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케팅] 온라인영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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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영화 천만관객시대
만일 ‘모델'로 본다면?
만일 '예외적인 현상'으로 본다면
1천만 관객이 몰고올 논쟁들

인터넷의 발달

주5일 근무제
휴일인식의 변화
주 5일 근무제 정착과정
서비스산업의 매출 확대 가능성


1. 영화 산업 환경 분석
(1) 영화산업의 특성
(2) 영화산업의 현황
(3) 흥행작 분석
(4) 영화산업의 전망

2.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
(1) 영화마케팅이란?
(2) 영화 마케팅 믹스 4요소
(3) 영화마케팅의 특성
(4) 영화 마케팅 도구(Marketing tool)
(5) 온라인 마케팅

3. 영화의 유통
(1) 영화 유통의 구조
(2) 멀티플렉스

4. 국내 영화 시장
(1) 관객분석
(2) 국내 영화시장의 성장성

5. 온라인 영화 마케팅
(1)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2) 인터넷 이용자에 대한 분석
(3) 인터넷 영화 산업의 현황과 사례
(4) 온라인 정보가 영화 관람에 미치는 영향
(5) 인터넷의 발전으로 시장의 성향 변화
(6) 네티즌 펀드
(7) 디지털영화와 배급
본문내용
들어가며
◉ 영화 천만관객시대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가 연이어 거대한 흥행을 했다. 자연스레 한국영화 르네상스론이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엔 다양한 쟁점들이 얽혀 있다. 이 현상이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가. 현 단계에서 유추할 수 있는 두 가지 시각으로 한국영화 대폭발을 바라본다.
과연 <실미도>가 관객 1천만 명을 모을 수 있을까? <실미도>가 <친구>의 전국 820만 동원 기록을 향해 쾌속 항진을 하고 있던 지난 1월 말까지도 충무로는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였다. 낙관론을 펴는 쪽은 '분위기를 탔다'고들 했다. 거대 규모의 배급 전략과 관객들의 열화와 같은 반응, 문화를 넘어 정치적, 사회적 이슈로까지 달음박질치고 있는 뜨거운 논쟁, 언론의 너나 할 것 없는 찬사까지, 땔감은 넉넉해 보였다. 비관론도 만만치 않았다. 우선, 모두 합쳐 사람 수가 4천5백만 명이 될까 말까 하는 작은 나라에서 전체 인구의 4분의 1에 가까운 관객이 단 한 편의 영화를 보러 온다는 것 자체가 정상적이지 않다고 맞섰다. <태극기 휘날리며>를 들먹이기도 했다. 2월 초 개봉하는 <태극기 휘날리며>로 관객이 몰리면 <실미도>의 1천만 명 돌파는 어림도 없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다 <실미도>가 1천만 명 고지에 접근해 가자 이번에는 현실 부정론이 고개를 들었다. 설사 <실미도>가 1천만 관객을 동원한다 해도 그것은 순전히 영화의 힘만으로 얻어진 결과는 아니라는 주장이었다. 기형적인 상황이라고도 했다. 아무래도 상관없었다. 어쨌든 <실미도>는 2004년 2월 19일 정오경, 대한민국에서 1천만 관객을 모은 최초의 영화로 기록됐다. 마침 그때 <태극기 휘날리며>는 개봉 2주도 채 안돼 5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불러들이며 기록을 경신하고 있었다. 한국영화 관객 동원 1천만 명 시대는 그렇게 거짓말처럼 참말이 됐다.
관객 1천만 명은 정말 '별것'이다. 특별하다 못해 대단하다. 양적인 팽창이라는 측면에서는 특히 두말할 것도 없다. <서편제>가 개봉했던 94년 무렵만 해도 한 해 한국영화 전체 관객이 1천만 명이 될까 말까 한 수준이었다. 그런데 불과 10여 년 만에 영화 한 편이 단박에 1년치 관객 할당량을 채워놓고 있다. 여기서 1천 만 명을 돈으로 환산하면 그 수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폭된다. 관객 한 명당 7천 원씩 영화 관람료를 계산했을 때 <실미도>의 극장 매출은 줄잡아 700억 원이다. 이게 다가 아니다. 벌써 삼성경제연구소나 한국은행은 <실미도>의 경제 파급 효과가 3천억 원이 넘을 거라고 호언장담하고 있다. 게다가 <태극기 휘날리며>까지 가세했다. <실미도>보다 더 빨리, 더 거칠게 도달했다. 이렇게 되면 한국 영화계는 불과 두 달 사이에 단 두 편의 영화로 2천만 명이 넘는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모은 꼴이 된다. 덧셈만 해봐도 두 편이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경제 파급 효과는 6천억 원을 넘어선다. 억 단위에서 조 단위로 튀는 것도 시간 문제다.
그러나 정작 핵심은 단순한 부피 계산이 아니다. 1천만 시대가 영화계와 영화 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의 질적 변화가 관건이다. 핵심은 한국영화가 대폭발하고 있는 이 상황을 어떻게 해석할 것이냐와 더불어 이 상황이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이냐가 초점이다. 여기에 두 가지 다른 시각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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