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크라운(HJC)의 유럽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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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Ⅱ본론 ·····························1 ~12
1. HJC 소개 ···························1 ~3
⑴ HJC 소개 ···························1
⑵ 회사개요 ···························2
⑶ 회사연혁 ···························2
⑷ 규격인증라벨 ·························2
⑸ 사업방향 ···························3
2. HJC 분석 ···························3 ~7
⑴ 성공요인 분석 ························3 ~5
⑵ SWOT 분석 ··························6
⑶ 4P분석 ····························6~7
⑷ STP분석 ····························7
3. 해외진출현황 ···························8
⑴ 해외시장규모 및 수출량 ····················8
⑵ 점유율 ····························8
4. 유럽진출 ·····························9~12
⑴ 유럽시장의 진출배경 및 동기 ··················9
⑵ 유럽시장 선택이유 ·······················9
⑶ 유럽시장 현황 ························10~11
⑷ 장애물과 대응 ·························11
⑸ 성과 및 전망 ·························11~12

Ⅲ결론 ·······························12~13
⑴ HJC가 나아갈 방향 ·······················12
⑵ 결론 ······························13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1994년 말 미국의 오토바이 전문지 Motors Industry를 받아본 일본의 쇼에이(SHOEI) 관계자들은 커다란 충격을 받았다. 미국에서 오토바이에 관한 한 최고로 꼽히는 이 잡지의 미국시장 점유율 조사에서 매년 부동의 1위를 지켜오던 쇼에이가 무명의 한국기업인 홍진크라운(현 HJC)에게 헬멧 시장 점유율 1위를 빼앗겼기 때문이었다. 당시 미주요 시장을 석권하고 있었던 50년 역사의 헬멧 업계 세계 1위를 자랑하던 쇼에이에게 있어 이는 엄청난 충격이었다. 그리고, 1995년 이후 쇼에이는 단 한번도 미국시장 1위로 올라서지 못했다. 더구나 홍진크라운과의 시장 쟁탈 중 부도를 맞게 되면서 경영권은 96년 미쓰비시 그룹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그리나 미쓰비시도 한국의 무명기업 HJC를 넘어서지 못했다.
99년의 45%, 2000년의 53%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앞으로도 그 수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웃한 캐나다 시장에서는 90%라는 경이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며 오토바이 헬멧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시피 하다. 1992년 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한국의 작은 중소기업 HJC(舊 홍진크라운)는 2001년 말 기준으로 101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수출액만도 2000년 6,217만 달러, 2001년에는 7,200만 달러의 실적을 올렸다. 또한 특허만 26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용신안 31개, 의장 45개, 상표 76개 등으로 기술력의 측면에서도 다른 경쟁사들을 압도하고 있다.
오늘날의 HJC를 가능하게 한 배경과 원인은 무엇이며, HJC의 유럽진출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본론
1. HJC 소개
⑴ HJC 소개
HJC(舊 홍진크라운)은 71년 홍진기업이라는 회사로 출발했다. 홍진이라는 이름은 창업자인 홍완기 회장의 洪과 앞으로 나아간다는 進에서 따왔다고 한다.
처음에는 서울헬멧이라는 회사에 헬멧을 만드는데 필요한 내장재(봉제품)를 만들어 납품하는 기업으로 출발했다. 1974년경 헬멧제조업체간의 경쟁이 심해지자 거래처였던 서울헬멧 쪽으로부터 사업을 인수하라는 제안이 들어왔다. 일찍부터 사업에 뜻을 두고 있던 홍완기 사장은 제안을 곧바로 받아들였다. 그리고 상표를 크라운으로 고쳐 제조․판매에 나서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대한민국 CEO 10계명> 이해익 / 북스넛
<독점 틈새 블루오션 실천전략> 김병욱 / 삼각형비즈
<쉽게 알자! 인사관리> 박길우 / 더난출판사
<잘 되는 회사는 분명 따로 있다> 김경준 / 원앤원북스
<10년후를 기획하라> 김국 / 국일미디어
<신화창조의 비밀> 김용준 / 한국씨네텔
<전략은 불황보다 강하다> 김민주 / 청림출판

@ 참고 싸이트
쇼에이사 홈페이지 http://www.shoei.com/
한미산업 홈페이지 http://www.hanmihelmet.com/
홍진크라운 HJC홈페이지 http://www.hjc-helmet.com

@ 참고영상물
KBS신화창조의 비밀 43편 2004. 9. 17 http://www.kbs.co.kr/1tv/sisa/sinwha

@ 참고신문
http://www.donga.com/docs/magazine/shin/2002/12/02/200212020500015/200212020500015_4.html
<신동아>에서 몇 부분 참고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2000/11/30 2001/03/11 2001/03/20 2001/07/22 2002/02/13 2002/11/04 2003/06/16 2003/04/21
한국 경제 뉴스 ( www.hankyung.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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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한민국이라는,나라는작지만^정말강한민족이라는^자부심이^생기네요/직원들의열정과노력에아낌없는찬사를보냅니다/더욱더노력하셔서^세계최고가^되시길^바랍니다/
  • eky3***
    (2008.05.07 16: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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