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마케팅] 이마트의 해외진출(전략분석,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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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이마트 선정동기
(2) 이마트 기업소개
(3) 대형할인마트 시장현황
① 선두업체의 과 점화와 치열한 2위 전쟁
② 치열한 경쟁과 다양한 서비스
③ 대형 점포 위주의 다점포 전략
④ 국내 토종 업체와 외국계 업체의 경쟁
2. 이마트의 전략모델 (내부분석 + 환경분석)
(1) 내부분석
① 이마트만의 고유한 속성 분석 - 고객만족 서비스 제도
② 구조적 요인 분석
(2) 환경분석
① E-MART 태동기의 상황
② 경쟁자 분석 (국내및 해외업체)
▪ 롯데마트
▪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 까르푸(이랜드)
3. 신세계 이마트의 핵심전략
(1) 변화와 혁신 실천을 기본방향으로
(2) 세상을 바꾸는 윤리경영
(3) 이마트의 차세대 점포 모델
(4) Win-Win 전략으로 최고의 시너지 효과추구
(5) ‘신세계 마트’의 성과 창출의 결실을 맺을 마무리를 위한 역량
① 기업문화의 통합
② 시스템 활용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③ 매장 상품의 경쟁력 확보의 필요성
④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리뉴얼을 진행할 필요성
4. 이마트의 미래 전망
(1) 국내적 요소
① 유통시장의 변화
② 정부의 독과점 규제
(2) 국외적 요소
① 이마트와 월마트
② 중국진출의 방향모색
(3) 앞으로의 전망
5. 결론 (이마트 전략경영의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 이마트 선정동기

1998년 IMF로 인한 한국시장의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은 저가에 고품질의 상품들을 찾게 되었다. 고가 고품질의 백화점은 수익성이 많이 하락하였고, 저가 고품질의 상품들을 취급하는 유통할인점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기존의 백화점과 대리점 재래시장으로 형성되어있던 유통형태의 시장에서 유통할인점의 위주로 형성되었고 현재 이마트는 국내 1위의 유통할인점으로 성장하였다.
그래서 우리 팀은 치열한 유통 경쟁의 진입장벽 속에서 이마트가 어떻게 국내 1위로 진입할 수 있었는가와 함께 성공적인 중국 진출 전략을 알아봄으로써 그들의 경영전략을 조금이나마 배워보고자 한다.

(2) 이마트 기업소개
올해로 76주년을 맞는 신세계는 8월 10일 본점 신관 오픈, 충무로 신사옥(新社屋) 이전과 더불어 오는 2012년 세계 10대 종합 소매그룹으로의 도약을 공식 선언하고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변화와 혁신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신세계는 지난 99년 12월 신CI 선포 및 윤리경영 선언과 함께 초일류 기업으로서의 기반을 착실히 구축, 회사 신용도 상승은 물론 유통업 중심의 핵심역량 강화를 통해 2004년 말 기준으로 매출 15위, 자산 16위 규모(공기업제외)의 한국 대표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특히 2004년 연간 총매출 7조 7147억 원, 영업이익은 5,059억 원으로 유통업체 처음으로 영업이익 5,000천억 시대를 열었다. 지난 1930년 현재 신세계 백화점 서울 충무로 본점자리 에 문을 연 미스코시백화점과 93년 개점한 창동 이마트를 효시로 할인점 사업을 시작한 신세계는 97년 국내유통업 최초로 상하이에 중국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는 등 한국 유통산업의 역사와 맥을 같이한다. 국내 할인점 분야에서 신세계는 이마트의 시장점유율이 30%를 넘어 월마트와 까르푸, 테스코 등 세계적인 유통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확고부동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후 신세계는 할인점 이마트의 성공에 힘입어 국내유통을 선도하는 1등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해 왔으며 이를 발판으로 본업인 백화점부문에서의 재도약을 목표로 본점을 비롯해 경기도 용인 죽전과 부산 센텀시티 등 꾸준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특히 중국시장 진출, 프리미엄 아웃렛인 첼시와의 제휴, 대규모 복합쇼핑센터 개발 등 향후 신규 사업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기울여 왔고 글로벌 유통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유통의 신세계를 개척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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