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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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What is Motivation, 동기부여란?

2.동기부여의 이론들

3.기업의 동기부여에 관한 사례

4.동기부여의 중요성


본문내용
2.동기부여의 이론들
2.1내용이론

-Maslow의 욕구 단계설 : 인간의 욕구는 5단계의 범주로 구분되는 계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욕구충족이 저차원 욕구에서 고차원 욕구로 순차적으로 일어난다는 이론으로써 저차원 욕구의 충족이 고차원 욕구 형성의 필수요소라고 가정함.

-Alderfer의 ERG이론 : E(존재욕구),R(관계욕구),G(성장욕구) 3단계로 구분되며 욕구단계설과는 다르게 좀 더 포괄적이고, 이러한 욕구단계를 동시에 겪을 수 있으며, 상향일번도가 아닌 쌍방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이론.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 인간의 욕구는 문화공동체에서 학습의 결과물이고 조직 내 개인의 동기부여를 성취동기, 권력동기, 친교동기로 파악한다.
모든 기업과 기업의 하부 단위들은 목표성취를 위하여 집단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성취요소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 성취동기 이론은 종업원들을 동기부여 시키기 위해선 약간 어려운 도전적인 업무를 부여하고 자신의 성과를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함.

-Herzberg의 2요인이론 :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동기부여 요인과
직무에 대한 불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요인이 동일하지 않다는 이론으로써 전통적인 견해인 직무만족<->직무불만족에서 직무만족<->직무만족없음과 직무불만족<->직무불만족없음 으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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