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책론] 락앤락의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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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4명 조원이서 열씨미 한 레포트 구요.. 사진도 디따 많이

첨부되어 있어 비쥬얼도 좋습니다. 신화창조의 비밀 내용에다

최근 보도 자료까지 넣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1. 서론 ………………………………………………………………5
1)조사 목적 및 사례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 5
1) 하나코비 소개와 경영이념
2) 회사연혁
3) 국내 & 해외 공장규모

3. LOCK & LOCK의 시장상황 ……………………………… 9
1) 시장점유율
2) 매출액
3) 수출액

4. STP 분석 …………………………………………………………11
1) 세분화(Segmentation)와 타겟(Targeting)
2) 인식(Positioning)


5. SWOT 분석 …………………………………………………….13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경쟁사 분석


6. 4P 분석 ………………………………………… 17
1) Product
2) Price
3) Place
① 국내유통망
② 해외유통망
4) Promotion

PART 2. LOCK & LOCK의 핵심역량


1. 선택과 집중 ………………………………………………… 21
1) SELECTION
불경기에도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제품- 밀폐용기
2) CONCENTRATION
• 제품 핵심화
• 기술 집중
• 마케팅 집중

2. 끊임없는 기술 연구 개발 …………………………………… 22
1) 세계 최고의 품질
2) 락앤락에 사용된 기술
• 4면 결착식 밀폐용기 개발
• 최적의 힌지두께 개발
• 중공형 실리콘
• 흐름차단공
• 위생성
• 공간활용성
3) 품질보증/ 인증획득
4) 지속적인 품질개발


3.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29
1) 자체 브랜드 전략
2)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3) 파트너쉽 마케팅
4)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
5) 국내, 해외 마케팅
6) 친환경적 경영이념의 실천


PART 3. LOCK & LOCK 결론

1. 당면과제 및 극복 방안 ……………………………………… 37
1) 내수시장의 침체
2) 대기업과의 경쟁
3) 값 싼 복제품과 중국산 가짜 용기의 등장
4) 긴 상품교체주기


2. 각조원의 조사후 소감…………………………………43


PART 4. 부록 및 참고 문헌

1. 참고 문헌………………………………………………………45

2. 재무 자료 분석………………………………………………… 46

3. KBS 신화창조의 비밀 발췌 내용………………………………48

4. 락앤락과 관련된 최근 신문 기사 ……………………………51

본문내용
1. 서론

조사 목적 및 사례 선정 이유

99년「포천」지는 미국의 밀폐용기 타파웨어를 ‘20세기 최고의 상품’ 중의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기록을 바꿔야 할 때가 됐다. 그 이유는 락앤락(Lock&lock)이란 아주 강력한 브랜드가 혜성처럼 등장해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락앤락은 국내 주부들 사이에서 99%라는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54개국으로 수출, 세계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세계 4대 무역 전시회라 할 수 있는 시카고, 프랑크푸르트, 도쿄, 홍콩 전시회에서 돌풍을 일으켜 “신개념 밀폐용기”로 세계의 극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락앤락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브랜드라는 사실이 알려진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세련된 디자인과 더불어 브랜드 네임으로 잠근다는 의미의 영어 ‘락’(lock)을 2번 사용함으로써 외국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주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6조는 락앤락이라는 브랜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락앤락을 만든 (주)하나코비가 어떠한 기업인지 그리고 어떤 기술과 경영전략으로 세계 속에서 빛을 발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3. LOCK&LOCK의 시장상황

1)시장점유율
음식을 보관하는 밀폐용기가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고 참여 업체도 부쩍 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면서 나들이용으로 밀폐용기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져 시장의 성장은 상당히 낙관적으로 보여지고 있다.
다른 상품과 달리 밀폐용기의 주 판매 대상은 주부들로 거의 한정되어 있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가구 수는 약 1450만 정도이고. 기혼여성의 수는 우리나라 국민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1050만 명 정도이다. 국내 시장에서 구매 가능한 대상이 그 정도이고 세계적으로 따지면 엄청난 숫자가 될 것이다. 따라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주부들의 성향과 기호를 잘 파악해야만 성공적인 기업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논문 〉
신현암 『브랜드 자산의 가치와 구축방안』 , 1999.09.29

〈 보도 자료 〉
서울경제 『화제의기업, 하나코비』
edaily 『밀폐용기 이젠 필수품』
한겨레 『밀폐용기 세계시장 이안에』
파이낸셜뉴스 『독자 브랜드화 사활 걸었다』
「밀폐용기 '락앤락' 中 부엌 노린다」
조인스 뉴스 「TV 홈쇼핑 10년 히트 상품 대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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