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부즈기업의 캐릭터 뿌까 해외시장진출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3. 뿌까 캐릭터 소개
II. 본론
1. 해외 진출배경
2. 해외 진출현황
3. 해외 진출 성공사례 <프랑스>
1) 환경 분석 - 외부 / 내부 환경 분석
2) STP 전략
3) 4P 전략
4) 성공 요인
4. 최근 동향 <미국진출>
III. 결론
1. 시사점
2. 우리들의 생각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STP 전략
Segmentation & Targeting
뿌까는 프랑스 시장을 연령대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 하였으며 주요 타겟 고객층을 소비력이 있는 10~20대 소녀와 여성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패션을 좋아하는 프랑스 인들에 맞춰 가방, 의류, 액세서리 등의 상품화에 중점을 두었다.
(해외진출 시 각 국가별로 타겟 연령층을 달리하여 그에 따른 제품사업을 추진하였다. 예를 들면 스페인-물놀이 기구, 영국 - 10대용 화장품, 남미 - 미니오토바이 및 노래 반주기)
구 분
연령대
취향과 특징
구입상품
연령에 따른
시장세분화
0~4세
(유아들의 부모)
아기를 즐겁게 함.
젊은 부모들의 유행에 동참
부모의 유년기억
의류, 장난감, 문구류, 식품 및 장식품
4-10세
상상을 현실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욕구
부모로부터 독립성 확보
수집욕구
의류, 장난감, 실내장식, 가방, 신발
10대~20대
타인과의 차별성 확보
특정집단의 소속욕구
유행에 동참
의류, 액세서리, 비디오, 게임, CD 등
25세 이상
스타 및 주인공 숭배
개인의 만족을 위한 상품구매
의류, 액세서리,Figure, 도서
Positioning
프랑스 10~20대 여성층
동양의 이미지에 신비로움을 느낌
자기표현 및 개성이 강함
패션유행에 민감함
미국, 일본의 캐릭터들에 장기간 노출되어 식상함을 느낌
1) 캐릭터의 차별화
뿌까는 동양인의 특징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잘 드러내기 위해 양쪽으로 찢어진 눈을 그 렸고 당시 핑크색 파란색계열이 일색이던 캐릭터들과는 달리 검정색과 붉은색을 전면에 사용하여 경쟁 캐릭터들과의 분명한 차별화를 이루었다.
또한 당시 경쟁캐릭터인 미키마우스와 헬로우 키티가 동물이었던 점으로 볼 때 프랑스 타겟 고객층에게 신선함으로 어필 될 수 있었다.
2) 스토리텔링
뿌까는 세계 만국 공통어인 사랑을 테마로 스토리텔링 되어졌으며 특히 뿌까가 가루에게 적극적인 애정공세를 하게하는 등 기존 남성주도의 사랑이 아닌 여성주도의 사랑방식을 보여 줌으로서 자 기 표현이 강한 프랑스 소녀, 여성층에게 공감대를 형성시켰다.
3) 의류상품을 통한 고급화 이미지
- 참고문헌
-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wiki/%EB%BF%8C%EA%B9%8C#.EC.97.B0.ED.91.9C
국회도서관
-(성공 기업의 사례로 보는)서비스 수출 길라잡이 /한국무역협회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성과와 비전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편]
뿌까공식홈페이지 & 영어권홈페이지
http://www.puccaclub.com/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9&no=404422
한겨레 21
http://h21.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4322.html
중앙일보 인터넷 신문
http://news.joins.com/article/328/3811328.html
아이코닉스 홈페이지 http://www.iconix.co.kr/
KOTRA 홈페이지 http://www.kotra.or.kr/
아시아경제 2010.03.25 “토종 애니 캐릭터 유럽을 사로잡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kocca.kr/
자료평가
- jhjjjjjjjjjjjjjjjjjjjjjjjjjjjj
- qhftkf1***
(2015.09.26 11:2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