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유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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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젝트 개요
1
1. 닥터유 소개

2. 닥터유의 창시자 유태우 박사 소개



Ⅱ.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닥터유 SWOT 분석



Ⅲ. 마케팅 전략

1. STP분석

2. Marketing 4P Mix



Ⅳ. 결론 및 시사점

1. 통계자료(설문지) 분석 및 문제점, 나아가야 할 방향



Ⅴ. 별첨

#1. 오리온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 - 이석태 대리

#2. Meal Replacement 실험


본문내용

2) 경제환경 분석
- 경기 순환 사이클에서 현재 우리 나라는 불황기(침체기)에 위치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내수와 수출사이의 선순환 구조가 깨지면서 경기 순환 사이클의 속도도 예전에 비해 상당히 빨라져 경기의 침체 속도가 더욱 빨리 질 것인지 아니면 회복기에 도입할 것인지 계속 지켜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경기 회복을 위해 내수의 문제도 극복해야하는 과제도 안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미국 발 금융위기에 따른 전 세계적인 경제 침체가 하루 빨리 회복되야 하는 외부적 문제가 우리에겐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 2008년 8월 기준 현재의 물가 인플레이션율은 7.8%로 물가는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으며 소비자가 실제 느끼는 체감 지수는 더욱 높은 것이 현실이다. 이는 각종 원재료 값 및 인건비의 상승이 원인인데 이러한 원재료 값 상승은 제품의 가격을 올려야 하는 현실적 문제를 가져오게 되고 이는 곧 소비자의 구매도 하락을 가져올 것이다.

3) 정치, 법률, 사회문화, 환경의 변화
- 삶의 질 향상
삶의 질이 향상 되면서 사화적으로 자연환경,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 생활 패턴의 변화
현대인의 바쁜 생활, 주5일제에 따른 여가 시간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으로 생활 패턴이 예전에 비해 다양해졌다.
- 환경 및 식품에 대한 사회적 법률과 규제 강화
중국산 멜라민 파동, 중국산 김치 파동 등으로 식품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커져가는 상황에 맞추어 법률적으로 식품 및 환경에 대한 강화가 이어짐에 따라 오히려 이것은 안전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닥터유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 제품 및 마케팅 활동에 관한 법률의 강화
이를 통해 경제 활동의 질서가 확립되고 보다 체계적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다.

4) 웰빙 제품의 구매동향
- 구매결정 기준의 변화
소비자가 과자를 선택하는 기준에 있어 예전에는 맛과 Fun을 위한 목적으로 과자를 구매하였다면 현재의 구매결정기준은 건강과 안전으로 그 흐름이 옮겨가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 선호 브랜드인 오리온, 롯데, 해태 등도 이에 맞게 건강과 안전을 위한 제품을 출시 중에 있다.
- 구매장소의 다양화
편의점, 소형 슈퍼마켓, 대형 마트 등 뿐 아니라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서도 과자를 구매하는 등 웰빙 제품 구매 장소가 다양화 되었고 이에 따라 소비자 입장에서는 장소에 대한 효용적 측면이 발생하였다.
- 구매 시기
24시간 편의점, 대형 마트의 24시간 영업 혹은 24시까지 영업 등으로 인해 바쁜 직장인들도 쉽게 웰빙 제품 구입이 가능해졌으며 혹은 인터넷을 통한 구입으로 소비자의 측면에서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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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리온제과,닥터유,과자시장,마케팅전략,,여성마케팅
  • 닥터유 브랜드가 안전하고 영양적으로도 뛰어나다는 홍보에도 직접 구매해서 먹어보지 못한 소비자들은 그래봤자 과자지 라는 인식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런 인식들을 바꿀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타 경쟁 과제업체에서 뒤늦게 프리미엄 제과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제과업체의 영원한 1인자 롯데는 ‘마더스 핑거’, 2위 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경쟁사 해태는 ‘수퍼푸드- 뷰티스타일’, 크라운은 ‘후레쉬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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