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치 카페,네슬레,동서식품-맥심,커피시장분석,커피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기업선정 동기
2.커피시장 현황
2.1세계 커피시장 현황
2.2국내 커피믹스 현황
Ⅱ. 본론
1.기업 분석
1.1 기업소개
1.2 매출현황
2.환경 분석
2.1 거시적 환경
(1)인구통계학적 요인
(2)경제적 요인
(3)문화, 자연적 요인
(4)기술적 요인
2.2 미시적 환경 분석
(1)유통
(2)고객
(3)공급
3.경쟁사 분석
3.1 동서식품
(1) 회사소개 및 현황
(2) 맥심 마케팅 전략
(3) 맥심 SWOT 분석
3.2 한국 네슬레
(1) 회사소개 및 현황
(2) 제품 군 소개
(3) 네슬레 마케팅전략
(4) 네슬레 SWOT 분석
4.프렌치 카페의 기존 마케팅 전략 분석
4.1 프렌치 카페 SWOT
4.2 프렌치카페 STP
4.3 프렌치카페 4P
5.프렌치 카페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안
5.1 프렌치카페 새로운 STP
5.2 고객층변경에 따른 새로운 4P(promotion)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김태희 커피로 잘 알려진 프렌치 카페 커피믹스 라는 제품은 모두 잘 알고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을 통해 커피믹스 시장에 진출한 남양 유업은 소비자의 needs를 잘 파악하여( 기존커피믹스와 제조방식과 달리 화학적합성품인 카제인 나트륨 대신 무지방 우유를 넣음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커피믹스를 섭취하는 것이 몸에 해롭지 않다는 인식을 갖게함) 동서식품이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던 커피믹스 시장에 새로운 후발기업으로 진출하였다. 우리 팀이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된 과정은 처음에 각자 자신이 흥미를 갖고있는 분야의 기업에 대해 조사를 해보기로 하였고, 그 결과 로엔 엔터테인먼트, SPAO, POST, 지오다노 등의 기업들이 나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이 현재 그 시장에서 1위이거나 신생기업이라 자료가 별로 없어서 기업 선정에 문제점이 있었다. 그중 남양유업에 대해 조사를 해온 팀원의 의견으로 남양유업의 프렌치 카페믹스를 이번 프로젝트 과제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남양유업이 동서식품을 따라잡기 위한 많은 후발주자 기업들 중 하나였으나 프렌치 카페믹스로 네슬레를 밀어내고 인스턴트 커피시장에 점유율 2위로 차지하였다는 점, 하지만 아직도 점유율 1위인 동서식품에 많이 밀리고 있다는 점을 토대로 프로젝트를 진행 할 예정이다.
2. 커피시장 현황
2.1세계 커피시장 현황
국제커피기구(IOC)에 따르면 전세계 커피시장 규모는 200달러 이상이며, 원유시장(2,700조원) 규모와 비교하면 11분의 1이고, 국제 원자재 선물시장 규모의 9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공산품과 원유를 제외한 단일 교역 품목으로는 최대 규모이다. 한국은 세계 11번째 커피시장이다. (‘11년 기준 6억6천8백만달러)
전 세계적으로 커피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는 브라질이다. 브라질은 약 500만명의 사람들이 커피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미국 다음으로 커피 소비가 많은 세계 2위의 커피 소비국이기도 하다. 또한 국제 커피가격은 1990년대 중반 최고치를 기록한 후에는 서서히 하락세를 이어가면서 2001년에는 커피가격이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2005년부터는 전세계적으로 커피 소비가 증가하고 소비패턴의 변화가 두드러지는 현상으로 커피가격은 해마다 약간의 가격 변화가 있겠지만 꾸준히 상향안정세를 보일 전망이다.
- 참고문헌
-
- 남양유업 공식 블로그 http://frenchcafemix.tistory.com/29
- 중앙일보,『후발 남양유업 “우린 천연 원료” 카페믹스 돌풍』, 2011. 03. 04
- 중앙일보,『남양유업‘프렌치카페 믹스’ 중국 대형마트서 판다』, 2012. 08. 27
- 뉴스토마토, 『정부 직수입 설탕 식품기업 안쓴다 왜 』, 2012. 03. 23
- 동서식품 홈페이지, http://www.dongsuh.co.kr/
- 남양유업 홈페이지, http://company.namyangi.com/
- 남양유업 반기보고서 2012. 08. 14
- 한국 네슬레 홈페이지, http://www.nestle.co.kr/
- 이데일리, 『<원재료가 경쟁력이다>⑤남양유업, `프림에 우유를 넣은 이유`』, 2011. 04. 18
- 박경하, 이지수, 방한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소비유형에 관한 연구 : 커피애호가들의 커피소비유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ffee Consumption Types according to the Consumer's Lifestyle - focused on 'coffee lovers' consumption type 」(한국디자인포럼, 2012), 10쪽
- 김상헌, 「인스턴트커피 제품의 마케팅 事例 硏究 : 동서식품의 '맥심'리스테이지 戰略 = Marketing Strategy of Instant Coffee: The 'Maxim' Restage strateg of Dong suh Foods」 (학위논문(석사)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 재무학전공 2006.2), 32쪽
- mk뉴스, 『한국은 커피홀릭…성인 1인 年 670잔 마셔 』, 2011. 12. 14
- 한국해양대학교언론사, 『한국사회, 커피홀릭에 빠지다 』, 2012. 10. 12
-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블로그 http://frenchcafemix.tistory.com/25
- 아시아경제, 『남양유업,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유통 빅4 입점 완료』, 2011. 02. 22
- 김경희, 「우리나라 20대 여성의 커피 음료 섭취 형태.」, 2003, 중앙대학교 의학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노미나. 전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201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