------------------- 14
(1) 기업 소개
① Wal-Mart
②Carrefour
③Costco
(2) 재무상태 --------------------------------- 15
(3) 글로벌리더의 글로벌 전략
(4) 글로벌화의 실패사례와 글로벌 리더의 비교21
j야오한 kK MART
(5) 글로벌 리더를 앞지른 로컬화 성공사례분석 -------- 25
j 테스코 k 이마트

V. 결론 ------------------------------------------- 27
1. 향후 유통기업의 성공적 글로벌화를 방안
(1)유통산업의 글로벌화의 불가피성
(2)향후 유통기업의 글로벌 전략 방안

V. 참고문헌 & 참고싸이트 ----------------------------- 31

본문내용
I. 서론

소매유통산업의 국제화 는 오늘날 산업전반에 걸쳐 가장 중요한 이슈 가운데 하나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유통산업 내의 메커니즘적 변화를 일으킬 뿐 아니라 , 유통산업 밖으로 끼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통업체에 납품을 하는 제조업체들은 소매업체의 국제화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 이는 더 이상 자신들의 제품을 유통업체가 국가별로 구매를 하지 않고, 아시아 유럽 등의 대륙별, 또는 전 세계적으로 구매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하에 이같은 상황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이다. 결국 유통산업의 국제화에 의해 제조업의 변화 , 더 나아가 산업전반의 변화가 예상되는 것이다.
더욱이 현 시점에서 이같은 이슈가 부각되는 이유는 최근 두드러지고 있는 유통산업 글로벌화의 속도에 때문이다. 처음으로 해외에 진출한 다국적 유통업체들은 매우 천천히 출점수를 늘려나갔던 데 반해, 최근에는 투자자들이 기업의 해외시장확대를 강하게 밀고있는 등 해외시장 출점에 엄청남 가속도가 붙으면서 시장변화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탓이다.
이들 산업의 국제화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다는 것은 일반에도 충분히 인식되어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실상 기존에 진척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이는 기존에 제조업의 국제화에 대한 관심에 비해 , 소매 유통업체들의 국제화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고, 실제로 산업내에서 이같은 흐름이 가시화 된지는 불과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유통업체의 국제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작업으로서 ,
참고문헌

1. 참고문헌
(1) 강인수,황인세,『유통부문의 정보화』서울:통신개발연구원,1991.
(2) 김기홍,신현수,『U.R/서비스협상과 도·소매업 시장개방』서울:산업연구원,1994.
(3) 임종인,『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개방전략과 현대화』서울:산업연구원,1990.
(4) 정구현,『소매유통산업의 시장개방에 관한 연구』서울:대한상의,1992.
(5) 『TOP을 위한 경영전략』 2.2, 김언수, 2002
(6) 『월마트 진출 후 국내 유통채널 전략』 LG 경제연구소
(6) 통계청 『도소매업판매액지수』 2003.3
(7) 조흥은행 Industry Brief 2000.11.23 『할인점 성장세 지속전망』



2. 참고싸이트
www.walmart.com
www.costco.com
www.carrefour.com
http://www.fortune.com/fortune/global500
http://www.supermarketnews.com/sntop25.htm
http://www.census.gov/mrts/www/data/pdf/annpub02.pdf
http://www.yutong.pe.kr/book1995.htm
www.seri.org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2001.12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yutong.pe.kr/book1995.htm
http://homepages.stmartin.edu/ops/team5/index.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비싸요...

    그냥 그저 그래요...
  • skdiwh***
    (2008.03.22 20:00:32)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이마트중국진출,이마트중국진출사례,이마트중국시장,차오안점,이마트차오안,이마트중국진출실패사례,마케팅실패사례
  • 경영 글로벌리즘을 이루기 위해서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그래서 본 보고서는 국제경영 시대에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예를 유통업 분야에서 찾아보자. 유통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친숙하여 해외 진출의 배경과 현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세계적 1위 마트인 월마트의 한국 현지화 전략 실패와 비교하여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

  • [중국무역] 신세계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 분석
  • 이마트가 올해 상하이에 점포 2곳을 추가로 개설하는 등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

  • 중국시장의 이마트
  • 이마트 SWOT 현황과 대응방안(표 6) 상해 이마트와 까르푸 대응 전략 비교요약문기업의 글로벌화 시대에서 유통기업도 예외가 될 순 없다. 국내 유통기업 중 이마트는 이미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중국 유통산업이 전면 개방되면서 외국 유통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중국 유통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이마트는 중국 상해에 진출하면서 유통산업의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국내 유통업체들은 월마트, 까르푸

  • [소비자행동] 이마트 전략적 브랜드관리
  • 이마트 선정이유먼저 이마트는 국내 유통 시장에서 꾸준히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세계 최대 할인마트인 월마트와 까르푸를 철수하게 한 저력을 가졌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마트가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고객가치 극대화’ 전략을 설정함으로써 신세계 백화점이 명품 중심의 고급화 전략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두 브랜드가 서로 다른 포지션을 형성하여 함께 성장할

  • [해외진출사례] 이마트 중국시장진출 사례 분석
  • 유통업도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해외에 진출하여 영업할수 있게 되었다. 이미 선진국의 유수 유통업체들은 우수한 경영노하우를 무기로 해외에 점포를 개설하여 성장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월마트, 프라이스 코스트코, 토이저러스 등 미국업체들과 메트로, 까르푸 등 유럽업체들이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일본의 백화점, GMS(종합슈퍼마켓)업체들도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에도 지난 1996년 유통시장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