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와 기업환경 분석
2. CEO 분석
3. 조직 문화분석
4. 고객이 SWA를 선택하는 이유(차별화전략)
5. SWA방식 분석
6. 지향해야 할 점
7. 마무리
8.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와 기업환경 분석
1) 항공산업의 발전과 항공 규제 완화법
2차 세계대전 이후, 항공산업을 국력의 상징으로 여긴 선진 각국은 첨단 기술의 도움을 받아 항공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게 된다. 전 세계적으로 호황을 구가하던 당시에 항공사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다. 과열되는 경쟁을 막고, 공익의 추구, 항공 산업의 안정적 발전 등을 위해 항공산업에 기술적, 법적 규제를 가했고,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는 운임에 대한 체계를 규정하여, 고객들은 사실상 항상 똑 같은 서비스를 높은 운임에 이용하게 되었다.
그러한 고공행진도 잠시, 70년대에 들어서자 IATA비회원국의 탄력적인 운임, 항공 산업의 규제를완화하는 민간항공규제완화법안의 상정으로 항공 산업은 시장경쟁력을 요구되고, 경쟁이 치열한 환경을 맞이한다.

2) 항공 산업의 환경변화와 대응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는 독과점적이었던 항공 산업도 무한 경쟁에 진입하게 됨을 의미했다. 신규항공사의 진입으로 공급증대를 가져오게 되었고, 가격규제에 대한 폐지로 가격경쟁이 심화되었다. 이제 항공산업은 그 어떤 산업보다도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 되었다. 이에 따라 항공사들은 컴퓨터 예약 시스템, 허브구조 개선 등 모든 경영기법을 총 동원, 경영난을 타개하려고 한다. 항공사들은 파산을 미루기 위해 초저가 항공권을 통해 현금확보에 나섰고, 산업 전반적으로 가격 인하 효과가 나타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사우스웨스트 방식(The SouthWest Airlines Way), 조니 호퍼 기텔, 물푸레, 2003.
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홈페이지(http://www.southwest.com/).
3. http://cafe.naver.com/core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40
4. http://www.southwest.com/about_swa/?ref=abtsw_g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 참고하기 아주 좋아요
  • 61338***
    (2022.01.19 18:52:42)
회원 추천자료
  • 사우스웨스트항공_성공사례,글로벌기업의해외성공사례,항공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전략에만 취중한다. 이런 쉽지 않은 전략경영세계에서 ‘저 원가 전략’으로 당당하게 성공을 한 기업이 바로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이다.‘저 원가 전략’ 이란 원가를 낮춰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전략을 말한다. 절대적으로 낮은 원가구조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를 책정하는 전략을 말한다. 저가 항공사들 중 이미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에 기초한 대형항공사들 사이에서 일부 핵심 요소에 대한 높은 서비스 차별화를 유지

  • 이지그룹 easy jet 성공요인 easy jet 저원가 전략 easy jet 차별화 전략
  • easy jet 의 성공 요인? 기존의 항공사들에 비해서는, 원가우위 전략을 통해, 저원가라는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저원가 모델은 이지 그룹이 사우스 웨스트를 모방하였듯이 다른 항공사들이 원가우위라는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 모방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지젯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같은 경쟁우위(원가우위)를 창출하려고 하는 저가항공사들에 대해서는 차별화를 시도하였기 때문에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승

  •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및 제주항공 차별화전략및 개선방안(VS 에어아시아 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
  • 항공사중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가장 많은 노선에 취항중임Place저가임에도 불구하고 대형 항공사와 같은 공항 이용다만, 일반 항공사와 비교하여 탑승게이트가 멀다는 단점이 있음 Promotion TV광고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은 지면, 인터넷 광고이용(연예인 이용),대학생 서포터즈 활동 Price소비자가 부담하는 항공료의 감소를 통해 서비스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저렴한 가격을 원하는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다⑵ 제주항공의 차별화 전략1

  • 이지그룹 핵심역량
  • 전략의 선택다각화 전략 선택의 과정사명목표외부분석내부분석전략적선택전략실행경쟁우위About easyotherventureeasyJeteasyCinemaanalysis선택과정-외부분석, 내부분석외 부분 석내 부분 석▪ 신규사업 진입의 규칙에 바탕을 둠(기준)▪ 위협과 기회의 인식→ 전략선택의 기반이 됨▪ 사업 내에 저원가가 적용 될 수 있는 공통부분을 찾아내는 능력▪ 웹사이트방문자, new venture team, 종업원이지 그룹은 저원가를 바탕으로 한 비관련 다각화

  • 경영전략이란 레포트
  • 차별화 사이의 상쇄관계가 매우 뚜렷하게 나타난다.⇒전략이란 상쇄관계를 만드는 것이다. 전략의 요체는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를 선택하는 것이다. 상쇄관계가 없다면 선택이 필요 없을 것이고 결국 전략도 필요 없게 된다. 좋은 아이디어는 무엇이든 간에 재빨리 모방할 수 있다. 또한 기업 성과는 다시한번 오로지 운영 효율성에만 의존하게 될 것이다.4. 적합성은 경쟁우위와 지속성을 촉진한다.1) 적합성의 유형들적합성은 개개 활동들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