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KT와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T 소개

1) 연혁

2) 현황 (2006.12월 기준)

3) Vision

2.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1) 기업윤리

2) 사회적 책임

3)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3. KT 의 윤리강령

1) 윤리경영방향

2) 윤리강령 및 지침

3) 윤리 실천 사무국

4. KT의 사례

1) 저출산 해소를 위한 노력

2) IT공익사업

3) 환경보호

4) 사회복지

5) 문화예술ㆍ교육ㆍ체육진흥

5. 비판 & 개선 방향


본문내용
1. KT 소개

1) 연혁

한국전기 통신 공사 이전에는 체신부(지금의 정보통신부)에서 전화국 운영

- 1981년 12월 10일 한국전기통신공사 설립
- 1986년 3월 전전자교환기(TDX-1) 국내개발 개통
- 1987년 7월 전국 전화자동화 완성
- 1988년 10월 전화가입자 1000만명 돌파
- 1994년 12월 전국 전화전자화 완료
- 1995년 8월 무궁화위성 1호 발사
- 1996년 1월 무궁화위성 2호 발사
- 1996년 12월 한국통신프리텔 창립
- 1997년 5월 전화가입자 2000만명 돌파
- 1997년 10월 정부출자기관으로 전환
- 1999년 9월 무궁화위성 3호 발사
- 2000년 7월 한솔엠닷컴 경영권 인수
- 2000년 12월 IMT-2000 사업권 획득
- 2001년 5월 한국통신프리텔과 한솔엠닷컴 합병법인 KTF 출범
- 2002년 5월 완전민영화를 위한 정부주식매각 완료
- 2002년 8월 완전민영화를 위한 임시주주총회 개최,
민영KT 1기 출범, 이용경 사장 취임
- 2005년 1월 와이브로 사업권 획득
- 2005년 7월 분단이후 최초 남북간 광통신망 연결
- 2005년 8월 민영 2기 출범, 남중수 사장 취임


▶ KT 민영화

KT가 완전 민영기업으로 새롭게 출범했다. KT는 임시주총을 열어 민영 KT의 초대사장으로 이용경 내정자를 선임하고,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근간으로 하는 정관변경안건을 의결, 민영기업으로 역사적인 첫 발을 내디뎠다.
KT는 이날 주총에서 사장 선임과 함께 정관변경을 통해 `공기업의 경영구조개선 및 민영화에 관한 법률 `(민영화 특별법)의 적용대상에서 벗어나, 정부의 경영간여를 받지 않고 민간주주들에 의한 자율경영체제에 들어갔다. 이로써 KT는 지난 81년 12월 정보통신부(구 체신부)에서 분리, `한국전기통신공사`로 출범한 지 20여년 만에 공기업에서 민영기업으로 완전히 탈바꿈하게 되었다.



2) 현황 (2006.12월 기준)
회사상호명
주식회사 케이티
설립일
1981년 12월 10일
대표이사
남중수
본사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206번지
해외사무소
미국 KTAI등 13개소
계열사
(주)케이티프리텔 등 12개사
자본금
1조 5610억원
총자산
17조 9623억원
매출액
11조 7721억원
당기순이익
1조 2334억원
주식상장
한국, 뉴욕, 런던 증권거래소
신용등급
S&P:A-(Stable) Mody's A3(positive)


3) Vision

KT의 비전은 “The Value Networking Company” 이다.
“The Value Networking Company” 란 다양한 형태의 고객들이 요구하는 가치가 창출, 소비, 유통될 수 있도록 최적의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경영자원, 성과 그리고 품질에 있어서 세계적 수준인 초일류 기업이 되겠다는 것으로서, 나아가 고객의 가치(Value)와 KT의 가치(Value)를 상호 효과적으로 연계(Networking)하여 주주/고객/사원에게 최고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KT의 의지이다.


2.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1) 기업윤리 김구배, 기종진(2006), "윤리적 가치관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 인지된 역할에 미치는 영향 ", 산업경제연구, 제19권 제1호 p.336

- 정의 :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옭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을 말한다.(Carroll and Buchholtz. 2000: 신유근.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T 경영혁신 레포트
  • 경영학원론 - K T -목 차1.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a. 상생경영의 의미b. 구체적인 전략 및 방안c. 상생경영의 향후 과제2, 윤리경영 - Clean KTa. 윤리경영의 의미b. 구체적인 전략 및 방안c. 윤리경영의 향후 계획3. Olleh경영a. Olleh경영의 정의와 도입배경b. 구체적인 전략 및 방안c. 올레 경영의 성공적인 결과4. 환경경영5.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따른 CSRa. 추진목표b. 이해관계자 참여 프레임워크6. 토론a. 상생경영b. 윤리경영c. olleh경영d. 환경경

  • [경영학개론_-자료]경영자의_사회적_책임 ,사회적책임, 돌려주는 것인가, 거저주는 것인가
  • 기업이 자신의 경영활동의 기반이 되는 사회에 대하여 부담하려는 책임으로서 기업 활동을 하면서 사회적 공공성, 윤리성, 환경에 대한 배려 등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즉 기업의 생산 및 영업 활동을 하면서 노동자들과 그 가족, 지역사회 등 이해 관련자 그리고 사회 전체의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행위 규범을 정하고 그에 따라 기업의 의사 결정 및 활동을 하는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라는 개념은 경영학

  • [운영관리] 조달청 혁신사례
  • 윤리경영IT 화 전자조달화 통해 조달 범위 및 영역 확대 경영학적 측면조달청은 우리 나라의 공공기관이 사용하는 모든 물품을 기업들로부터 구매하여 분배하는 초거대 구매전문 기관.과거의 전통적 구매 방식은 시간과 비용이 엄청나게 낭비되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비리 및 부정부패를 낳아 국가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옴.결국 기업운영관리 프로세스 중 한 축을 담당하는 구매 업무를 전사적 차원에서 실시하는 조달청이 구매의 혁신을 통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영기법의 성공사례 1. 디자인경영 2. 브랜드경영3. 품질경영4. 펀 경영5. 윤리경영6. 기술경영7. 글로벌 리더십 경영8. 기업간 협력경영Ⅳ.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 1. 향후 기업의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2. 새로운 사업 분야의 탐색결론 - 21세기 마케팅 환경의

  • [서비스마케팅] SK텔레콤 SK telecom의 방어 & 차별화 전략
  • - 티월드 공식사이트www.cetizen.com - 시티즌 공식사이트http://ko.wikipedia.org/ -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사이트http://www.kt.com/ - KT 공식 사이트http://www.seri.org - 삼성경제연구소 http://cafe.naver.com/36case - 경영학 케이스 만점 블로그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광고 유형 - 이진희, 한국학술정보, 2006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 이병철, 김영곤, 21세기북스, 2005 SK 텔레콤 지속가능 보고서, 2008산업일반 NPS조사 보고서, 200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