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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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스타벅스의 회사 소개 및 연혁

2) 스타벅스의 기업이념 및 경영철학

3) 스타벅스의 기업환경 분석

1.기업환경 분석
2.스타벅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분석 : 설문조사 결과 분석
3.경쟁사 분석

4) 스타벅스 기업 분석

1. 생산
2. 마케팅
3. 인사
4. 재무

5)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1.제품 성공요인
2.서비스 품질 성공 요인
3.내부 고객 만족 경영
4.마케팅 전략
5.아이디어 전략
6.현지화 전략

6) 스타벅스의 발전방향

1.스타벅스의 문제점
2.앞으로의 비전

7) 스타 벅스의 성공요인을 가상 기업에 적용

3. 결론


<참조>

1.참고자료
2.설문지
본문내용
1. 서론

스타벅스 효과 (Starbucks effect)라는 말이 있다. 어떤 산업에 있어서 특정 기업의 성공적인 혁신 전략에 힘입어 그 기업이 속한 산업 전체가 활성화되어 그 혜택을 누리게 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즉, 제품 하나가 혁신을 이뤄 성공을 거두면서 해당 제품 카테고리 전체를 프리미엄급으로 격상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 용어까지 새로 만들어 내면서 등장한 기업 스타벅스는 느끼지 못하는 새 우리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걸어다니면서 음식을 먹는 것을 꺼리는 문화였던 우리 나라에 ‘테이크 아웃’이라는 트랜드를 형성했으며. 커피시장에 활력을 주고 디자인 분야도 꿈틀거리게 하는 등 스타벅스가 성공하면서 미친 경제적 영향도 매우 크다.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인근 쇼핑몰에 가는 횟수는 한달 평균 3.7번, 비디오 가게에 가는 횟수는 2번인데 비해, 스타벅스 팬들이 스타벅스를 찾는 횟수는 무려 18번이라고 한다. 스타벅스는 어느 기업보다 강한 고객의 로열티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브랜드부문 1위의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한 스타벅스는 이제 여러 기업들의 벤치 마킹 대상이 되었으며 이에 관련된 서적이나 자료들이 베스트 셀러가 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번 기업 분석에 있어 ‘스타벅스 신화’라고 까지 일컬어지며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스타벅스를 그 대상으로 정했다. 기업 외부 환경과 기업 내부로 구분하여 스타벅스를기업 분석하였고 그 성공 요인과 앞으로의 전망을 우리들만의 또 다른 시각으로 제시해 보았다. 또한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스타벅스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성공 요인을 적용한, 우리 실정에 맞는 가상의 기업 계획을 세워보았다.
참고문헌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 외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 김영한/임희정 공저

"커피보다는 편안한 공간을 판다", 매일경제, 2003.3.25

[브랜드마케팅]스타벅스, 금강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장 김주호 박사, 2001.4.18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사례연구, 이영희 외, 2002
스타벅스코리아 마케팅 팀 자료(2001년 6월 8일)

스타벅스 코리아 인터넷 사이트 www.istarbucks.co,kr

LG 경제 연구소 인터넷 사이트, www.lgeri.com

한국 경제신문, www.hankyung.com

조선일보, www.chosun.com

한겨레 신문, www.hani.co.kr

네이버 지식검색

엠파스 지식검색

스타벅스 감성마테팅, 넥서스books,김영한,2003

www.ediyacoffee.com

www.coffeebeankorea.com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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