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글로벌경영환경내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경영학원론 -
글로벌경영환경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글로벌 경영환경 내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1. 연구 목표
기존의 국가단위의 경제 및 기업경영환경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생산과 시장형성이 이루어지는 글로벌 환경으로 변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이에 맞게 경영체제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한국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확한 상황분석과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 따라서 연구 목표는 글로벌 경영체제의 특징과 변화양상, 각국 기업들의 동향, 한국 기업들의 현재위치를 조사한 후, 그것을 토대로 한 SWOT분석을 통하여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제시한다.
2. 글로벌 경영환경 분석
2-1. 글로벌 경영환경이란 무엇인가?
글로벌 경영이란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영활동으로써 국가 마다 다른 전략을 수립하기보다는 전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 는 것을 의미한다.
2-2. 글로벌 경영환경의 의의( 글로벌경영환경과 우리나라경영환경의 관계)
1)사업의 영역을 전세계로 확장시킴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
-소비자들은 원하는 제품을 어디서 만들었느냐에 관계없이 구매한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생산해내면 기업은 얼마든지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들이 세계시장으로 활동무대를 넓히기 위해서 글로벌 경영을 추진한다.
2)자사의 이익 및 시장확보를 위해 전세계에 분산되어 있는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고 활용함으로써 기업성장을 도모한다.
-경쟁에 필요한 자본, 기술, 설비 등의 생산요소들을 지역별 비교우위에 따라 전문화하고 그 흐름을 최적화하여 최대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우리나라 경영의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