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고전적 조건화
1. 성공사례
- 켈로그 콘푸로스트
2. 실패사례
- KTF 음원사이트 도시락
수단적 조건화
1. 성공사례
- 닌텐도 게임기
2. 실패사례
- BBQ 편의점용 치킨버거
- 본문내용
-
☀ 고전적 조건화 실패 사례 선정: KTF 음원사이트 도시락 → 무조건자극의 강도가 너무 강해 실패한 사례
ⓐ 무조건자극의 강도가 다른 자극들에 비해 크며, 무조건자극 간 조화가 없었다.
- ‘도시락’광고라는 인식보다, 섹시해진 모델 문근영의 변화에만 집중됨.
- 문근영이 부른 노래와 춤(무조건 자극)은 화제가 되었지만, 정작 소비자는 ‘도시락’사이트(중립자극)를 인식하지 못함.
- 문근영의 춤과 배경은 섹시한 컨셉이었지만 문근영이 직접 부른 배경음악은 귀엽고 발랄한 곡이어서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겉돌았음.
ⓑ 무조건 자극이 다른 상표 혹은 제품범주에 대해 이전의 연상이 있었다.
- 기존의 문근영이라는 이미지는 순수함과 귀여움이었음.
- 2007년 같은 시기, 애니콜 광고에서는 문근영이 ‘국민여동생 ’컨셉으로 방영되고 있었음.
- 섹시해진 문근영이 소비자에게 낯설게 느껴짐.
- CF장면 중 일부분이 외국가수의 뮤직비디오 장면과 비슷해 표절논란이 있었음.
ⓒ 무조건 자극이 지나치게 빈번히 사용 되었으며, 조건자극과 결부되지 않음.
- 광고에서 섹시해진 문근영만 많이 나와 문근영의 변화를 지나치게 강조함.
- 소비자는 ‘KTF 도시락’광고가 아닌 ‘섹시해진 문근영의 뮤직비디오’광고로 인식하거나 무엇을 광고하는지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많았음.
2. 광고 설명
☀ KTF 음원사이트 도시락 ‘&디자인’ 문근영편
헝클어진 머리와 몸에 착 붙은 짧은 치마를 입고 도발적인 모습으로 등장한 문근영. 섹시 뮤지컬 가수로 변신하여 어리고 청순함을 버리고 요염하게 춤을 춘다. 짙은 립스틱, 진한 마스카라 섹시하고 도발적인 모습. 여러 무희들 속에 유독 빛나는 문근영이 클로즈업
자료평가
- 자료 정리가 정말 잘 되있었어요!!\'
- dhs989***
(2014.05.20 20:04: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