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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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기업소개
① 이마트
② 월마트
③ 한국 및 중국시장 진출 현황
2. 산업분석
① 산업
② 업종
③ 제품분석
3. 사업구조 분석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Five Force model)
① 공급자
② 잠재적 경쟁자(혹은 진입자)
③ 산업 내 경쟁자
④ 대체재
⑤ 구매자와의 관계
4. 시장 분석
① 중국 경제 및소매 유통시장현황
② 중국 소비자 동향
③ 중국유통업계 현황
5. 중국시장 진출전략
① 이마트
② 월마트

6. 성과분석(BSC기반)과 타당성분석
① 고객관점 – 소비자 선호도
② 재무적 관점 – 매출영업실적
③ 프로세스관점
④ 학습과 성장관점 – 고객 유치를 위한 기업 내 노력여부
7. 영향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주제, 연구목적(배경), 연구방법

할인점은 표준적인 상품을 철저한 셀프서비스 하에서 저가격으로 대량 판매하는 상점으로 1980년대 후반, 선진국형 소매업 형태인 편의점이 국내 유통시장에 진출하면서부터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을 꾀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가격파괴 • 유통경로 파괴」라는 새로운 용어의 발생과 더불어 1996년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소비패턴의 변화를 계기로 월마트, 까르푸 등과 같은 대형 할인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93년 11월 E마트의 창동점 개점을 전후해서 국내 및 선진 유통기업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할인점 시장규모는 지난 93년 국내에 첫 등장한지 7년 만에 10조원을 넘어섰으며 이처럼 시장규모의 확대, 업체간 경쟁 출점으로 인한 할인점들 간 시장 주도권 쟁취전이 가시화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우리나라 전체 할인점 중 이마트가 매출액과 점포 수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영국의 테스코사가 삼성물산과의 전략적 제휴로 삼성 홈플러스라는 브랜드 네임을 앞세워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산업의 발달로 인해 제조업의 경우 제조원가에서의 경쟁력보다는 유통단계에서의 경쟁력이 가격경쟁에 그 중요성을 더해 감에 따라 유통이라는 분야의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국내의 유통업계가 포화에 다다랐다고 생각한 이마트는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고, 그 결과 현재 중국으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진출 초기에는 국내의 성공을 통한 이마트의 노하우와 자본력을 바탕으로 점포를 27개까지 개점하며 공격적 경영을 펼쳤으나, 중국 내 인지도 하락 및 영업이익 손실이 늘어나면서 이미 개설한 점포 중 상당수를 정리하기에 이르렀으며, 현재 16개 점포와 함께, 중국 100대 유통업체 순위에서도 순위 밖으로 밀려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편 월마트는 세계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미국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상당히 많은 국가에서 실패를 경험했으며 특히 한국 시장은 98년 유통시장 개방 시점에 맞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진출하였으나 국내 유통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패배함으로써 사업을 완전히 접은 사례가 있다.
본 보고서는 국내와 국외의 대표적인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월마트의 한국 시장과 중국 진출전략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두 기업의 각 시장 진출 성과분석을 할 계획이다. 성과분석은 BSC를 기반으로 이마트, 롯데마트의 중국진출전략의 타당성 분석을 해 볼 것이다.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함께 실증적 사례를 이마트와 월마트의 경우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본론에서는 산업분석과 중국유통시장 환경을 논의하고 기업개황, 중국진출전략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두 기업의 중국진출전략의 성과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두 기업이 자국과 타국, 즉 중국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국내외 논문, 연구보고서, 조사보고서, 신문 및 각종통계자료, 기타 출판물, 중국에서 발간된 잡지와 신문기사, 선행연구논문, 각 년도 통계연감 그리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기초로 2차 자료 문헌연구를 수행하였다.

Ⅱ. 본론
1. 기업소개
1) 이마트


1993년 신세계는 서울 창동에 국내 최초의 할인점 이마트를 오픈하였다. 현재 한국에 138개점, 중국에 16개점으로 총 154개점이 있으며, 용인, 광주, 대구, 시화, 여주에 물류센터를 두고 있다. 이마트 1호점인 창동점을 시작으로 'LOW COST OPERATION'을 바탕으로 한 슬로건을 내세워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1997년에는 중국 이마트 1호인 상하이점을 한국 유통업체 최초 해외점포로 개점하였다.
<표 - 이마트의 점포 분포 현황>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한국 69 79 103 110 120 125 129 136 138
중국 2 4 7 10 18 21 25 27 16
합계 71 83 110 120 138 151 154 163 154
주요 업태로는 “디스카운트 스토어 (생필품 중심의 할인점), 문화 센터 (쇼핑과 문화 컨텐츠의 복합 제공) 이마트몰 (인터넷 쇼핑몰), 물류센터 (전국을 포괄하는 물류 네트워크 확보)”등을 운영하고 있다.

(출처: 신세계 이마트 홈페이지)
내실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며, 핵심역량을 지난 분야에 경영 자원을 집중하고, 건전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책
임경영에 임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문화를 이마트의 기본으로 삼고 있다. 또한, 친환경을 추구하는 경영을 하고 있다. Green E-Mart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친환경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쇼핑백 감축 캠페인을 펼치고, 친환경건물을 인증 받았으며 에너지 절감과 오염물질 최소배출로 친환경 사업장 운영에 앞장섰다. 환경 PL상품을 개발하였고, 상품 폐기율 감축과 수송, 하역, 보관에도 친환경적 유통 관리 요소를 도입하였다. 전단 발행을 축소하고, 재활용센터를 설치하여 그린마케팅을 강화하였으며, 지역 친화 환경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이마트는 고객중심 경영으로 한국 소비자의 체형에 맞는 진열대, 창고 형 매장이 아닌 깨끗하고 세련된 백화점식 친근한 매장, 번들과 낱개 상품의 병행판매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그 이외에도 100% 교환과 환불제도, 계산착오 보상제, 최저가격 2배 보상제, 약속불이행 보상제 등으로 고객 만족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참고문헌
-논문
1. 대형 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비교연구 / 양옥 /대불대 경영행정대학원, 201002
2. 한국 할인점의 중국 진출에 따른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 魏娟/ 성균관대 대학원, 201008
3. 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王文韜/ 건양대 경영행정대학원, 200802
4. 한국기업의 중국 유통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김용산/ 창원대학교 /2009

-사이트
1. 신세계 홈페이지(http://www.shinsegae.com)
2. 이마트 홈페이지(http://emart.shinsegae.com)
3. 통계청(http://www.nso.go.kr)
4. 주중국 대한민국대사관 (http://www.koreanembassy.cn)

- 문헌
1. 장세진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 서울: 박영사, 1999
2. 소영일 , 「 (이론과 현장정보 및 사례를 중심으로 한 ) 중국경영전략 」파주: 지구문화사, 2006
3. 중국의 유통시장과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 , 대한 상공회의소, 2006.5.8

- 신문기사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1. "이마트, 중국 20호점 오픈…글로벌 유통그룹 박차" 서울경제 2009.2.24일자 기사
2. "이마트, 철저한 중국화로 2010년엔 성과 낼 것" 헤럴드 경제 2009.5.4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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