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영환경론] 문화적차이를 극복하고 성공한 기업사례연구- 깃코만, 유로디즈니, 로만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Executive Summary
서론
1. 사례연구 배경 및 목표
2. 대상기업 및 접근방법
3. 사례연구 기업의 진출국에 대한 비교문화적 고찰
깃코만의 미국 진출
1. 회사설명
2. 기업 환경 분석
3. 시사점
유로디즈니
1. 회사설명: 월트디즈니
2. 기업 환경 분석: 디즈니사가 유럽에 진출할 당시
3. 유로디즈니의 초기 경영 전략
4. 유로 디즈니의 초기 실패
5. 유로 디즈니의 위기 극복
6. 시사점
로만손의 중동진출
1. 회사설명
2. 기업 환경 분석: 내부 환경
3. 문화적 차이
4. 시사점
결론
조모임 일지
- 본문내용
-
'21세기는 문화가 키워드'라는 말이 있듯이 문화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중요한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여기서 문화란, 일정한 지역 안에서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공유하는 사고나 언어, 법률, 관습을 포함하는 생활양식 전반을 일컫는 말이다. 그런데 왜 문화가 다국적 기업에게 중요한 것일까?
그것은 다국적 기업이 한 문화권에만 존재하지 않고 다른 문화권으로 진출하기 때문이다. 냉전 종식 이후 국가와 민족간 문화전쟁으로 세계가 무한경쟁의 시대에 돌입하면서 정치적 이념이 아닌 문화가 자신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서 문화 차이를 극복하는 것은 기업의 핵심 과제가 도니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는 세 기업―깃코만, 유로 디즈니, 로만손―의 사례연구를 통해 전세계적 문화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기업의 해외 사업 시 문화적 리스크가 매우 중요한 고려요소임을 밝히고 나아가 성공적인 문화 차이 극복 전략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먼저 음식문화가 전혀 다른 미국에서 간장이라는 지극히 동양적인 아이템을 가지고 진출을 시도하였던 깃코만은 우선 간장의 맛을 시식회를 통하여 알리고, 건강에 유익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간장이 서양요리에도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게끔 전문가들을 고용하여 신메뉴를 개발하는 등 간장이 미국 문화 속에 침투해 들어갈 수 있도록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 결과 깃코만은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1, 2위를 다투는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