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DS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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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5.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
1) 세가와의 차별화
2.게임시장 및 닌텐도 회사 분석 2) SONY PSP 와의 차별화
1) 게임시장의 현황
2) 기업 – 닌텐도 6. 닌텐도의 위기

3. 닌텐도DS의 마케팅 전략 7. 닌텐도의 위기 극복
1) SWOT 분석 1) 과감한 선택
2)닌텐도의 브렌드 컨셉 2) 독창성과 단순함
3) 마케팅믹스의 분석 3) 고객 범위 확장
4) 스타마케팅전략
5) 성공요인 8. 또 다른 도전 “Wii”

4. 경쟁사 분석 9. 결론 및 시사점
1) 세가
2) SONY PSP



본문내용
닌텐도(Nintendo Co., Ltd.)는 1889년에 ‘닌텐도카드’라는 이름의 개인상점으로 설립
1947년 닌텐도 주식회사를 자본금 10,065,40만엔으로 설립하여 지금까지 유지
화투 제조 회사로 시작하여 일본 최초로 트럼프를 제조
연이은 실패로 닌텐도는 발상전환을 통해 오락사업과 전자기기를 통한 완구 사업으로 발전
비디오 게임, 게임 &워치, 게임보이(NDSL의 근원), 동키콩(6만장 판매), 패미컴(패밀리 컴퓨터), 슈퍼마리오로 게임시장 장악
2007년 1월 18일 한국에서 정식 발매된 「닌텐도 DSL Lite」발매 후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
한국 외에도 미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오스트레일리아에서도 사업을 진행


제품(Product) : 획기적인 기능, 듀얼 스크린, 터치방식의 스크린,
터치펜을 이용한 쉬운 조작법, 16인이 가능한 멀티 시스템도입,
학습프로그램과 연계한 게임 소프트
가격(Price) : 상대적으로 비교적 낮은 가격, 소프트 웨어와의 페
키지 형식의 가격 제시
촉진(Promotion) : 스타마케팅을 통한 광고의 활용, 일반인을
사용한 친숙한 광고, 체험장과 이벤트몰을 전국 각지에 설치,
세계적인 종합게임 전시회에 부스를 설립, 수많은 캐릭터 상품
개발

유통(Place) : 한국 닌텐도 설립으로 인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
쇼핑몰은 물론, 대형서점, 온라인 쇼핑몰, 대형할인마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게 함.


또한 네트파크 구상이 완성되면 각종의 주변 서비스도 가능해져 닌텐도는 단순한 게임기 메이커를 벗어나 게임인프라를 이용한 다양한 사업이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보았다. 아직 크게 보급되고 있지는 못하지만 노무라 증권과 공동으로 개발하여 슈퍼 패미콘 게임기를 이용, 증권 시장 관련정보를 제공하려는 시도가 그 한 예이다. 네트파크 구상을 보다 광범위한 범위로 확대시켜 나가고자 하는 것이 ‘센트기가 계획’인데, 센트기가란 위성 디지털 음악 방송의 약칭으로 위성을 이용하여 음악방송을 내보내고 있는 동사의 대주주로 참가하여 1994년 4월부터 문자정보 서비스를 활용하여 게임공략법 등을 방송할 예정이며, 이 방송을 통해 일본 전국에 걸쳐 일제히 게임대회도 가능하다고 한다.
한편 기술적인 변화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 닌텐도는 가전 및 컴퓨터 업계의 대기업과의 연계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네덜란드 가전 대기업인 필립스사와는 슈퍼 패미콘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CD-ROM플레이어를 개발하여 이미 시판중이며, 일본의 소니사와는 CD-ROM일체형 게임기를 개발할 계약을 맺고 있다.
이상과 같은 닌텐도의 일련의 움직임은 차세대 게임기 시장에서의 우위를 유지해 나가기 위한 것으로서 간단히 요약하면 축적된 기존 소프트의 다중 활용과 새로운 분야의 사업다각화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가정용에만 집중하여 업무용 게임기 시장 쪽은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닌텐도가 과연 세가를 물리치고 업계의 황제자리를 유지할 것인가는 흥미거리가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출처 : 삼성(www.samsung.co.kr)
창조경영 [위기 극복 기업 4편] 닌텐도
닌텐도(www.nintend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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