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SR의 정의
2. 기업이 CSR을 하는 이유
1) CSR을 하는 이유
2) CSR의 효과

본론

3. Social contract CSR의 이론적 정의
1) 지속 가능한 경영 (Substantiality Management)
2) 글로벌 마인드 (Global Mind)
3) 시민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

4. Self-interested CSR의 이론적 정의
1) 단기의 일회성 마케팅 행사
2) 기업의 이미지 및 명성을 위한 포장

5. 과연 유한킴벌리는 Self-interested CSR or Social Contract CSR?

6. Self-interested CSR 사례 및 조별의견
1) 포스코
2) NIKE

7. Social Contract CSR 사례 기업 및 조별 의견
1) 롯데
2) 휴렛페커드

결론

8. CSR의 문제점
9. CSR 개선방향
10. 교수님 피드백과 전체 토론 질의응답
본문내용
지난 3월 8일 ‘자본주의 4.0-따뜻한 자본주의로 가는 길’ 을 주제로 한 아시안 컨퍼런스에서는 자본주의 4.0의 시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여기서 세계적 광고회사 사치앤사치의 케빈 로버츠 CEO는 “피터 드러커는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라고 했지만 오늘날 기업의 역할은 세상을 모든 사람들이 살기 좋은 것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컨퍼런스에 참가한 로사 전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 교수는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우리 모두 경제적으로 성공한 기업이라고 해서 반드시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이는 곧 지속적으로 사회적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현대 사회에서 경영의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정보기술의 발달, 규제완화, 소비자와 시민단체의 영향력 증가 등 기업 환경의 변화는 기업과 사회로 하여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심을 더욱 집중시키게 하는 요인이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경영활동의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공헌활동을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에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진정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지 기업의 이미지를 위한 전략적 사회적 책임인지에 대한 논란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조별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양면에 대해 조사하고 결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CSR의 정의

먼저 CSR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면,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의미한다. CSR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단체마다 다른데 먼저 우리 ‘경영학 원론’ 수업에서 정의한 CSR이란 기업이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면서, 노동자를 비롯한 지역 사회 등 사회 전체의 이익까지도 동시에 추구하며, 그에 따라 의사 결정 및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처음으로 학문적 정의를 내린 보웬(Bowen)은 그의 저서인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에서 사회적 책임을 우리 사회의 목표 또는 가치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정책이나 원칙을 추구하고 의사결정을 하며 그에 따르는 행동을 하는 기업인의 의무라고 하였다.
또한 ‘CSR의 신화’라는 책의 저자인 데브라 도온(Deborah Doane)은 CSR을 ‘이익 창출 및 이해관계자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규제에 순응하는 것 이상으로 기업이 노력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OECD는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이라 하였으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세계 기업 협의회인 WECSD는 ‘직원, 가족, 지역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라고 정의 하였다.
최근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는 2001년에 유럽연합위원회에서 나온 것으로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그들의 이해관계자들과 상호작용하고 기업운영에서 사회적, 환경적 관심을 통합한다.’라는 개념이다.
이처럼 CSR의 정의는 학자마다 또는 조작적 정의를 어떻게 내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각각의 CSR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핵심 포인트는 CSR이란 ‘자기 회사의 이익을 창출하는 데’에 사명감을 가지고 있던 범위를 넘어‘이웃과 환경을 생각하는 이타적인’사명감 까지 지니고 그것을 실천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25년으로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10계명 –지은이: 신강균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연구 경향 분석 : 효과성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김지혜,김인희,조상미
▪조선일보 2012년 3월 8일 목요일자 A5면 자본주의 4.0-따뜻한 자본주의로 가는 길(둘째 날)

▪ http://www.kosif.org/board/bbs/board.php?bo_table=explain&wr_id=122&page=5 Social contract CSR과 Self-interested CSR에 대한 고찰.



▪http://smwonez.blog.me/140113903552
네이버 백과사전 : '기업이미지'
▪명순영, “위기를 극복한 기업 - 레고” 매경이코노미 기획기사 인용
▪권영 IGM 연구원 http://blog.naver.com/bpurple1/20116650768
▪http://www.hani.co.kr/arti/economy/heri_review/511013.html
▪http://www.hani.co.kr/arti/economy/heri_review/485889.html
LG Business Insight 1182호

< 유한킴벌리 Self-interested CSR or social contract CSR>

▪http://www.yuhan-kimberly.co.kr/


▪HTTP://www.sportnest.kr/25
▪http://blog.naver.com/ddablog?Redirect=Log&logNo=40107372770



▪http://www.lotte.co.kr/s1_aboutlotte/4_history.html
「롯데의 슬럼프 없는 성장엔진 3無경영」-하지해 지음 (출판)위즈덤하우스
▪http://www.hp.com/country/kr/ko/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25년으로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10계명 –지은이:신강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대&중소기업의 CSR 상생협력방안-
  •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대․중소기업의 CSR 상생협력방안- 목 차제 1 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 제 2 장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2 제1절 사회적 책임(CSR)정의 2 1.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2. CSR개념의 발전적 과정 2 제2절 사회적책임(경영)의 중요성 및 필요성 3제3절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접근을 위한 차이분석 5제4절 사회적 책임(CSR)의 효과 91. 재무적 성과 92. 경영상의 성과 10제5절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국내외 사례 고찰
  • Ⅰ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등장Ⅱ 본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2. 사회적 책임이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3. 사회적 책임에 관한 한국기업의 사례4. 사회적 책임에 관한 외국기업의 사례5. 기업의 사회참여 전략 5단계 및 CSR과 기업의 성과와의 관계6. 우리나라기업의 CSR의 한계와 문제점Ⅲ 결론1. 해외와 국내의 우수 CSR을 통해 보는 CSR전략의 공통점2. 결론 Ⅰ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오늘날의 기업은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한국기업의 CSR
  • 경영학교수)- 기업의 정상적인 이익 추구 과정 이외에 광범위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을 시도하는 기업의 노력을 의미한다. 2. 주목 받고 있는 CSR * CSR 경영 전략의 개발시기 - 기업의 자발적인 행위규범, 사회감시, 공익적 대안책, 사회책임투자펀드, 사회/환경적 기업 성과의 측정과 평가, 시민단체의 성장과 이에 따른 기업의 파트너쉽 전략 등이 제시 됨 * 1970년대 인종차별정책을 편 남아프리카에 기업들의 투자를

  • [경영학] 중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에 관한 연구-China mobile을 중심으로
  • 중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에 관한 연구-China mobile을 중심으로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이론적 배경2.1. CSR의 정의 및 유형 2.2. 중국의 CSR 발전과정 차이나 모바일 사례분석3.1. 기업 소개 3.2. CSR 활동 내용(The five major programs) 3.3. CSR 활동의 평가와 분석3.4. CSR 활동의 보완점과 그 밖의 윤리적 문제들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몇 해전부터 전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기업이 노력하는 것WBCSDCSRSocial contract CSR vs Self-interested CSR유한킴벌리Self-interested CSR 사례Social contract 사례CSR을 하는 이유문제점앞으로의 방향목차CSRSocial contract CSR vs Self-interested CSR유한킴벌리CSR의 정의 CSR을 하는 이유 CSR의 효과`Self-interested CSR 사례Social contract 사례외적인 이유사회의 적대감을 예방하고 사회적 인식을 개선내적인 이유직원들의 단합을 유도하여 사기를 고양CSR은 사회적 책임을 통하여 장기적인 영업실적을 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