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의 동기부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직행위론의 동기부여이론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동기 부여
Ⅱ. 동기 부여의 내용이론
Ⅲ. 동기 부여의 과정이론
Ⅳ. (내용, 과정이론의 통합) 목표설정 이론과 새로운 임파워먼트
- 본문내용
-
Ⅰ. 동기 부여
1. 동기 부여의 개념
(1) 정의
동기부여란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행동을 이끌어 내는 내부적인 과정을 말한다,
(2) 조직상황에서의 모티베이션
1) 행위 주체측면의 동기 유발과 동기 부여
모티베이션은 개인의 입장에서 개인의 목표지향적인 행위를 자발적으로 일으키고 방향 지우며 지속하는 과정인 동기 유발과 조직의 입장에서 조직의 성과를 산출할 수 있도록 개인의 행위를 유도하는 경영활동인 동기부여로 파악할 있다.
2) 촉진 요소측면의 내재적 동기부여와 외부적 모티베이션
업무담당자가 일 자체의 직접적인 관계 속에서 심리적인 성취감, 도전감 등과 같은 내재적 보상들이 촉진요소가 되는 내재적 모티베이션과 일의 외부요인인 직무환경에서 발생하는 보상, 위협 등과 같은 외부적 보상들에 의해 촉진되는 외부적 모티베이션으로 파악할 수 있다.
2. 조직행위론의 동기부여 이해
달성된 성과수준은 능력, 동기부여, 자원의 3가지 요소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기준이하의 성과가 발생한 때에는 성과 향상 요인을 파악하여야 하며 이를 향상시켜야 한다.
동기를 관찰할 수는 없지만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동기를 추론할 수 있으므로 동기부여 이론은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여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는 실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3. 동기부여의 중요성
현대기업이 다양하고 교육수준이 높은 구성원이 모여 함께 일하는 조직체이며, 위협이나 강제에 의해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을 감안한다면, 개개인의 근로의욕을 일으키는 성공적인 모티베이션은 경영자의 최대 현안이며, 조직의 성패가 달려 있다.
4. 동기 이론의 접근 방법
(1) 쾌락주의
개인은 쾌락과 만족을 위해 행동한다는 전제하에 쾌락과 만족에 관련된 요인과 추구과정을 연구하여 개인의 동기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려는 연구방법으로 개인 행동의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동기와 의사결정을 가정하는 19세기 고전 경제학 이론에 영향에 기반 한다.
(2) 본능이론
개인 행동은 욕구와 욕망을 의식을 의식하지 않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