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 농심 신라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 본문내용
-
Ⅱ. 라면시장의 후발주자 농심, 업계리더가 되다!
1. 라면의 현재와 오늘 : 라면,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다!
일본인 안도 시로후쿠에 의해 1958년 처음으로 개발된 인스턴트 라면은 1961년 묘조식품에 의해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전후 어려움을 겪고 있던 일본에 새로운 라면의 탄생은 획기적인 사건이었고, 이로 인해 라면 붐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그 후 라면은 한국, 동남아, 홍콩 등 인접국가로 전파되었으며, 현재는 미국 등 서양에서도 널리 소비되고 있는 세계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2005년 현재 전 세계 연간 라면의 소비량은 860억 개에 이르고 있다. 세계적인 주요 라면생산업체 라면 종주국 일본의 니신식품(1위), 토요슈산(2위), 한국의 농심(3위), 인도네시아의 인도푸드(4위) 등이 있다.
한국 최초의 라면 회사는 삼양식품이다. 당시 한국은 인구증가에 비하여 식량자급률이 60% 이하에 머물러 식량사정이 좋지 못한 상황이었다. 이에 정부에서는 미국에서 원조되는 밀가루를 이용한 제품의 생산을 적극 장려했으며, 신제품을 개발하려는 기업들의 노력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라면시장은 급성장을 하였다.
현재 국내 라면산업은 연간 매출규모는 1조 4,613억 원(2005년 기준)이며, 1인당 연간소비량은 70식을 약간 넘는다고 한다. 국내에서 라면은 명실상부한 제 2의 식량으로서, 친숙한 이미지와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국민들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소비자의 기호가 고급화됨에 따라 제품의 다양화와 기능성 위주의 개념을 앞세운 고부가가치화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주요 참고 논문과 서적】
안병국(2010), ‘농심, 한국의 매운맛 중국에서도 통했다,’ CHINDIA journal, 3월호, pp. 22-23.
이경미, ‘출출할 때면 울면서도 찾게 되는 매울 辛,’ 광고정보, 4월호, pp.58-61.
이동기, 최진아(2006), ‘농심의 성공과 글로벌화 전략,’ 국제경영리뷰, 제10권 제2호, pp. 137-164.
이장호(1996), 국제경영전략, 박영사.
이철, 신학준(2010), ‘(주)농심의 중국 시장 진입 및 확대 전략,’ 국제경영리뷰, 제14권 제3호, pp. 145-179.
장세진(2009), 글로벌경영: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채서일, 유창조(1999), ‘농심의 성공사례연구: 라면시장의 후발 주자가 강력한 리더가 되기까지,’ 마케팅연구, 제14권 제3호, pp.223-235.
최이규, 이문성(2000), ‘차별화지향의 모방전략(Second-but-Better)을 통하여 업계리더가 된 농심라면의 사례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5권 제3호, pp.143-161.
【주요 참고 웹 사이트】
<라면 관련>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42821#
http://www.emerics.org/dportal.do;jsessionid=O64XEytaqM0OHLDDWyFSUXNwKris17wMgt1NadYAmn0QbnpmZeLc1EFtqaahLNp0.localhost_servlet_engine1?module=posts&action=list&code_value=MY&service_id=23&topic_id=1260041&open_approval=N&user_list_count=0&start=0
http://www.voanews.com/korean/news/a-35-2010-02-21-voa21-91425154.html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922209304&cDateYear=2011&cDateMonth=01&cDateDay=24
<중국 시장 진출 >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00210000495
http://www.welltizen.com/news/news_view.asp?idx=6855
http://blog.daum.net/ricenice2/8223557
http://goldoceanmedia.tistory.com/68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eyscom&folder=12&list_id=9600515
<미국 시장 진출 >
http://www.koreatimes.com/article/368078
http://www.icultur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10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page=1&branch=NEWS&source=NY&category=&art_id=696964
<일본 시장 진출>
http://www.jpnews.kr/sub_read.html?uid=1777
<신라면의 글로벌화>
http://www.dailyconsum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51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922275430&cDateYear=2011&cDateMonth=04&cDateDay=07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64361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808/e2008080513545147670.htm
http://pann.news.nate.com/info/25014454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