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조달청 혁신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roject 선정과정 및 논거
Project 추진 배경
Project 추진 목적 및 범위
Project Approach
Project 주요 결과물
Project 기대효과 or 효과
Project 추진 조직 및 일정
Project 교훈
본문내용
내부적요인

- 고객만족도 향상의 필요성

고객만족도가 58.7점으로 매우 저조

Process 중심의 전자화, 공급자위주


- 위기에 대한 조직 내부의 안이한 인식변화

안이한 현실인식이 혁신의 필요성
인식으로 변화



외부적요인


- 다양한 구매고객에 부합할 필요성

인터넷 위주로 제한된 서비스,
획일적 정보


- 구매자율화에 따른 환경변화의 위기

각 기관의 구매능력 향상,
자체조달의 증대로 실적 감소 예상

정보획득 용이, 지방분권화, 자율구매


추진 목적


단기적


고품격 조달 서비스 제공
구매 자율화, 고객 요구 증대에 대응


장기적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
조직의 비전 달성과 발전


추진 범위


세계 최고의 공공부문 물적자원 조달 관리 전문기관


다양하고
전문화된
구매 서비스 선진 건설
서비스 제공 원자재비축 사업의
효율성 강화 국유재산 및 정부물품
관리 체계
개선 전자조달의 지속적
고도화 국제협력
강화 및 정책 수출




전통적인 조달 업무 + 새로운 영역’에 전사적 역량 집중


경영학적 측면


Process


고객 만족 경영, CRM


투명성 통한 윤리경영

IT 화


결과

고객 만족도 향상→조달청 통한 구매 증가로 이어진다고 생각함
· 기존의 서비스 제공자 중심의 업무처리 방식에서 사용자를 중시
하는 서비스 체제로 전환하면서 조달청 직원 뿐만 아니라 공급업체
및 고객들까지 업무처리의 편의 및 효율성이 크게 증가.


· 정보 공개 → 고객의 알 권리, 정보접근성 증대 → 고객 신뢰도 향

· 비리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의 제거로 업무의 투명성을 높여 대내
외적 신인도를 높임


· 전자조달화 통해 조달 범위 및 영역 확대


조달청은 우리 나라의 공공기관이 사용하는 모든 물품을 기업들로부터 구매하여 분배하는 초거대 구매전문 기관.
과거의 전통적 구매 방식은 시간과 비용이 엄청나게 낭비되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비리 및 부정부패를 낳아 국가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옴.
결국 기업운영관리 프로세스 중 한 축을 담당하는 구매 업무를 전사적 차원에서 실시하는 조달청이 구매의 혁신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공공기관의 이미지 개선 및 국가적 역량 강화라는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조직이론
  • 운영과 집행을 위해서는 조직설계 과정이 필수적이다. 조직의 방향을 정하는 것은 조직의 구성형태나 학습, 효율성, 정보와 제어 시스템 생산 기술, 인적 자원 정책, 인센티브, 조직 문화, 조직관의 관계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위의 표에서 보다시피 조직 설계는 전략적 계획으로 다시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조직설계와 동기부여 등 조직관리 파트에서 다룰 주요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공행정의 사례로 관세청의 혁신의 성공을 들어보

  • [정책평가론] 책임운영기관 평가 -국립현대미술관 & 국립중앙극장
  • 혁신의 사례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책임운영기관에 대한 평가를 분석해보고, 정부가 정책 평가의 기준으로 삼고 있는 가치들은 무엇인지, ‘책임운영기관평가’가 현재 주요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는 거버넌스(Governance)에서 어떤 함의를 지니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정책평가론’의 총론을 다룬 뒤 책임운영기관에 및 책임운영기관평가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2006년 책임운영기관종합평가 중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극장을 선

  • [정부혁신론] 한국정부의 기업가적 정부방향 제시
  • 혁신은 하나의 트렌드이면서 동시에 패러다임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선진 각국의 정부혁신 경험과 현재 참여정부의 정부혁신 성과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미래의 정부혁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사회적 변화 특히 시민사회의 영향력 증대와 상호 협력에 근거한 거버넌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러한 변화가 정부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정부 혁신의 방향을 제시하고, 정부에

  • [마케팅관리] 16장 구매조달 결정, 서비스 및 점포 분위기 결정
  • 관리체계 혁신을 위한 ISP 수립을 통해 RFID 확산 로드맵을 수립한데 이어, 작년엔 23개 국가기관(정부 조직개편 이전 기준)의 보유물품 100만개를 대상으로 RFID를 적용한 바 있다.▲국내 RFID 규모 추이◆ 2010년까지 지방조직까지 확산=올해에는 총 40억원의 예산을 투자, 이미 확산을 완료한 기관(12개)과 전국적으로 지방조직이 많거나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일부기관을 제외한 29개 국가기관의 중앙조직 보유물품 200만점에 대해 태그 부착을 추진

  • [정책평가론] 참여정부의 정보공개서비스 업무평가
  • 운영되는 평가중복으로 인한 업무과중, 분절적 하향식 평가제도, 일회성의 단편적 평가, 평가에 따른 보상체계 미흡, 행정편의주의적인 닫힌 수동적 평가라는 문제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국가평가인프라구축추진단, 2004기존의 법은 정부업무에 대한 성과중심의 공공관리를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 평가 단일화 등을 통한 평가혁신을 통해 성과지향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이 바로 지난 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