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KT와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KT 소개
1) 연혁
2) 현황 (2006.12월 기준)
3) Vision
2.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1) 기업윤리
2) 사회적 책임
3)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3. KT 의 윤리강령
1) 윤리경영방향
2) 윤리강령 및 지침
3) 윤리 실천 사무국
4. KT의 사례
1) 저출산 해소를 위한 노력
2) IT공익사업
3) 환경보호
4) 사회복지
5) 문화예술ㆍ교육ㆍ체육진흥
5. 비판 & 개선 방향
- 본문내용
-
1. KT 소개
1) 연혁
한국전기 통신 공사 이전에는 체신부(지금의 정보통신부)에서 전화국 운영
- 1981년 12월 10일 한국전기통신공사 설립
- 1986년 3월 전전자교환기(TDX-1) 국내개발 개통
- 1987년 7월 전국 전화자동화 완성
- 1988년 10월 전화가입자 1000만명 돌파
- 1994년 12월 전국 전화전자화 완료
- 1995년 8월 무궁화위성 1호 발사
- 1996년 1월 무궁화위성 2호 발사
- 1996년 12월 한국통신프리텔 창립
- 1997년 5월 전화가입자 2000만명 돌파
- 1997년 10월 정부출자기관으로 전환
- 1999년 9월 무궁화위성 3호 발사
- 2000년 7월 한솔엠닷컴 경영권 인수
- 2000년 12월 IMT-2000 사업권 획득
- 2001년 5월 한국통신프리텔과 한솔엠닷컴 합병법인 KTF 출범
- 2002년 5월 완전민영화를 위한 정부주식매각 완료
- 2002년 8월 완전민영화를 위한 임시주주총회 개최,
민영KT 1기 출범, 이용경 사장 취임
- 2005년 1월 와이브로 사업권 획득
- 2005년 7월 분단이후 최초 남북간 광통신망 연결
- 2005년 8월 민영 2기 출범, 남중수 사장 취임
▶ KT 민영화
KT가 완전 민영기업으로 새롭게 출범했다. KT는 임시주총을 열어 민영 KT의 초대사장으로 이용경 내정자를 선임하고,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근간으로 하는 정관변경안건을 의결, 민영기업으로 역사적인 첫 발을 내디뎠다.
KT는 이날 주총에서 사장 선임과 함께 정관변경을 통해 `공기업의 경영구조개선 및 민영화에 관한 법률 `(민영화 특별법)의 적용대상에서 벗어나, 정부의 경영간여를 받지 않고 민간주주들에 의한 자율경영체제에 들어갔다. 이로써 KT는 지난 81년 12월 정보통신부(구 체신부)에서 분리, `한국전기통신공사`로 출범한 지 20여년 만에 공기업에서 민영기업으로 완전히 탈바꿈하게 되었다.
2) 현황 (2006.12월 기준)
회사상호명
주식회사 케이티
설립일
1981년 12월 10일
대표이사
남중수
본사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206번지
해외사무소
미국 KTAI등 13개소
계열사
(주)케이티프리텔 등 12개사
자본금
1조 5610억원
총자산
17조 9623억원
매출액
11조 7721억원
당기순이익
1조 2334억원
주식상장
한국, 뉴욕, 런던 증권거래소
신용등급
S&P:A-(Stable) Mody's A3(positive)
3) Vision
KT의 비전은 “The Value Networking Company” 이다.
“The Value Networking Company” 란 다양한 형태의 고객들이 요구하는 가치가 창출, 소비, 유통될 수 있도록 최적의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경영자원, 성과 그리고 품질에 있어서 세계적 수준인 초일류 기업이 되겠다는 것으로서, 나아가 고객의 가치(Value)와 KT의 가치(Value)를 상호 효과적으로 연계(Networking)하여 주주/고객/사원에게 최고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KT의 의지이다.
2.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1) 기업윤리 김구배, 기종진(2006), "윤리적 가치관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 인지된 역할에 미치는 영향 ", 산업경제연구, 제19권 제1호 p.336
- 정의 :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옭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을 말한다.(Carroll and Buchholtz. 2000: 신유근.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