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조달청 혁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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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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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선정과정 및 논거
Project 추진 배경
Project 추진 목적 및 범위
Project Approach
Project 주요 결과물
Project 기대효과 or 효과
Project 추진 조직 및 일정
Project 교훈
- 본문내용
-
내부적요인
- 고객만족도 향상의 필요성
고객만족도가 58.7점으로 매우 저조
Process 중심의 전자화, 공급자위주
- 위기에 대한 조직 내부의 안이한 인식변화
안이한 현실인식이 혁신의 필요성
인식으로 변화
외부적요인
- 다양한 구매고객에 부합할 필요성
인터넷 위주로 제한된 서비스,
획일적 정보
- 구매자율화에 따른 환경변화의 위기
각 기관의 구매능력 향상,
자체조달의 증대로 실적 감소 예상
정보획득 용이, 지방분권화, 자율구매
추진 목적
단기적
고품격 조달 서비스 제공
구매 자율화, 고객 요구 증대에 대응
장기적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
조직의 비전 달성과 발전
추진 범위
세계 최고의 공공부문 물적자원 조달 관리 전문기관
다양하고
전문화된
구매 서비스 선진 건설
서비스 제공 원자재비축 사업의
효율성 강화 국유재산 및 정부물품
관리 체계
개선 전자조달의 지속적
고도화 국제협력
강화 및 정책 수출
전통적인 조달 업무 + 새로운 영역’에 전사적 역량 집중
경영학적 측면
Process
고객 만족 경영, CRM
투명성 통한 윤리경영
IT 화
결과
고객 만족도 향상→조달청 통한 구매 증가로 이어진다고 생각함
· 기존의 서비스 제공자 중심의 업무처리 방식에서 사용자를 중시
하는 서비스 체제로 전환하면서 조달청 직원 뿐만 아니라 공급업체
및 고객들까지 업무처리의 편의 및 효율성이 크게 증가.
· 정보 공개 → 고객의 알 권리, 정보접근성 증대 → 고객 신뢰도 향
상
· 비리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의 제거로 업무의 투명성을 높여 대내
외적 신인도를 높임
· 전자조달화 통해 조달 범위 및 영역 확대
조달청은 우리 나라의 공공기관이 사용하는 모든 물품을 기업들로부터 구매하여 분배하는 초거대 구매전문 기관.
과거의 전통적 구매 방식은 시간과 비용이 엄청나게 낭비되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비리 및 부정부패를 낳아 국가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옴.
결국 기업운영관리 프로세스 중 한 축을 담당하는 구매 업무를 전사적 차원에서 실시하는 조달청이 구매의 혁신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공공기관의 이미지 개선 및 국가적 역량 강화라는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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