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 농심 신라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Ⅱ. 라면시장의 후발주자 농심, 업계리더가 되다!

1. 라면의 현재와 오늘 : 라면,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다!

일본인 안도 시로후쿠에 의해 1958년 처음으로 개발된 인스턴트 라면은 1961년 묘조식품에 의해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전후 어려움을 겪고 있던 일본에 새로운 라면의 탄생은 획기적인 사건이었고, 이로 인해 라면 붐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그 후 라면은 한국, 동남아, 홍콩 등 인접국가로 전파되었으며, 현재는 미국 등 서양에서도 널리 소비되고 있는 세계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2005년 현재 전 세계 연간 라면의 소비량은 860억 개에 이르고 있다. 세계적인 주요 라면생산업체 라면 종주국 일본의 니신식품(1위), 토요슈산(2위), 한국의 농심(3위), 인도네시아의 인도푸드(4위) 등이 있다.
한국 최초의 라면 회사는 삼양식품이다. 당시 한국은 인구증가에 비하여 식량자급률이 60% 이하에 머물러 식량사정이 좋지 못한 상황이었다. 이에 정부에서는 미국에서 원조되는 밀가루를 이용한 제품의 생산을 적극 장려했으며, 신제품을 개발하려는 기업들의 노력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라면시장은 급성장을 하였다.
현재 국내 라면산업은 연간 매출규모는 1조 4,613억 원(2005년 기준)이며, 1인당 연간소비량은 70식을 약간 넘는다고 한다. 국내에서 라면은 명실상부한 제 2의 식량으로서, 친숙한 이미지와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국민들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소비자의 기호가 고급화됨에 따라 제품의 다양화와 기능성 위주의 개념을 앞세운 고부가가치화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주요 참고 논문과 서적】
안병국(2010), ‘농심, 한국의 매운맛 중국에서도 통했다,’ CHINDIA journal, 3월호, pp. 22-23.
이경미, ‘출출할 때면 울면서도 찾게 되는 매울 辛,’ 광고정보, 4월호, pp.58-61.
이동기, 최진아(2006), ‘농심의 성공과 글로벌화 전략,’ 국제경영리뷰, 제10권 제2호, pp. 137-164.
이장호(1996), 국제경영전략, 박영사.
이철, 신학준(2010), ‘(주)농심의 중국 시장 진입 및 확대 전략,’ 국제경영리뷰, 제14권 제3호, pp. 145-179.
장세진(2009), 글로벌경영: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채서일, 유창조(1999), ‘농심의 성공사례연구: 라면시장의 후발 주자가 강력한 리더가 되기까지,’ 마케팅연구, 제14권 제3호, pp.223-235.
최이규, 이문성(2000), ‘차별화지향의 모방전략(Second-but-Better)을 통하여 업계리더가 된 농심라면의 사례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5권 제3호, pp.143-161.

【주요 참고 웹 사이트】

<라면 관련>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42821#
http://www.emerics.org/dportal.do;jsessionid=O64XEytaqM0OHLDDWyFSUXNwKris17wMgt1NadYAmn0QbnpmZeLc1EFtqaahLNp0.localhost_servlet_engine1?module=posts&action=list&code_value=MY&service_id=23&topic_id=1260041&open_approval=N&user_list_count=0&start=0
http://www.voanews.com/korean/news/a-35-2010-02-21-voa21-91425154.html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922209304&cDateYear=2011&cDateMonth=01&cDateDay=24

<중국 시장 진출 >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00210000495
http://www.welltizen.com/news/news_view.asp?idx=6855
http://blog.daum.net/ricenice2/8223557
http://goldoceanmedia.tistory.com/68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eyscom&folder=12&list_id=9600515

<미국 시장 진출 >
http://www.koreatimes.com/article/368078
http://www.icultur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10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page=1&branch=NEWS&source=NY&category=&art_id=696964

<일본 시장 진출>
http://www.jpnews.kr/sub_read.html?uid=1777

<신라면의 글로벌화>
http://www.dailyconsum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51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922275430&cDateYear=2011&cDateMonth=04&cDateDay=07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64361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808/e2008080513545147670.htm
http://pann.news.nate.com/info/2501445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농심 신라면 사업부의 중국진출 사례연구
  • 신라면의 나라에서 온 것이 행복했을 때가 있었습니다.”라는 말씀에서 착안하게 되었다. 신라면의 중국진출 사례는 기회의 땅인 중국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한국의 맛과 문화를 수출하여 성공한 사례인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그들의 중국진출과 성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본문-1. 시장 상황분석(1) 국내시장의 농심농심은 농심그룹의 모기업으로 주력제품인 라면/ 스낵/ 음료 등을 생산, 판매하는 동종업계 최대 식품 제조업체로 안양, 안성, 아

  • [국제경영]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전략
  • < 농심 신라면의 중국 FDI전략>국제경영학 ▪ 목차 ▪1.㈜농심 선정동기 2. 기업 소개 3. 중국진출배경4. 3C분석1) Customer2) Competitor – (주) 日淸 3) Company 5.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전략 1) STP2) 4P전략 6. 현지 경영의 문제점 7. 참고문헌1997년 IMF위기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투자로 중국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룩함농심의 사례가 중국진출에 관한 여러가지시사점을 줄 것으로 생각함1. 선정 동기중국심양공장 준공2000.11일본 가토기치사와 업무 제휴2

  • 농심 기업분석연구
  • 신라면 브랜드 세계화■ 중국 사업 마케팅 강화, 미국 시장 신유통 개척■ 신규 유망 시장 개척전략적 이슈의해결 방안경영목표에 의한 전략적 이슈34Team Project팀원 참여도 평가임 명 숙팀원 전원신 경 선박 성 수김 수 균 / 한 성 자이 인 구 / 홍 성 애류 재 욱 / 최 숙 희임 명 숙분 장평 가기 타전 략 적 이슈경 영 자 분석조직구조분석환 경 분 석집계 및 작성 조직능력분석일반현황분석구 분평가기준A.B.C. 자료 미제출F. 미참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주)농심의 조직구조 및 인사관리 사례분석(A+리포트)
  • 신라면)이로써 라면을 선호하는 계층 뿐 아니라 라면 외의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었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에서의 핵심역량은 활발한 연구활동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IV. 조직구조1. 조직설계, 구조적 특성 1) 농심의 조직구조농심의 조직구조는 기능식 구조를 기초로 한다. Appendix 5 참조사장, 이사회 하에 지원부문팀의 집권적 통제 하에 생산, 영업, 국제영업 등이 운영되고 있다. 영업본부의 경우 사업부 형태의 외형을 띠고 있으

  • [국제경영론]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사례
  • “매운맛 좀 보실래요?”- 농심 ‘신라면’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Contents01. 프롤로그 02. 농심과 신라면농심 소개신라면 소개 03. 중국 시장 환경 분석중국 라면 시장의 특성중국 내 경쟁사 분석04. 농심의 중국 진출 전략농심 신라면의 해외 직접투자 동기해외 입지 선정의 요인들신라면 중국 진출현황농심의 마케팅전략05. 농심의 향후 전략현 전략 SWOT분석실패사례 - 삼양라면농심의 향후전략06. 에필로그맺음말출처01. 프롤로그주제 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