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오리온 닥터유의 마케팅과 전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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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마케팅 전략 방안
7. 향후 전망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오리온이 추구하고 있는 철학으로서의 스마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 오리온이 추구하는 스마트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상향평준화`로 요약할 수 있다. 불요불급한 일들을 모두 제거하고 난 뒤 핵심 그 자체를 추구하고 실천함으로써 질적인 상승효과를 도모하는 것이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췄다고 자타가 공인하는 기업들도 오래 전부터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부분, 즉 핵심역량에 집중해 왔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델,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등 IT기업들은 제품 생산을 아웃소싱 하는 대신, 연구개발과 마케팅에만 집중해 왔다. 코카콜라는 음료 제품 라인을 확장했다가 경쟁력이 떨어지자 다시 전통제품인 코카콜라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오리온은 이미 오래 전부터 스마트 경영을 실천해 왔다. 1980년대 말부터 진행해온 오리온 판매촉진 전략 OMP(Orion Merchandising Program)는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 원하는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해준 스마트한 판매 전략이었다. 1990년대 초에 전사적으로 도입한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생산에서부터 판매까지 `꼭 필요한 일만 하는` 업무 문화를 정립시켰다. 또 ABC(Activity Based Costing)시스템을 개발, 제품의 손익구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했고, 이를 바탕으로 이익이 나지 않는 제품을 과감히 퇴출시키고 제품의 원가구조를 합리화시켰다. 주력제품에 핵심역량을 집중시킨 `코어브랜드 전략` 또한 스마트 경영의 전형이었음은 두말 할 나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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