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인천국제공항의 개요
제 1절 인천국제공항의 소개
1) 인천국제공항의 목표 및 추진방향
2) 현재 사업영역
제 2절 인천국제공항의 시설현황
1) 1단계 건설사업
2) 2단계 건설사업
(1) 자유무역지역
(2) 화물터미널 지역
(3) 공항물류단지
(4) 인천경제자유구역
3) 항공화물시스템
제 3절 인천국제공항의 항공물류서비스
1) 화물터미널 C.I.Q
2) RFS

제 2장 인천국제공항의 항공물류 허브화 전략
제 1절 개요
제 2절 핵심추진과제
1) 자유무역지역 조기개발
2) 전략산업 유치
(1) 미래 시장 환경을 반영한 적기인프라구축
(2) 최첨단물류정보시스템구축 - RFID 인프라 구축 및 AIRCIS 운영 개시
(3) 아시아 최초 RFS 운영
3) 항공화물 마케팅 전략
(1) 항공수요 증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 강화
(2) 고객기업을 위한 SCM 통합 및 이익 최대화 지원 전략
(3) 전략적 마케팅을 통한 물류기업 투자유치
제 3절 성과(Air Cargo World紙 선정 세계 최우수 화물공항)

제 3장 인천국제공항 항공물류 경쟁력 강화방안
제 1절 항공물류부문 SWOT분석
1) 항공부문 SWOT분석
2) 인천국제공항 항공물류 SWOT분석
제 2절 인천국제공항의 물류경쟁력 강화전략
1) 공간적 조건
2) 수요적 조건
3) 시설 및 정책운영 조건
제 4장 싱가포르 창이공항의 개요
제 1절 창이공항 소개
제 2절 화물터미널
1) 화물 터미널 현황
2) 화물 물동량 현황 및 전망
3) 화물처리 절차
제 3절 창이공항 시설현황
1) ALPS
2) 자유무역지대

제 5장 창이공항의 허브화 전략 및 SWOT 분석
제 1절 싱가포르의 물류 체계 및 정책
제 2절 창이공항의 허브화 전략
1) 창이공항과 배후지역과의 연계
(1) 싱가포르항의 현황
(2) 창이공항의 복합운송체계
2) 창이공항의 허브화 조건 분석
(1) 공간적 조건
(2) 수요적 조건
(3) 시설조건
(4) 정책․운영 조건
3) 창이공항의 허브화 전략
제 3절 창이공항 항공물류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본문내용
제 2절 인천국제공항 시설현황

1) 1단계 건설사업
- 인천국제공항은 그림과 표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1,172만㎡의 부지에 활주로 2본, 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국제업무단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공항신도시를 배후에 두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의 처리능력은 연간 운항횟수 24만회, 여객은 3천만 명, 화물처리능력은 270만 톤에 이르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은 1단계 공사가 완료되어 2001년 3월부터 운영 중에 있으며, 동북아 물류 및 비즈니스 중심국가 건설을 위한 핵심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하여 현재 2단계 개발계획이 추진 중에 있다.

.
.
.
(1) 자유무역지역(IIAC FTZ: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 Free Trade Zone) 인천국제공항공사 홈페이지

- 인천국제공항의 자유무역지역(IIAC FTZ)은 2002년도 공항물류단지를 예정지역으로 시작하여, 2004년 화물터미널지역 또한 예정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2005년 자유무역지역 본지정을 거쳐 2006년 운영이 개시되었다. 비관세지역으로 수출입 활동이 편리하게 하고, 다양한 인센티브와 국제수준의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그림과 같은 개념을 기반으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참고문헌
- 건설교통위원회(2004), 인천국제공항 자유무역지역 활성화방안

- 국토해양부(2007). 물류정책 추진 현황과 향후 과제. 인천공항공사 연수자료

- 김영환. 인천 ‘물류허브 세계1위’ 향해 뛴다. 한겨레

- 김웅이 외 1명(2004), 물류 허브화를 위한 공항 배후단지 개발에 관한 소고

- 김인수(2006), 항공화물터미널의 프로세스 효율성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K항공사 터미널 프로세스
중심으로, 인하대 국제통상물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제철, 김연명, 김민정(2006). 항공부문 중장기 발전 전략 수립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 김율성(20007), 부산발전연구원, 물류중심도시를 위한 동남권 신공항의 필요성

- 문재경(2004), 동북아역내 공항의 항공화물 허브공항으로서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이용하여 , 인하대학교 국제통상물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순남(2006), 인천공항 배후지역 물류 활성화를 위한 경쟁력 제고방안, 인하대학교 국제통상물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재학, 김중엽(2007). 인천국제공항 항공물류 이용여건 및 요구사항 조사. 인천발전연구원

- 이헌수 외(2007). 인천광역시 항공물류도시 개발방안 연구

- 인천국제공항공사(2006), 물류로드맵

- 인천국제공항공사(2008). 지속가능보고서

- 임성수(2006), 동북아물류중심지화를 위한 주변국 공항실태 및 정책방향 비교연구. 인천발전연구원

- 임성수, 김중엽(2007). 인천국제공항 항공물류부문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인천발전연구원

- 전광열(2004). 인천국제공항의 동북아지역 항공화물 HUB공항화를 위한 연구. 인하대학교 국제통산물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형진(2002), 인천공항의 동북아 물류거점화 가능성 및 전략, 해양수산개발원

- 조준영(2006), 물류 중심 도시화를 위한 인천의 물류 서비스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통연구원(2006). DREAM 2030 비전 및 전략 인천국제공항 마스터플랜 용역 중간보고회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북아시아중심국가(동북아중심국가)를 위한 외교 전략, 동북아시아중심국가(동북아중심국가)를 위한 전자정부 전략, 동북아시아중심국가(동북아중심국가)를 위한 기업 전략, 동북아시아중심국가를 위한 산업 전략
  • 물류 수요까지 충분히 충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인천 공항의 경우 동북아의 주요 거점도시 간 거리를 고려할 때 환적여객 및 화물을 처리하기에 적당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어 물류 중심지로의 발전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한 환적화물 처리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최근의 국제 물류업은 ꡐ다기능 복합형ꡑ의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화물 처리뿐만 아니라 포장, 조립, 가공 등 제조업적 기능과 무역, 금융, 보험 등 서비

  • 인천국제공항 개발전략 인천국제공항 항공운송 발전배경 인천국제공항
  • “인천국제공항 개발전략”목 차 서론 1.항공운송의 발전배경2.허브공항의 전략적의미3.허브공항의 필수요건본론4.동북아 허브 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5.인천공항의 현황6.인천공항의 발전 전략방안7.싱가포르의 창이 공항8.창이 공항의 개요9.입․출국결론10. 인천국제공항과 창이공항의 비교11. 문제점 보안(개선방안)참고문헌1.발전배경한국의 국제선 항공운송 수요는 1988년의 서울 올림픽, 해외여행의 전면적인 자유화, 제 2의 민항

  • 인천국제공항의 조직행동 분석
  • 공항서비스평가에서 처음 1위를 차지한 이후 인천국제공항의 건설과 운영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세계 각국의 공항 당국자와 항공관계자들이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하고 있는데, 이는 초기 인천국제공항 계획 당시 벤치마킹의 대상이었던 미국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일본은 물론 공항 운영에 절대 강자로 군림하던 싱가포르 창이 공항이 도리어 인천국제공항을 벤치마킹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더불어 2007년 ACI에서 동아시아 회원국을 대상으로 글

  • [경영전략] 인천국제공항의 성공요인, 경영시스템, 서비스 분석
  • 1. 인천국제공항 소개(1) 개요21세기는 정치 경제 및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산업수준의 고도화에 따라 점차 그 교역 관광과 서비스산업이 발전할 것이며 그에 따라 항공교통 수단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인천 국제공항은 동북아시아 항공수요를 수용하고 나아가 국제항공교통의 허브(Hub)를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건설 되었다.인천국제공항은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착공, 8년 4개월 만에 총공사

  • [계량경영]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현황과 발전 방안 - 동북아 허브공항이론을 중심으로
  • 인천 국제 공항의 경쟁력 현황과 발전 방안- 동북아 허브 공항 이론을 중심으로 –I. 서론 1. 물류의 중요성1) 우리나라는 수출입의 비중이 높은 국가수출입이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의 수출입 규모는 다른 나라들과 비교한 상대적인 규모에 있어서도 비교적 크다. 지난 2002년 수출 1642.7억 달러 (전년비 8.0% 증가), 수입 1521.3억 달러 (7.8% 증가)로 세계에서 13위를 차지하고 있다. (표1 세계 무역 중 한국의 위치) 연도세계(10억 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