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의 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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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서론- 도입
(1)중국의 변화 . . . . . . . . . . . . . . . . . . . . . . . . 1
(2)중국변화에 의한 영향 . . . . . . . . . . . . . . . . . . . 2
(3) 중국변화에 대한 반응 . . . . . . . . . . . . . . . . . . . 2
본론
Ⅰ 중국에 진출한 한국유통산업의 현황 . . . . . . . . . . . . . . . 3
Ⅱ 중국에서 한국유통산업 성공사례(상해 이마트) . . . . . . . . . . 4
Ⅲ 중국 유통시장의 현황과 구조 . . . . . . . . . . . . . . . . . . 5
Ⅳ 외국 경쟁업체와의 비교, 분석 . . . . . . . . . . . . . . . . . 11
Ⅴ 상해 이마트의 SWOT 분석 . . . . . . . . . . . . . . . . . . . . 14
Ⅵ 상해 이마트 중국 공략에 대한 전략 . . . . . . . . . . . . . . . 15
Ⅶ 한국유통산업의 문제점 및 경쟁력 강화 방안 . . . . . . . . . . 19
결론- 요약/제언 . . . . . . . . . . . . . . . . . . . . . . . . . . 21
표 목 차
(표 1) 대중국 수출 비중
(표 2) 중국의 10대 교역국
(표 3) 중국 시장의 여러 가지 특성들
(표 4) 외국 경쟁업체와의 비교, 분석
(표 5) 상해 이마트 SWOT 현황과 대응방안
(표 6) 상해 이마트와 까르푸 대응 전략 비교
요약문
기업의 글로벌화 시대에서 유통기업도 예외가 될 순 없다. 국내 유통기업 중 이마트는 이미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중국 유통산업이 전면 개방되면서 외국 유통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중국 유통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이마트는 중국 상해에 진출하면서 유통산업의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국내 유통업체들은 월마트, 까르푸 등 다른 외국 유통업체들과 경쟁하면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극복해 나가야 하며,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국내 유통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으로는 지역 밀착형 마케팅 전략, 유통전문인력 육성, 차별화 전략, 효율적 시스템 구축, 글로벌화 추진 등이 있다.
서론
최근 10년 사이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의존도가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90년대 초반 6억 달러에 불과했던 중국 수출액은 2002년 237억 달러로 급증했다.(표1) 세계경제 침체와 경쟁 격화로 수출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가운데 중국시장이 국내 기업들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제공하고 있다. 반도체, 자동차 등 주력 수출상품은 대미 의존도가 높아서, 미국의 불황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고, 특히 테러와 보복공격으로 미국경제의 회복시점이 더욱 늦춰지면서 ‘시장으로서의 중국’이 국내기업의 성장 둔화와 채산성 악화를 극복 할 수 있는 최상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1) 중국의 변화
① 중국의 제 1 차 붐
- 80년대 초 ‘竹의 장막’이 열리면서 화교 자본을 중심으로 한 외자계가 중국에 상륙하여 제1차 붐을 일으킴.
② 중국의 제 2 차 붐
- 92년 등소평의 남순강화 를 계기로 하여 외국인 투자가 급증.
③ 중국의 제 3차 붐
- 2001년 12월 11일 WTO에 가입함을 계기로 하여 유통업의 전면개방 시한을 향후 2006년 내로 설정하고 바야흐로 개방을 전면적으로 확대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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