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과 국가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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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1) 디즈니랜드란?
(2) 디즈니랜드 철학
(3) 디즈니랜드 연혁

2. 테마파크 소개
(1) 테마파크 정의
(2) 테마파크 사업특징
(3) 테마파크 분류
(4) 세계 테마파크 현황

3. 디즈니랜드 성공요인
(1) 파트너십
(2)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3) 창조적인 조직
(4) Magical Moment & Take 5
(5) 리마인딩 마케팅

4. 디즈니랜드 국가별 사례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4) 홍콩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월트 디즈니 컴퍼니(The Walt Disney Company)는 디즈니로도 알려진 거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종합 회사이다. 1923년 10월 16일 월트 디즈니와 로이 디즈니 형제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설립하였으며, 오늘날에는 가장 큰 할리우드 스튜디오 중의 하나가 되었다. 디즈니랜드를 비롯한 11개의 테마 파크, 월트 디즈니 픽처스,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터치스톤 픽처스와 같은 영화 제작사, 방송사인 ESPN, ABC 등을 소유하고 있다. 디즈니의 기업 본부와 주요 제작 시설은 캘리포니아 주 버뱅크의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 위치하고 있다. 미키 마우스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공식 마스코트이다. 매 해년 세계 100개 기업에 꼽히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2010년 브랜드 자산순위 10위를 차지했다. 매출액 361억 달러(2009), 영업이익 57억 8000만 달러(2009), 순이익 33억 1000만 달러(2009), 총자산 631억 달러(2009), 종업원 수 15만 명(2009)에 이르는 거대 기업이다.
월트 디즈니랜드는 1955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 남서부 애너하임에 개장하여 지금까지 인기를 얻고 있는 세계적인 유원지이다. 디즈니사가 세운 최초의 테마파크이며 개장 이후 총 입장자 수는 2억 명을 넘어섰으며 연간 입장자가 1,000만 명을 넘고 그 중 70%가 어른이다. 바깥 둘레를 산타페 철도가 돌고, 유원지 안에는 1890년대의 미국 마을을 재현한 ‘메인 스트리트 USA’를 중심으로 ‘모험의 나라’, ‘개척의 나라’, ‘동화의 나라’, ‘미래의 나라’ 등의 7개 구역이 테마별로 지정되어 있다. 월트 디즈니는 개장 당시 유일한 테마파크였던 디즈니랜드가 고유의 특징을 살릴 수 있도록 건물들을 설계하고 건축하였으며, 개장 후에도 특별한 운영을 지도하였다. 현재 월트 디즈니 월드는 매직 킹덤에 이어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관광객이 찾은 공원이 되었다.
참고문헌
www.disney.co.kr
disneyworld.disney.go.com
www.tokyodisneyresort.co.jp
www.disneylandparis.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도쿄 디즈니랜드 스토리 - 가마사와 노보루, 최문용 역, 한스미디어, 2009
일본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 김희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테마파크의 이해 - 김창수, 대왕사, 2007
디즈니랜드의 영혼을 담은 서비스 - 코마츠다 마사루, 최문용 역, 한스미디어, 2005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 조원익, 위즈덤하우스, 2005
유로 디즈니의 실패와 그 발전 방향 - 김정원, 학사소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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