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영환경론] 문화적차이를 극복하고 성공한 기업사례연구- 깃코만, 유로디즈니, 로만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xecutive Summary
서론
1. 사례연구 배경 및 목표
2. 대상기업 및 접근방법
3. 사례연구 기업의 진출국에 대한 비교문화적 고찰
깃코만의 미국 진출
1. 회사설명
2. 기업 환경 분석
3. 시사점
유로디즈니
1. 회사설명: 월트디즈니
2. 기업 환경 분석: 디즈니사가 유럽에 진출할 당시
3. 유로디즈니의 초기 경영 전략
4. 유로 디즈니의 초기 실패
5. 유로 디즈니의 위기 극복
6. 시사점
로만손의 중동진출
1. 회사설명
2. 기업 환경 분석: 내부 환경
3. 문화적 차이
4. 시사점
결론
조모임 일지
본문내용
'21세기는 문화가 키워드'라는 말이 있듯이 문화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중요한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여기서 문화란, 일정한 지역 안에서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공유하는 사고나 언어, 법률, 관습을 포함하는 생활양식 전반을 일컫는 말이다. 그런데 왜 문화가 다국적 기업에게 중요한 것일까?
그것은 다국적 기업이 한 문화권에만 존재하지 않고 다른 문화권으로 진출하기 때문이다. 냉전 종식 이후 국가와 민족간 문화전쟁으로 세계가 무한경쟁의 시대에 돌입하면서 정치적 이념이 아닌 문화가 자신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서 문화 차이를 극복하는 것은 기업의 핵심 과제가 도니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는 세 기업―깃코만, 유로 디즈니, 로만손―의 사례연구를 통해 전세계적 문화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기업의 해외 사업 시 문화적 리스크가 매우 중요한 고려요소임을 밝히고 나아가 성공적인 문화 차이 극복 전략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먼저 음식문화가 전혀 다른 미국에서 간장이라는 지극히 동양적인 아이템을 가지고 진출을 시도하였던 깃코만은 우선 간장의 맛을 시식회를 통하여 알리고, 건강에 유익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간장이 서양요리에도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게끔 전문가들을 고용하여 신메뉴를 개발하는 등 간장이 미국 문화 속에 침투해 들어갈 수 있도록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 결과 깃코만은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1, 2위를 다투는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산업론] 우리나라 리조트 산업의 현황과 전망
  • 경영, 2005, 이종규, 부연사)(현대관광의 이해, 2003, 이승곤, 학문사)(리조트경영학, 2002, 채용식, 가산출판사)(관광사업경영론, 1998, 관광산업연구회, 학문사) (관광학의 이해, 2003, 양영근, 백산출판사) 목차Ⅰ. 리조트 산업1. 리조트의 개념 2 .리조트 사업의 특성과 분류3. 리조트의 특징4. 리조트의 유형Ⅱ. 국내 리조트산업1. 국내 리조트산업의 개발 배경2. 전국 리조트 분포3. 국내 주요 리조트의 운영 사례4. 리조트 S W O T 분석5. 리조트 개발의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지나온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삶의 방향을 정립해 감. 3. (1학기) ‘어느 안티미스코리아의 반란(고은광순)’, ‘이갈리아의 딸들(게르드 브란튼베르그)’, ‘아주 작은 차이(알리스 슈바르처)’, ‘자기만의 방(버지니아 울프)’, ‘김승희 윤석남의 여성 이야기(김승희, 윤석남)’ 등의 책을 읽으며 남성과 여성의 차이, 은근한 방식으로 진행되어온 여성 차별 현상을 깊이 있게 인식함. 4. (1학기) ‘불꽃(

  • [국제경영]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 Comparative Management Case 사례연구< 주제 : Cultural Environment를 바탕으로한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목 차Ⅰ. 문화적 환경의 이해와 적응1. 문화의 개념2. 비교경영학 혹은 기업경영의 비교연구에 대한 접근방법 3. 문화적 요소 Ⅱ. 프랑스의 문화적 특성Ⅲ. 실패사례 월트디즈니 사의 유로디즈니 진출Ⅳ. 중국의 문화적 특성Ⅴ. 성공사례 스타벅스의 상하이 진출Ⅰ. 문화적 환경의 이해와 적응1. 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 구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극복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현지화의 필요성이 나타난다. 그리고 문화적인 차이를 들 수 있는데 현지국서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고유의 문화에 따라 나타나는 문화적인 차이는 현지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접근 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서 조화를 통해서 해외진출의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2) 문제의 제기기업이 어떤 형태로 해외를 지출할 것인가는 지출에 따르는 위험과 수익률의

  • [국제전략] 디즈니사의 해외진출
  • 디즈니 사의 가정(2) 프랑스에서의 유럽문화 인식 부족에 따른 디즈니 사의 문제점2. 디즈니사의 환경분석 (1) 경제적환경(2) 법적, 정치적 환경(3) 사회, 문화적 환경(4) 지역, 물리적 환경3. 도쿄 디즈니랜드, 미국 디즈니랜드, 유로 디즈니랜드. 성공과 실패 이유 비교 Ⅳ. 디즈니의 대응전략1. 디즈니의 실제 회생전략 2. 성공적 환경극복을 위한 대응방안 결론 1. 느낀점 및 시사점2. 참고자료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 기사현실 따른 유연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