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수립 -오리온 `닥터유 프로젝트`를 소재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닥터유 프로젝트 소개>
Ⅰ. 상황 분석
1. 시장의 외형적 요인
① 현재 시장규모
② 시장 잠재력과 판매잠재력
③ 상품수명주기단계
2. 시장의 구조적 요인
3. 시장의 환경적 요인
① 인구/통계적 환경
②경제적 환경
③ 법률적 환경
④ 사회적 환경
⑤ 문화적 환경

Ⅱ. 자사 및 경쟁사 분석
① 4가지수준에서의 경쟁자 파악
② 세분시장별 경쟁자 파악

Ⅲ. 고객분석

Ⅳ. SWOT분석

Ⅴ. STP
① Segmentation
② Targeting
③Positioning

Ⅵ. 4P
(1) Promotion
(2) Product
(3) Price
(4) Place

Ⅶ. 결론


본문내용
경제활동인구란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대상주간 동안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기 위하여 노동을 제공한 사람과 제공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사람 즉 취업자와 실업자를 말한다. 남자의 경우 30대→ 40대→ 50대, 20대→10대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남성과 다른 연령대별 비중을 보였는데 40대→ 20대, 30대→50대 순으로 나타났다. 위의 두 그래프를 분석해보면, 기존 ‘닥터유 프로젝트’의 타겟이 주로 20대 여성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었지만, 마케팅 시장을 좀 더 넒혀 다양한 연령층을 끌어들일 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뜻한다.




현재 전국적으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서울특별시 대표적으로 분석해보았다. 서울 인구 연령분포를 분석해보면, 우리나라의 연령분포의 특징은 고령화 (65세 이상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인구의 7%이상인 사회 )와 저출산율(우리나라 여성의 평균 출산은 1.17명 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 주요 회원국 보다 낮음.)이다. 기존 ‘닥터유 프로젝트'의 주 타겟층인 20대의 비율도 해가 거듭될수록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연령분포분석 자료 또한 더욱 다양한 연령층을 타겟으로 공략해야함을 보여준다.

②경제적 환경

1)세계경제 및 한국경제 침체
최근에 미국 경제가 서브프라임 및 리먼브라더스의 파산 이후 급속도로 악화되는 가운데, 세계시장은 냉각되고 있다. 2008년 12월 2일 전미경제조사연구소(NBER :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는 1일(현지시각) 73개월간 지속된 경기확장이 작년 12월로 끝나고 이후 미국이 경기후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발표했다. [표 10]은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한다.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는 파운드화가 1일(현지시간) 뉴욕외환시장에서 1.4886달러로 전 거래일 대비 5.2센트 추락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경기침체가 장기화될것이라는 전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는 경기침체 여파로 곳곳에서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국제적 경제침체는 상당한 파급효과를 장시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표 ]
[표 ]

한국경제 역시 그 여파로 침체되고 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100034&cm=경기지표&year=2008&no=732826&selFlag=sc&relatedcode=000010270&wonNo=&sID=301
우리 국민의 3분기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전기 대비 3.7% 감소했는데, 이는 1998년 1분기(-9.6%)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유가 등 원자재값 상승으로 교역조건이 악화되면서 실질 무역손실액이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인 33조4000억원으로 늘면서 실질 국민소득에 영향을 준 것이다. 경제성장률은 민간 소비와 수출 부진 영향으로 3.8%를 기록해 3년여 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을 보였다. 3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기 대비 0.5%, 작년 동기 대비로는 3.8% 성장해 10월 발표한 속보치보다 각각 0.1%포인트 낮아졌다. [표 11]은 이러한 경제상황으로 인하여 기업활동이 상당히 어려운 국면에 처해있음을 반증한다. 자사는 비록 중견기업이고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러한 국내외적 경제침체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2)곡물 가격 상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제품개발]Dr. You의 신제품 개발과정 분석
  • REPORTDr. You 의 신제품 개발과정 분석목차 1. 서론1) 오리온 연혁 2) 선정동기 2. 본론1) 신제품 소개 2) 개발 과정 분석 - 아이디어 관리 - 컨셉 개발 및 테스트 -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사업성 분석 - 시제품 개발 - 시험 마케팅 및 상업화 3. 결론1) Dr. You의 개발과정 특징 및 평가참고자료 1. 서론1) 회사연혁(오리온 제과)☞ 1950 - 창업기1956년 풍국제과를 인수하면서 탄생한 오리온은 시작부터 국내 제과시장을 선도하며 ‘오리온 캬라멜’이라는

  • [마케팅] 오리온 제과 닥터유 마케팅 환경 및 경쟁 분석
  • 오리온으로 사명변경2008년 12월 닥터 유 골든키즈 시리즈 출시3 중개업자 광고‘내 과자입니다’드라마 속 주인공의 까다로움과, 과자의 까다로움을 매치시킨 광고.까다로운 주인공이 까다로운 과자만 먹는다는 의미로, 과자의 건강성을 더욱 부각 시킨다. 서포터즈 마케팅오리온 ‘닥터유’가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더욱 가까이 듣기위해 닥터유 서포터즈 2기를 모집한다.닥터유 서포터즈 2기는 닥터유 홈페이지(http://www.dr-you.co.kr)내 소비

  • [오리온 국내,해외 마케팅전략] 오리온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국내,해외 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오리온 미래전략제안 보고서
  • 마케팅전략 제안(1) 유럽시장분석(2) 진출방식(3) 유럽시장 마케팅 4P전략 제안- 가격전략- 제품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 전략 결론 (오리온 향후전략제안) 서론1. 오리온 기업소개오리온은 비스킷, 파이, 초콜릿 등 제과를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1956년 설립되었으며 익산 및 청주공장에서 생산하여 국내와 해외에 판매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초코파이, 초코칩쿠키, 다이제, 고래밥, 오징어땅콩 등이 있으며 마켓오, 닥터유 시리

  • [경영학원론] 오리온의 감성경영 사례 분석
  • 오리온 선정 이유최근 트랜드에 맞게 여러 기업이 더욱 더 소비자들의 욕구와 감정을 자극하고 호소하기 위한 노력들과 함께 사내에서도 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회사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삼성, 대우, 현대기업 뿐만 아니라 여러 중소기업들도 직원이 즐거워야 회사가 산다라는 슬로건 하에 새로운 기업문화를 선도하고 있다.그 중에서 한국인의 보편적 정서인 정을 소재로 감성마케팅을 하여 30년동안

  • 감성경영,오리온,초코파이,정,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오리온 선정 이유최근 트랜드에 맞게 여러 기업이 더욱 더 소비자들의 욕구와 감정을 자극하고 호소하기 위한 노력들과 함께 사내에서도 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회사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삼성, 대우, 현대기업 뿐만 아니라 여러 중소기업들도 직원이 즐거워야 회사가 산다라는 슬로건 하에 새로운 기업문화를 선도하고 있다.그 중에서 한국인의 보편적 정서인 정을 소재로 감성마케팅을 하여 30년동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