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케팅]한국 영화마케팅의 미래와 나갈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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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영화 마케팅의 등장배경>

Ⅱ. 본론
1. 마케팅이란?
2. 영화 마케팅이란?
3. 영화 마케팅의 기본 요소 4P
1) 상품 정책( Product )
2) 가격정책 ( Price )
3) 프로모션 ( Promotion )
4) 배급과 상영(Distribution&Exhibition=Place)
4. 마케팅 도구 ( Marketing Tool )
1) Publicity
2) Promotion (기업의 Sales Promotion에 해당)
3) 광고( Advertising )
4) 구전 마케팅
5) PPL( Produce Placement)
6) 온라인+오프의 통합 마케팅

Ⅲ. 결론
<현재 한국 영화마케팅의 현주소>
<영화마케팅의 미래 및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 마케팅의 등장배경>
영화가 작가의 사상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며 미술, 음악,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종합 예술이라는 것은 굳이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만큼 상식적인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미학적인 관점이 아닌 경제적인 관점으로 볼 때 영화는 문화 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영화의 발달 배경을 볼 때에도 산업적인 특성과 격리될 수 없는 역사를 갖고 있다.

1,2차 세계 대전이후 폐허가 되어버린 유럽에서는 더 이상 영화를 제작할 여건이 되지 않았다. 이 틈을 타서 '대자본'을 앞세운 미국 할리우드 영화가 전세계에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과거에는 수준 낮은 영화로 평가되던 흥행 위주의 영화가 막대한 자본과 첨단 기술의 도움으로 작품성으로도 높이 평가되는 추세로 점차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영화의 흥행적 요소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영화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 되면서 영화를 하나의 상품으로 다루면서 시장 경제의 원리와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흥행과 나아가 수익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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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07 12:5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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