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닌텐도의 마케팅 전략 -NDSL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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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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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1. Nintendo DS 선정 배경
(1) Nintendo사의 변화
(2) Nintendo DS 출시 전 SWOT 분석
MAIN SUBJECT
2. SWOT 4분면에의 변화
(1) 강점의 강화, 기회의 포착
(2) 약점의 보완, 위기 탈출
* 비디오 게임 시장의 Segmentation
CONCLUSION
3. 제안
(1) Nintendo DS 출시 후 SWOT 분석
- 본문내용
-
(1) Nintendo사의 변화
기존 게임기 시장에서의 강자
패미콤, 슈퍼마리오, 포켓 몬스터 등
비디오 게임 시장의 변화
PS2, XBOX 등의 연이은 성공
Nintendo DS, NDSL의 반전
2007년 말까지 전 세계 4,000만대 이상 판매
(2) Nintendo DS 출시 전 SWOT 분석
닌텐도 사가 적극적 마케팅 활동을 펼치기 전 SWOT 분석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더 구체적인 사항이 존재하지만 일단 가장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추정되는 사항만으로 SWOT 분석을 구축해 보았습니다.
일단 강점은 닌텐도사는 기존 게임 시장으로부터 이어져 온 슈퍼마리오, 포켓몬 등의 강력한 컨텐츠를 그 기반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닌텐도사의 약점이라면 가장 게임을 많이 즐길 청소년 층으로부터의 인지도가 소니 사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데 있었습니다.
하지만 닌텐도 사에게 기회는 충분히 존재했는데요. 일단 닌텐도 DS가 출시되던 시기인 2004년 말은 전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던 비디오 게임 시장의 호황기였습니다.
그 호황은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요새 PMP 많이 들고 다니지 않습니까? 2004년 말은 그 포터블 미디어 기기의 니즈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던 시기였습니다.
이 기회를 타 휴대용 게임기인 NDS 를 출시하고자 했으나 또한 외부로부터의 위협 역시 존재했는데요,
닌텐도 DS 발매와 같은 달 PSP 역시 동시 발매 계획을 발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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