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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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프롤로그
02. 농심과 신라면
농심 소개
신라면 소개
03. 중국 시장 환경 분석
중국 라면 시장의 특성
중국 내 경쟁사 분석
04. 농심의 중국 진출 전략
농심 신라면의 해외 직접투자 동기
해외 입지 선정의 요인들
신라면 중국 진출현황
농심의 마케팅전략
05. 농심의 향후 전략
현 전략 SWOT분석
실패사례 - 삼양라면
농심의 향후전략
06. 에필로그
맺음말
출처

본문내용
01. 프롤로그

주제 선정배경

농심은 농심그룹의 모 기업으로서 주력제품인 라면, 스낵, 음료 등을 생산, 판매하는 동종업계 최대 식품 제조업체로서 안양, 안성, 아산, 구미, 부산 등 전국에 5개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약 100여종의 라면, 스낵, 어린이 쥬스, 카프리 썬, 먹는 샘물(삼다수), 시리얼(켈로그)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현재 농심의 라면시장 M/S가 65%, 스낵시장 M/S는 33%를 점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그 중에서 1986년 10월에 개발된 이후 올해로 만 22년이 되는 ‘신라면’은, 개발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기 시작해 지금까지도 꾸준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지금 국내에서만 해도 하루에 평균 300만개가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 전체 라면시장 중 약 25%를 차지하는 실로 대단한 양이며, 라면시장의 전무후무한 대 히트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국내에서의 인기 못지않게 중국, 미국, 일본, 대만, 중국 등 해외에서도 그 독특한, 매콤한 맛으로 사랑 받고 있으며, 국내에서 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2~4배) 팔리고 있어, 더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한다. 농심의 해외 진출 현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수출측면에서는 농심 브랜드의 라면과 스낵을 중심으로 80여 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러 국가들 중에서 우리는 농심의 ‘중국’ 진출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중국은 13억의 인구를 가진 대국이며, 특히 면류를 선호하는 나라이다. 중국은 광활한 국토에 비례하여 다양한 먹거리가 오랜 기간 동안 각 지역별로 독특한 형태와 맛으로 존재해 온 탓에, ‘라면’류의 시장형성이 다른 국가에 비하여 비교적 늦은 편이지만, 그 성장속도 및 성장 가능성은 대단히 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고 이미 중국에서의 현지화 작업이 추진되어 상해, 청도, 심양 등 3개 공장과 북경, 광주 등 2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지역에서는 제휴 거래선과 협조 하여 5개 주요도시에 판매거점을 확보하여 시장의 발판을 굳혀 나가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서 농심의 중국시장 진출현황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가능성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









02. 농심과 신라면

농심 소개

1. 기업이념

‘Better foods &Services For Better Life’ 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더 낳은 삶을 위해 공헌한다. 보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을 선도하며, 이로써 내외부 고객의 풍요로운 삶에 공헌하자는 의미다.
2. 기업비전

<세계속의 농심>






"인류(人類)에게 건강과 기쁨을 제공하는 세계 초일류 식문화, 생활서비스 창조 기업" 두뇌, 기술, 시스템의 힘으로 상품력과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21세기 식(食)의 미래를 창조하여 내실 있는 세계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한다.
3. 사훈
“나는 삶의 철학(哲學)을 가진 인간(人間)이다.” “나는 경제(經濟)를 아는 인간이다.” “나는 행복(幸福)한 인간이다.”

참고문헌
1. 홈페이지

농심 홈페이지 http://www.nongshim.com/
농심 중국 홈페이지 http://cn.nongshim.com/


2. 인터넷 뉴스

농심 신라면/라면·스낵등 ‘한국 입맛’ 해외시장 공략 파이낸셜뉴스 | 2007-02-27
세계인의 입맛을 울린 농심 신라면 아시아경제 | 2006-07-24
농심 ‥ 신라면 등 年 6억개 중국 현지 생산 한국경제 | 2008-01-08
13억 인구 소비욕구를 자극하라 한겨레 | 2001-12-19
중국 라면전쟁…대륙입맛을 사로잡은 ''신라몐'' 세계일보 | 2005-11-29


3. 참고문헌

13억의 중국 20억의 기회 이학진 | 아인북스(아이앤컴퍼니)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학(개정판) 김중배 | 형설출판사
중국마케팅 김용준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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