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DS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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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사례연구 개요
(2) 회사 개요
(3) 회사 연혁
(4) 제품 개요
2. 본론
(1) 환경 분석
(2) 마케팅전략
⓵ SWOT 전략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⓶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⓷ 4P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마케팅 사례
⓵ 소비자층 확대
⓶ 저렴한 가격과 경쟁사 비교
⓷ 교육소프트웨어
3. 결론
(1) 닌텐도DS 개발 전/후 비교
⓵ 닌텐도사의 변화
⓶ 일본 콘솔게임 시장의 변화
(2) 향후 전략
⓵ 결과
⓶ 성공법칙
⓷ 정리 및 향후 전략
4. 부록

본문내용
1. 서론

(1) 사례연구 개요
지하철 안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다보면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닌텐도DS를 갖고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닌텐도DS’는 국내에서 2007년 9월, 국내 출시 8개월 만에 만에 누적 판매량이 57만대를 넘어서 매출액 900억이라는 눈부신 성장세를 보였다. 이렇듯,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크리스마스에 출시되는 닌텐도 게임기의 소프트웨어는 벌써 예약판매가 끝났다고 한다. 닌텐도가 이런 성공을 거둔 까닭은 무엇일까? 닌텐도만의 매력은 무엇일까?
우리 팀원은 닌텐도의 성공요인을 파악하고,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게임시장에 참여하는 업체들은 신제품을 주체적으로 개발해 내면서 성장하고 있다. 비록 한국에서는 현재 비디오게임보다 온라인게임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게임시장에서도 비디오게임시장이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하고 있는 비디오게임 시장은 앞으로 모바일, 온라인게임의 확대와 연계하여 점차 확대될 전망이라고 한다. 세계적으로 엄청난 시장규모와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게임시장, 이러한 매력으로 우리가 게임시장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게 된 것이 그 이유이다.
그리고 이러한 잠재력 높은 고부가가치 시장의 중심에는 닌텐도라는 브랜드 기업이 위치해 있다. 현재 닌텐도는 비디오 게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닌텐도를 선정하게 된 배경에는 앞서 말한 게임시장의 높은 잠재력과 함께 게임 시장에서의 특정적으로 보여 지는 소비자의 상표충성도에 관심이 갖기 때문이다. 닌텐도는 게임소프트웨어 생산이 핵심인 기업으로 게임 그 자체의 즐거움, 양보다는 질 이라는 포지셔닝으로 자체 소프트웨어를 과고하며 소비자들에게 다가섰다. 닌텐도는 게임시장이 형성된 초창기에는 독점하다시피 1위의 자리를 고수했지만, 점차 새롭게 변해가는 시장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현상을 보였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1994년 후발주자인 소니가 새롭게 등장하고 이에 따라 게임시장의 선두가 바뀌게 되는 현상이 일어났었다. 그러나 닌텐도는 소니에 대한반격을 시작했다. 다시는 선두자리를 얻기 힘들 것 같았던 닌텐도사는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우수한 마케팅전략을 세웠고, 덕분에 급속도로 닌텐도의 위상이 상승하고 있다. 닌텐도는 포켓몬스터라는 매우 유명해진 캐릭터를 개발하고, 이렇듯 게임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사업을 통해 어린이층을 공략해서 그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엄청난 수익을 올린 것이 선두자리로 재도약의 큰 기반이 되었다. 그리고 게임기종 분야에서 경쟁사 소니에 비해 우수한 제품을 선보이며 더욱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참고문헌
닌텐도의 비밀 / 데이비드 셰프 / 이레미디어
닌텐도처럼 창조한다는 것 / 김정남 / 북섬
닌텐도 “놀라움을 낳는 방정식”/ 이노우에 오사무 / 씨실과 날실
닌텐도 이야기 / 김영한 / 한국경제신문
닌텐도 성공의 비밀 '수평사고' 교육법 / 이영래 / 여성동아 2009년 3월호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 / 정석희 / KIET 산업경제 2009년 5월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 / 유현선 / KIET 산업경경제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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