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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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이마트 선정동기

2.이마트 기업소개

3.이마트 STP 분석

4.이마트 SWOT 분석

5.이마트의 MARKETING MIX

6.이마트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1.이마트 선정동기
󰁾요즘과 같은 경제불황으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은 소비패턴의 변화를 몰고 왔으며,무조건적인 소비에 보다는 가격에 기인한 소비패턴 발생으로 인해 할인점의 유통지존자리 등극이란 특징적인 결과 에까지 이른다.이러한 시장상황에서는 대형 할인점이 백화점 보다 더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대형할인점의 성장세에서 단연 두드러지는 업체가 바로 신세계가 대형 할인점형태로 국내에 최초로 도입한 이마트인 것이다. 이마트는 1993년 창동점으로 시작했으며, 새로운 경영전략으로서 글로벌화를 조기 달성한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97년 업계 최초로 1997년 중국 진출(상하이)에 성공, 제2 제3의 상하이 이마트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최저가격제 유지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매장 제품군을 최대한 늘리는 전략과 물류센터를 확보하면서 유통시스템의 든든한 구축을 한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마트의 경영전략은 국내최초의 대형할인점으로서 동업계의 선두주자라는 이점과 함께 한국소비자들의 구미와 잘 맞아떨어졌고 그리하여 이마트는 세계최고의 대형할인점인 월마트와 까르푸를 보기 좋게 제치고 국내 대형할인점 매출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04년 제6차 k-bpi(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조사)에서 역시 6년 연속 대형할인점 부문 1위를 차지하여 경쟁업체인 홈플러스와 까르푸를 앞지르고 있다. 이상의 이유로 국내 대형할인점의 성장 속에서 이마트가 가지는 위치와 그 위치를 얻기까지 이마트가 행해온 성공적인 경영전략에 대하여 논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상까지 내다볼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우리조는 이마트로 선정했다.

2.이마트 기업 소개
○이마트 어떤 기업인가?

<3E>
-Every low price
-Easy shopping
- Economic
󰁾 E-MART는 신세계의 계열사로서, 서울에서 제주까지 이어지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의 할인점이다. 국내에서는 최대의 유통망을 갖추었으며 생필품에서부터 가전제품까지 소비재에 관련한 모든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E-MART에서는 최저가격보상제, PB상품 등을 비롯한 차별화된 전략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업계1위 자리 유지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① 신세계 이마트는 1993년11월 국내최초로 할인형태를 국내에 선보인 이후 매년 활발한 신규 출점과 지속적인 시스템 개발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하면서 매년평균 30%이상의 고 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② 국내 산업에서 반도체, 전자, 건설 등 첨단 제조/건설 산업에 밀려 주력산업 대열에 포함되지 못했던 유통업을 미래의 산업으로까지 불리어지도록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③ 규모 면에서도 99년 1조 6천억 원이던 매출액은 2000년에 3조 400억원으로 2배 수준으로 증가하였고, 2002년 5조 5000억원 2005년 10조를 예상하고 있다.
④ 상품개발에도 적극적인 바, E-Plus, 자연주의, E-Basic, 마이크로, 시네마플러스 등 패션, 잡화, 가전 등 전 장르에 걸쳐PR상품을 개발하여 할인업계 중 가장 많은PR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⑤ 고객중심의 경영에서도 한국소비자의 체형에 맞는 낮은 진열대, 창고 형 매장이 아닌 깨끗하고 세련된 백화점식 친근한 매장, 번들과 낱개 상품의 병행판매 등 이마트의 고객중심 경영은 한국형 할인점의 모델로 평가받고 업계에 활용되고 있다.
⑥ 100% 교환/환불제도, 최저가격 2배 보상제, 계산착오 보상제, 약속불이행 보상제 등 고객만족 마케팅과 지역단체 마일리지, 불우이웃돕기, 장학사업, 환경보호활동 등 다양한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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