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스타벅스 혁신, 윤리경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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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타벅스란?



(1) - 스타벅스의 시작
- 하워드 슐츠의 스타벅스
(2) – ceo 소개
(3) – 스타벅스의 6원칙
(4) –회사의 현재 위치 (점포수)



2. 스타벅스의 성장요인 분석


(1)혁신경영
-오감마케팅
(2)윤리경영
1.바리스타의 중요성 (종업원이 아닌 동업자로서의 바리스타)
-전 직원 의료보험
-스탁 옵션 (주식매입 선택권)
2. NGO와의 파트너쉽 ( 공정거래 커피) => 수업내용
3. 각종 환경보호 봉사활동( ->코리아 스타벅스의 예 )
(3) SWOT 분석


3. 유사기업


4.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저작권이 없는 커피 – 스타벅스 만이 갖는 고유한 기술이 없음
(2) 스타벅스는 외국에서는 싼값대비 괜찮은질
But 한국에서는 고급커피로서의 인식을 통해 인기
우리나라만 값이 비싸게 책정되는 문제의 발생
본문내용
-1982년 시애틀 출장 중 스타벅스 커피 맛을 보고 다니던 스웨덴 해마플라스트 부회장 자리를 내려놓음
-마케팅 담당 이사로 스타벅스에 자리잡음
-유럽식 커피숍을 회사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제시하지만 거절당해 1986년 스타벅스를 떠나 창업을 결정.
-창업한 커피 전문점 `일 지오날레(il gonale)`는 크게 히트. 다음해 8월 스타벅스를 인수-스타벅스는 시애틀의 커피 전문점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며 커피 역사를 새로 쓰고 있음


스타벅스 매장이 만들어 낸 분위기는 스타벅스의 가장 큰 성장의 동인
스타벅스의 매장은 고객이 보고 만지고 듣고 냄새 맡거나 맛보는 모든 요소의 체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세심하게 디자인 됨
→ 오감마케팅

미각
전세계 어디에서도 동일한 맛을 추구
배전(roasting), 블렌딩(blending), 쿨링(cooling), 진공팩포장, 개봉 후 사용까지 전 과정에 걸쳐 커피 맛의 노하우를 보유

후각
매장에 첫 번째 방문하는 고객이라도 매장 가득 풍부한 커피 향을 느낌
커피 향을 위해 직원들은 향수를 쓸 수 없음
매장 내에서는 금연
사이드 메뉴들도 냄새가 최소화 할 수 있는 것들로만 선정







최고경영자 하워드 슐츠가 어린 시절 아버지가 병석에서 회사로부터 받지 못했던 인간적 대우에 대한 노여움을 터트리는 것을 보며 가슴 속에 간직했던 결심에 가능

“만일 소수의 회사간부와 주주들이 종업원들을 희생시켜 승리한다면 그것은 승리라고 할 수 없다. 우리는 모두가 함께 결승테이프에 도달해야 한다”

이사회를 설득, 표결에서 만장일치로 승인
전례가 없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특별허가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실천에 스타벅스 사람들은 노동조합 설립을 반대한다는 연대서명으로 화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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