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켓오의 성공전략과 숨겨진 진실, 대응전략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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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 약>

Ⅰ. 선정이유

Ⅱ. 기업소개
1. 회사명칭
2. 주요 사업내용
3. 회사연혁
4. 회사의 강약점
5. 마켓오 프로젝트

Ⅲ. 산업분석
1. 산업의 특성
2. 산업의 성장성
3. 경기변동의 특성
4. 계절성
5. 국내시장여건

Ⅳ. 마케팅 전략 분석
1. STP 분석
2. SWOT 분석
3. 마케팅 믹스

Ⅴ. 경쟁사 분석
1. 경쟁사 제품 특징
2. 경쟁사 가격 분석
3. 경쟁사 촉진 및 유통 분석

Ⅵ. 마켓오의 불편한 진실

Ⅶ. 대응방안 및 향후 전략

<출 처>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선정이유
2007. Nestle 세계 과자시장 소비 트렌드
2007년 발표된 세계적 기업 Nestle의 세계 과자시장의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과자시장의 트렌드는 종전의 편의, 즐거움, 다양성에서 점차 영양, 건강, 안전으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국민소득이 많은 유럽이나 일본은 소득이 많은 만큼 건강한 과자에 대한 소비욕구가 커진 것을 볼 수 있다. 국민소득 2만불 시대에 들어서고 있는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트랜스 지방에 대한 문제에서부터 멜라민 파동과 각종 식품 안전사고가 발생하며 경제위기로 잠시 사그라졌던 웰빙 열풍을 되살리게 되었고, 이것이 광폭제 역할을 하여 2008년 오리온에서 ‘닥터유’ 에 이은 ‘마켓오’ 라는 좀 더 비싼 가격과 친환경 과자의 컨셉으로 프리미엄 과자시장에 진출함으로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이에 우리는 출시 첫해 500억이라는 경이로운 매출을 일궈낸 ‘마켓오’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현재 경북대학교 매점 내에서도 판매되고 있는 ‘마켓오’ 의 실제 20 ~ 30대 여성들의 소비와 최근 야기된 ‘마켓오’ 관련 고발 기사에 대한 진실을 조사하여 현재 ‘마켓오’가 가진 문제점을 분석하여 설문 조사 등을 통해 ‘마켓오’가 변화하고 바꿔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여 위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기업 소개
1. 회사명칭
‘주식회사 오리온’ 이며 영문으로는 ‘ORION Corp.’ 라 한다.

2. 주요 사업내용
비스킷, 파이, 껌, 초콜릿 등 과자류를 익산 및 청주공장에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고 있다. 해외 사업은 수출과 해외법인을 통한 생산·판매를 병행하고 있으며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에 집중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초코파이, 초코칩 쿠키, 다이제, 고래밥, 고소미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닥터유시리즈와 마켓오시리즈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3. 회사연혁
1956년 풍국제과를 인수하면서 탄생한 오리온은 시작부터 국내 제과시장을 선도하며 ‘오리온 카라멜’ 이라는 대형 히트제품을 만들어 낸다. 국내 최초 국산 드롭프스인 ‘오리온 킹드롭프스’ 도 1957년 12월에 시판되면서 오렌지향, 파인애플향, 레몬향, 딸기향 등 4가지 과일맛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모으며 그 후, 10년 이상이나 그 인기를 이어갔다.
1960년 국내 최초의 소프트 비스킷인 ‘마미비스킷’ 을 개발, 탄생시킨 오리온은 일략 현대식 비스킷의 명문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후, ‘빠다볼’, ‘후르쯔 드롭프스’, ‘츄낫캔디’, 초코캔디‘ 등 캔디류와 ’해피비스킷‘, ’오리온크래카‘, ’스위트비스킷‘ 등 비스킷류, 캐러멜류와 껌류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고급 신제품들을 쏟아냈다. 1968년 9월 드디어 판초콜릿 생간을 개시하고 ’넘버원 초컬릿‘, ’님에게 초컬릿‘ 을 출시하여 인기를 독점했다.
참고문헌
■ 오리온 공식 홈페이지 'Green Package
http://www.orionworld.com/Snak/
■ 2010년 1월 19일 마켓오 공식 홈페이지
http://www.themarketo.com/
■ 2009년 4월호 ‘culture & life designer 월간디자인’
http://blog.naver.com/estcomm?Redirect=Log&logNo=30045779077
■ 2009년 03월 20일 제752호 한겨레 레드기획
‘가격은 프리미엄, 신뢰도 프리미엄?’
http://h21.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24548.html
■ 2009년 09월 1일 ‘오리온, '문화마케팅' 돋보이네’
http://www.etoday.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602&idxno=251945
■ 2009년 04월 07일 매일경제 Citylife 제172호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191792
■ 2009년 03월 24일 머니투데이 ‘마켓오 과자 순수 공정 소개한 기자 간담회’
http://image.search.daum.net/dsa/search?w=imgviewer&q=%B8%B6%C4%CF%BF%C0+%B1%A4%B0%ED&page_offset=0&page=1&lpp=28&od=FtHL020)
■ 2010년 04월 12일 연합뉴스 ‘훈남 마케팅’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view.html?cateid=1038&newsid=20100412092623155&p=yonhap)
■ 2010년 03월 10일 한국경제 ‘마켓오 ‘리얼초콜릿’ 화이트데이 전용 패키지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31052571
■ 2010년 4월 30일 세계일보 ‘오리온 마켓오, 가정의 달 선물세트 출시’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00430002704&subctg1=&subctg2
■ 2010년 3월 10일 프라임 경제 ‘마켓오 ‘리얼초콜릿’으로 달콤한 사랑을 전해요 ’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4024&srchid=IIMocBr3000
■ 2010년 5월 1일 DIP 뉴스 ‘오데이 기념 ‘오파티’ 개최’
http://www.dipts.com/news/index.html?mode=view&page=1&cate1_id=16&cate2_id=132&issue_id=&number=21779&text
■ 2010년 2월 28일 뉴시스 ‘ 2PM 입술 자국 머그컵 증정 이벤트 실시’
http://media.daum.net/society/welfare/view.html?cateid=1066&newsid=20100228064404554&p=newsis
■ 2010년 3월 1일 소녀감성 네이버 블로그 ‘리얼 브라우니’
http://blog.naver.com/okiecookie1/13008156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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