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4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동기부여의 개념
Ⅱ . 동기부여의 욕구이론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알터퍼의 ERG이론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직무특성이론
- 본문내용
-
1-1. 동기부여란?
동기부여
어떤 목표에 대한 행동의 변화를 초래하도록 원인을 제공하는 것
동기부여의 의도
일을 열심히 하도록 만들려는 경우
잘 해온 사람을 더 잘하도록 만들려는 경우
역(逆)동기부여 : 일을 잘해온(또는 잘해보려는) 사람의
의욕을 감소시키려는 경우
변화 수용의 동기
동기의 기준 전이
규정 준수의 동기
시민행위 동기
경쟁몰입의 동기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개인의 목표지향적 행동
결국, 동기부여란 개인의 목표지향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
2-2. 알더퍼의 ERG 이론
1. ERG개념
E (Existence) - 존재욕구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욕구)
• R (Relatedness) - 관계욕구 (인간관계 형성 욕구 - 소속 욕구 & 자존 욕구)
• G (Growth) - 성장 욕구 (자존 욕구와 & 자아실현의 욕구)
특징
- 5단계가 아닌 3단계로 개념이 포괄적
- 세 가지 욕구의 동시 경험이 가능, 계층구조가 매슬로우의 이론보다 약함
- 매슬로우의 이론에서는 욕구의 이동의 일방통행 이었지만, ERG의 경우 쌍
방통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