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영의 패러다임은 어떤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10 / 2022.08.10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무한경쟁시대에서 기업경영을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할 것인가.
- 7곱가지의 경영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의 대응경영은.
- crazy시대에서의 crazy경영 소개하고 있습니다.
- 목차
-
제목: 신경영의 패러다임은 어떤 것인가.
- 목 차 -
1. 사회의 변천 1) 산업사회의 어원
2) 미래학자들의 견해
2.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의 대응경영
1) 세계화시대, 세계화경영
2) 상상력시대, 창조경영
3) 다양성시대, 복합경영
4) 사이버시대, 사이버경영
5) 변화시대, 혁신경영
6) crazy시대, crazy경영
7) 경쟁시대, 상생경영
3. 요약
- 본문내용
-
■ 타임지가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을 선정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세상을 새롭게 보여준 사람,
② 새로운 사실을 알려준 사람,
③ 사고방식을 바꿔놓고 즐겁게 해준 사람이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와 발상으로 사람들의 생각을 바꿔놓고, 보다 나은
미래를 바라보며 살게 해준 사람들이다.
◎ 과거에는 정치거물, 재력가, 투쟁가, 종교계 거물이 꼽혔다.
그러나 갈수록 그 중심이 재능쪽으로 이동해간다.
◎ 현재부터는 각자 타고난 재능,
즉, 탤런트를 최선으로 발휘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❶ 요즘의 탤런트는 정보화, 미디어, 문화, 환경친화적 사업, 휴식과 건강,
개인의 창의성과 정서적 만족을 북돋는 쪽으로 표출되고 있다.
경영자는 이러한 변화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❷ 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눈에 보이는 재산은 전혀 없이 인터넷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을 내놓는 기업들도 상당히 많은 실정이다.
❸ 부르킹은 지식자본을 시장재산, 인적재산, 지적재산, 인프라스트럭처 등
네 가지로 나눈다.
◎ 시장재산은 한 기업과 시장과 고객 간에 유지되는 원만한 관계를 말한다. 예를 들어 네슬레사가 라운트리사를 인수할 때 라운트리사 주식 평가액의
두 배에 가까운 38억 달러를 지불했던 것도 바로 라운트리사의 시장재산
때문이다.
◎ 부가가치의 원천이 지식으로 전환되면서 개인, 기업, 사회 모두가 지식
창조를 추구하고 있다.
◎ 수세기 동안 유지되어 온 물적 자본시대가 지나고 두뇌가 힘의 원천이
되며 고도의 창조력과 두뇌를 가진 골드칼라가 사회의 주요계층으로
부각되는, 이른바 뇌업(腦業)사회가 출현했다.
◎ 기업가치는 지식을 전략적으로 획득 생성 분배 및 적용할 수 있는 노력에
의해 좌우된다.
◎ 창조적 소수가 경쟁환경을 주도하는 시대에서는 골드칼라의 확보와
활용이 기업경영의 핵심과제로 삼고 있다.
❹ 피터스(T. Peters)에 따르면 미래의 시장경제는 계획경제보다 부정확
하고 무질서한 방법으로 더 많은 정보를 처리한다.
◎ 따라서 과감하고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경영 전략에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말한다. 이른바 상상력이 덕목인 사회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사례) ◾ 올랜드에 있는 디즈니랜드에는 엡캇(EPCOT: Experimental
Prototype Community of Tomorrow)센터라는 테마파크가 있다.
엡캇센터는 실험적 모텔사회의 머릿글자를 딴 것으로 월트디즈니사의
자유로운 표현기법에 미국의 전자 및 영상기술이 접합되어 미래의 인간
사회를 미리 보여주고 있다.
◾이 센터에는 매일 수 만명의 시민들이 몰려와 놀이와 함께 지식습득에
열중하고 있다. 괴석이 널려있고 기화가 핀 은하수 저편 ET 의 고향을
방문하고, 타임머신을 타고 지질시대의 우주를 광속으로 날아본다.
◾이 모두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자 놀이와 교육을 함께 하는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다. 양질의 오락이 교육과 연관되어
인간의 상상력을 높여주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존맥스웰, 리더십불변의 법칙, 비즈니스북스.
- 최재화, 지식경영의 이론과 실제, 비앤엠북스.
- 김종득, 아이디어 융합을 위한 조직개발론, 무역경영사.
- 임성훈, 표준 국제경영, 학현사.
- management journal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