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신시장개척전략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1학기 글로벌경영 강의 기말보고서자료입니다.
발표주제는 포춘지선정 500대기업중 한기업을 선택해 아직 진출하지 않은
지역에 신시장개척전략을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하여 제출한자료입니다~
유용한 자료 되시길^^
- 목차
-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기업연혁
2) 기업비전
3) 기업분석
Ⅱ. 본론
1. 코스트코의 해외진출 현황
1) 현재 해외진출 전략
2) 현재 해외진출 시장 및 성과
2. 코스트코 VS 월마트
1) 시장 비교분석
2) 전략 비교분석
3) 문제점 도출
3. 신 시장개척
1) 신 시장 선정이유
2) 신 시장 진출방법
3) 신 시장 경영전략
4) 신 시장 리스크관리
Ⅲ. 결론
1)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선정동기
20세기 후반 국제교역의 증가로 인하여 시장개방이 확대됨에 따라 기업의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었다. 기술개발과 직종의 변화, 그리고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가 세계 속의 커다란 추세로서 자리매김 하면서 소비자들의 삶과 소비패턴이 크게 바뀌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기존의 유통구조 속에서 많은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고 유통시장도 대형화, 글로벌화가 촉진되었다. 유통업계의 세계1위인 월마트를 시작으로 까르푸, 국내기업인 이마트까지 전 세계에 걸쳐 대형마트가 유통과 소비의 중심이 되어가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이런 추세 속에서 코스트코도 등장하게 되었다. 코스트코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으로서 1976년 프라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탄생했다. 83년도에 Costco로 이름을 변경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세계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기 시작해 1994년 서울 양재점에 1호를 오픈하면서 우리나라 시장에도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현재 전 세계 600개가 넘는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700억 달러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근래 글로벌위기로 인한 소비위축으로 대부분의 대형마트업체들은 매출하락으로 고전을 면치 못했던 반면 거의 유일하게 코스트코만이 매출을 향상시키는 쾌거를 거두었다. 또한, 전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며 대형유통업체 세계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월마트와 프랑스의 세계적인 대형업체 까르푸가 우리나라에 진출을 했지만 씁쓸한 패배를 인정하고 철수를 해야만 했다. 하지만 외국계 대형유통업체로는 유일하게 한국시장에서 살아남은 것이 코스트코이고 2005년 이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다른 유통업체와는 차별화되는 전략을 가지고 전 세계로 시장을 점점 넓혀가는 코스트코에 대하여 주목하게 되었고 경영전략과 핵심역량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과 앞으로의 성장을 예측해보기 위해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1) 기업연혁
1994년에 서울 양평동에 프라이스 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첫 개점하여 전국에 5개점을 운영하고 있는 Costco는 1976년 프라이스 클럽이라는 이름으로 미국 샌디에이고 모레나 대로에 개조한 비행기 격납고를 기반으로 하여 처음 사업을 시작하였다.
처음, 소규모 회사들만을 상대로 영업을 했던 회사는 일반 회원들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훨씬 큰 구매 집단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창고형 매장 산업으로써 성장하게 되었다. 1983년, 시애틀에 Costco의 첫 번째 매장이 개점하였으며 6년 만에 매출이 제로에서 30억 달러로 성장한 최초의 기업이 되었다. 1993년 Costco와 프라이스 클럽이 합병되면서, 회사는‘프라이스 코스트코’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적으로 6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1994년에 서울 양평동에 프라이스 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첫 개점하여 전국에 7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1976년 미국 샌디에고 비행기 격납고에서 프라이스 클럽 설립
1978년 피닉스에 2번째 프라이스 클럽을 개점
1980년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의 4개 점포 상장
- 참고문헌
-
Costco Wholesale 본사홈페이지(www.costco.com/)
코스트코 코리아(www.costco.co.kr/)
월마트홈페이지(www.walmartstores.com/)
다상그룹홈페이지(http://www.dsjt.com/)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50708282585582)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2218276i)
LG경제연구소(http://www.lgeri.com/ 학술자료-달리 봐야 할 중국의 내륙시장)
한일 유통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비교와 시사점 - 논문저자 방효희(http://www.riss.kr)
한국기업의 중국 유통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논문저자 김용산((http://www.riss.kr))
코리아데일리(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1172497)
글로벌윈도우(http://www.globalwindow.org)
국제기업경영론 – 탑북스, 변재웅 외2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