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연구 문제
1.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이론적 배경
2.1. 영화마케팅의 개념
2.2. 영화마케팅의 특성
2.3. 영화마케팅의 전략
2.3.1. 기획, 마케팅의 전략
2.3.2. 시사회의 전략적 운용
2.3.3. 웹사이트의 전략적 운용

3. 일본영화의 무덤, 대한민국
3.1. 빚 좋은 개살구?!
3.2. 인디 계열 문화
3.3. 원인 분석

제 4 장 일본 영화의 흥행 분석
4.1. 영화 흥행의 개념
4.2. 자국 내 일본영화의 흥행 성적
4.3. 국내 역대 일본영화의 흥행 사례

제 5 장 흥행 일본 영화의 마케팅
5.1. 일본 영화의 자국 내 흥행작과 국내 흥행작의 비교
5.1.1. 애니메이션의 강세
5.1.2. 두 나라 흥행성적 이유와 차이점
5.2. 흥행에 성공한 주요 일본 영화의 마케팅 분석
5.2.1. 러브레터
5.2.2. 일본침몰
5.3. 역대 흥행 실패 일본 영화에 대한 관점
5.3.1. 실패 일본 영화에 대한 관점
5.3.2. 일본 소설 원작의 영화화(化)
5.4. 일본 영화의 국내 흥행 실패에 대한 앙케이트 의견

6.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분석
6.1. ‘하울의 움직이는 성’ 분석
6.1.1. 자국 내 비밀 마케팅
6.1.2. 국내에서의 마케팅 전략
6.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분석
6.2.1. 일본 내 마케팅과 차별성
6.2.2. 국내 마케팅 전략 전개 방향
6.2.3. 국내 홍보 전략 전개 방향

7. 일본 영화의 향후 전망
7.1. 한국 정서의 적응 마케팅 - 반일 감정의 순화
7.2. 한국에 적응하기 시작한 일본영화
7.3. 고정 관객층에 의해 성장해 가는 일본영화

8. 결 론
8.1. 연구의 요약
8.2. 연구의 제약 및 제언

별첨. 참고문헌


표 목 차

<표1> 2000년~20006년 일본 자국 내에서 일본 영화의 흥행 순위

<표2> 2006년 9월까지 국내 일본 영화의 흥행 순위 1~7위

본문내용
2.2. 영화마케팅의 특성
영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몇 영화 마케팅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수영, 영화온라인마케팅사례연구,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P13~14

(1) 영화는 단발성이다. 매 영화마다 단 한번만의 수명을 갖게 되므로 짧은 라이프 사이클에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단시간 내에 흥행 성패가 결정된다. 영화 개봉 첫 주말을 보면 흥행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첫 주말 전체 좌석의 90% 정도가 차면 성공적이고 80%까지는 괜찮은 수준이다. 그러나 그 이하로 떨어지면 흥행 성적은 큰 기대를 못한다. 그러므로 사전에 철저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3)대작만이 꼭 흥행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대작이 아니더라도 마케팅전략에 따라 차별적 우위를 차지하면 흥행에 성공할 수 있다.
(4) 영화는 시기가 중요하다. 관객이 저녁, 주말, 방학 등에 집중된다는 계절성이 있다. 여름과 겨울 방학 동안의 매출이 전체의 약 60%를 차지한다.
(5) 상품별 사후 관리가 불가능하다. 일단 시장에 런칭되면 마케팅부서의 잃은 대부분 끝나게 된다.
(6) 현재 외화의 경우에는 1년에 400여 편의 영화가 수입되는 데 방학까지 포함해서 하루 7~8편의 영화가 경합을 벌이게 된다. 관객의 입장에서는 많은 영화 중의 한 편을 보게 되므로 매주 단위로 관객에게 첫 번째로 선택받는 영화가 되도록 해야 한다.
(7) 연령별로 주 관객층이 15세~27세인데 이 계층의 선택이 흥행을 좌우한다. 따라서 계층별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다른 계층에의 참여 확대를 유도한다.

2.3. 영화마케팅의 전략
2.3.1. 기획, 마케팅의 전략
영화의 기획은 기획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나름대로 마케팅적 마인드를 갖고 기획에 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획단계와 마케팅이 상호 분리 되어 있다고 보여 진다. 즉 현재 영화마케팅은 영화가 완성되고 난 이후에 그 결과물을 토대로 마케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다소 문제점이 있다. 즉 주관적인 판단에 기대고 있기 때문에 기획 단계에서 향후 시장의 결과를 충분하게 검토하고 있지 못한다는 위험성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기획단계에서부터 마케팅부서와의 연계를 통한 향후 마케팅전략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1999, 삶과꿈, P155
(김기태,1999)을 염두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2.3.2. 시사회의 전략적 운용
일반적으로 시사회는 해당 영화의 가능성을 예측하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그런데 요즘 시사회는 단순하게 영화의 구전효과를 높이고, 붐업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더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조금만 면밀한 준비를 하면 실제로 중요한 데이터를 시사회를 통해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3.3. 웹 사이트의 전략적 운용
대부분의 영화사는 자사의 기업 홈페이지를 갖고 향후 영화가 개봉될 때마다 해당 영화의 홈페이지를 오픈 한다. 그런데 이 홈페이지들이 단순하게 일 방향적인 정보의 전달만을 하고 있다. 이에 반대로 단순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웹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용자들
참고문헌

국내문헌

1. 논문
고정민,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1
구문모, 영화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실제, 해남, 2006
김형석,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1999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1999, 삶과 꿈
이수영, 영화온라인마케팅사례연구,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 단행본
김희경, 흥행의 재구성, 지안, 2005
박영은, 일본 영화시장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6

국외문헌

1. 논문
Ettenberg. E. Next Economy (Mcgro W-Hill, 2003) 이수정 역, 넥스트이코노미, 청림출판, 2003

인터넷자료

http://mokpo-c.ac.kr/old/data/pds_6/24.pdf
http://www.jejunewsis.com/news/articleView.html?idxno=3684
http://www.film2.co.kr/feature/feature_final.asp?mkey=2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영화산업 165.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가 해외에 미치는 영향 175.1. 중국 진출사례 – 대장금175.2. 일본진출 사례 - BOA 18본론6. 문화콘텐츠의 특징 216.1. 대표적 특징

  • [인문사회계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
  • 영화를 비롯한 문화 콘텐츠산업에 대한 투자와 연구가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영화는 1998년 의 흥행성공을 시작으로 투자와 제작시스템의 개선이 이루어져 많은 자본이 투여된 블록버스터의 제작과 배급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능력의 축적이 어느 정도 가시화되고 있는데 반하여, 경제적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한 투자나 체계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애니메이션은 그 자체로서 수익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광고

  • [영화, 한류,] 한류와 한국영화
  • 영화가 세계 영화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004년 CNN 방송은 놀라운 흥행기록을 세우고 있는 와 를 소개하기도 했다. 그 해 시사주간지 타임은 아시아판에 한류 스타 전지현과 그해 5월 아시아에서 동시 개봉되어 흥행한 를 소개하기도 하였다. 한류 스타가 나오는 우리 나라 영화가 만들어 질 때마다 일본과 중국 타이완 등 아시아 언론 취재진 수십명이 촬영장을 다녀

  • [국제통상] CJ Entertainment 사례 -다이아몬드모델을 활용한 국제경쟁력 비교
  • 흥행성 모두를 입증하는 등 국내 공연 업계를 부흥시키는 데에 일조하였다. 2007년부터는 그 무대를 세계로 확장하여 ‘맘마미아 중국 공연’, ‘맨 오브 라만차 일본 공연’ 을 진행하였다. 또한 2006년 이래로 ‘김종욱 찾기’등 뮤지컬 자체 제작을 통해 국내 창작 뮤지컬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2. 영화산업의 특징영화산업은 창구효과를 갖는 특징을 지닌다. 창구효과란 하나의 영상 콘텐츠가 극장상영, 비디오 판매, DVD, TV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영향력이 막강하다. 더욱이 준거집단과 가족집단으로부터 습득하는 정보는 의사결정과정에서 위험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Henry, 1988). 2.4.2.2. 구전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관한 연구고찰카츠와 라자스펠트(Katz& Lazarsfeld ,1955)의 연구에 의하면 식품과 가정용품 구매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이 다른 정보원천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한다. 소비자의 상표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원천들을 비교한 결과, 구전의 영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