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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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직소개
1. 아름다운 커피란?
2. 공정무역의 개념
3. 공정무역의 환경적 성공 요인

II. 조직 구성과 특징
1. 조직 구성
2. 조직 문화

III. 사업현황
1. 판매 활동
2. 홍보 활동

IV. 문제제기
1 .조직의 변화
2. 비영리 조직의 한계

V. 해결방안
1. 조직개편
1) 구조적 개편
2) 조직 문화 변화
2. 홍보 확대
3. 자원의 활용
4. 외부환경 이용

VI. 제안 및 결론
본문내용
I. 조직소개


1. 아름다운 커피

아름다운 커피는 2002년 겨울에 아름다운 가게 기획실에서 대안무역 업무를 시작한 것에 그 모태를 둔다. 대안무역에 첫 발을 내딛기 위하여 필리핀과 영국, 일본 등지의 대안무역 단체를 방문하고, 국제 대안무역 협회(International Fair Trade Association, IFTA)를 견학하였다.

처음에는 커피가 아닌 수공예품을 먼저 취급하기 시작하였고, 2003년 가을부터 한국 최초의 대안무역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에 다루기 시작한 수공예품들은 인도, 네팔, 방글라데시, 태국, 캄보디아 등의 개발도상국에서 제작된 것으로, 이 시기에는 아름다운 커피의 사업이라기보다는 보다 아름다운 가게 차원에서 지속적인 교류를 시작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속적인 교류의 끈이었던 커피 사업은 우리나라의 환경적 요인과 맞물려 아름다운 가게의 공정사업이 탄탄하게 자리를 잡았다. 시기상 서구 문물에 대해 상당히 친화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우리에게 커피는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갔다. 현재는 여러 커피 체인점 뿐 아니라 편의점에도 다양한 종류의 커피 관련 상품이 자리 잡고 있다. 물론, 최근에는 과시욕을 위한 커피가 아닌 마시기 위한 커피를 찾는 사람들도 많아졌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2000년 초반의 커피와 2009년 후반의 커피는 다르다. 즉, 사람들의 커피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 졌기 때문에 아름다운 커피의 확장도 무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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